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인지행동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기
부모에게 CBPT과정 설명.
부모가 캐시의 이혼에 대한 지각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
중기
자발적 놀이를 허락하면서 상황을 소개하는 치료 회기로 구성.
각 개입과 관련된 적절한 목표가 장면들마다 제시 됨.
후기
캐시가 자발적으로 몇 가지 자신의 놀이를 시작하고 퍼핏 놀이에 잘 반응함.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에게 말하는 언어적 중재를 사용하거나, 감정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
시간이 지나면서 본보기가 되는 해결방안이 그녀의 생활에서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
캐시의 부적응적 인식은 언어화로 통합됨.
캐시의 CBPT의 성공은 부모작업 보다는 아동과의 구체적인 작업에 더 초점을 둠으로 좋은 결과를 보임.
5) 치료 단계
6) 예상되는 결과 혹은 예후
- 주요인물
인지행동 치료
Albert Ellis - 합리적 정서적 치료
Aron Beck - 인지 치료
ABC이론
A(Activating event) : 실재하는 사실, 사건
B(Belief system) : 사고나 신념
C(Consequence) : 정서적행동적 결과 또는 개인의 반응
C=A(x)
C=B(o)
치료목표 (B - 사고나 신념을 변화시켜야 함)
추론적 인지도 중요하지만 평가적 인지가 더 핵심을 이룬다고 함
ex) 잠들 때 무서워하는 것보다 즐거운 상상을 하면 수면장애는 발생하지 않는다.
인간의 사고와 인식,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춤
적극적지시적시간제한적구조화된 접근
치료목표
개인의 신념을 바꾸기 위해서 자동적 사고를 확인하고 변화시켜야 함 ‘자동적 사고’와 ‘신념’과의 연관성에서 가장 핵심적인
‘신념’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고 봄
인지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 잘못된 가정, 잘못된 귀인에서 오는 그릇된 추론이라고 봄
공통점
문제해결 접근 유사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중요요소 : 인지치료적 방법과 행동주의적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심리학] ADHD 아동
  • 행동 충동장애나 과잉행동장애라고 불림-두뇌로 들어오는 자극의 불충분한 여과에 원인이 있다고 봄2) 1970년 대 Virginia Douglas의 이론에서 과잉행동 이외에 주의 결핍과 충동성통제가 ADHD의 일차 증상이라고 주장하여 설득력을 얻음3. 핵심특징1) 부주의Douglas의 기초연구이후, ADHD에 있어 주의 결핍의 핵심은 주의지속력 혹은 주의 경계 라는 견해가 우세해졌으며 주의지속과 충동성을 평가할 수 있는 연속수행검사가 개발됨.2) 충동성(1)인지적 충동

  • [의학] 놀이치료의 개념의 성격
  • 치료, 미술치료, 체육치료라고 할 수 없듯이, 같이 놀아준다고 해서 놀이치료는 아니다. 하지만, 정신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을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나 대인관계에 응용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놀이 및 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여 발달을 도와주며, 심하지 않은 정도의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

  • 현대놀이이론 중 Freud의 정신분석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 등 4가지에 대한 각각의 핵심개념을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니는 시사점을 제시해보세요
  • 인지행동치료, Bateson 상위의사소통이론에 대한 각각의 핵심개념을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니는 시사점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Freud의 놀이이론 박효정, 놀이 이론의 교육적 함의 : D. Elkind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철학전공 석사학위논문, 2010, pp.47-501) 핵심개념〃프로이드(Freud)는 인간행동에는 동기가 있다고 가정한다. 유아의 놀이 활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각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 ADHD 아동을 위한 집단미술요법 사례연구
  • 행동장애 아동은 그들에게만 볼 수 있는 전형적인 특징은 파렛트의 칸마다 있는 색을 빠른 붓놀림으로 모두 섞어 어두운 색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리고 소근육운동발달을 신장시킨 미술활동은 생활자립영역에서 작은 근육운동을 필요로 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으며 소근육운동발달이 신장된 아동은 사회정서행동발달영역의 대인관계와 놀이형태에서 이전보다 놀이영역이 넓어지고 다양해지는 변화를 가져왔다.이상과 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