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인지행동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기
부모에게 CBPT과정 설명.
부모가 캐시의 이혼에 대한 지각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
중기
자발적 놀이를 허락하면서 상황을 소개하는 치료 회기로 구성.
각 개입과 관련된 적절한 목표가 장면들마다 제시 됨.
후기
캐시가 자발적으로 몇 가지 자신의 놀이를 시작하고 퍼핏 놀이에 잘 반응함.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에게 말하는 언어적 중재를 사용하거나, 감정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
시간이 지나면서 본보기가 되는 해결방안이 그녀의 생활에서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
캐시의 부적응적 인식은 언어화로 통합됨.
캐시의 CBPT의 성공은 부모작업 보다는 아동과의 구체적인 작업에 더 초점을 둠으로 좋은 결과를 보임.
5) 치료 단계
6) 예상되는 결과 혹은 예후
- 주요인물
인지행동 치료
Albert Ellis - 합리적 정서적 치료
Aron Beck - 인지 치료
ABC이론
A(Activating event) : 실재하는 사실, 사건
B(Belief system) : 사고나 신념
C(Consequence) : 정서적행동적 결과 또는 개인의 반응
C=A(x)
C=B(o)
치료목표 (B - 사고나 신념을 변화시켜야 함)
추론적 인지도 중요하지만 평가적 인지가 더 핵심을 이룬다고 함
ex) 잠들 때 무서워하는 것보다 즐거운 상상을 하면 수면장애는 발생하지 않는다.
인간의 사고와 인식,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춤
적극적지시적시간제한적구조화된 접근
치료목표
개인의 신념을 바꾸기 위해서 자동적 사고를 확인하고 변화시켜야 함 ‘자동적 사고’와 ‘신념’과의 연관성에서 가장 핵심적인
‘신념’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고 봄
인지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 잘못된 가정, 잘못된 귀인에서 오는 그릇된 추론이라고 봄
공통점
문제해결 접근 유사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중요요소 : 인지치료적 방법과 행동주의적 방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출판산업의 역사와 현황
- _PBS지도안
- 한국어음운론-모음 사각도와 모음 체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모음 사각도와 모음 체계가 학습자의 어느 단계에서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졸업논문 연구계획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효과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일본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가정을 방문할 때 쓰이는 표현과 인사
- 일본어연구수업지도안
- 유아교육 일일 계획안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모습
- 역사 부분 수업계획안 옛날과 오늘날 물건의 변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