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놀이치료의 개념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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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놀이치료 (Play Therapy) - (1) 놀이의 개념




아동에게 음악을 들려주고 그림을 지도하며 운동을 같이 해준다고 해서 그 자체를 음악치료, 미술치료, 체육치료라고 할 수 없듯이, 같이 놀아준다고 해서 놀이치료는 아니다. 하지만, 정신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을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나 대인관계에 응용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놀이 및 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여 발달을 도와주며, 심하지 않은 정도의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의 행동지도에 도움이 되기 위한 목적으로 간략하게 놀이치료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놀이(play)의 개념

1. 놀이의 특징
◦ 놀이란 즐거운 것이다(pleasurable).
◦ 놀이는 내적인 동기에 의해 유발된다(intrinsically motivated).
◦ 자유롭게 선택된다(freely chosen).
◦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나 현실에 충실하지 않는다(nonliteral).
◦ 적극적으로 참여한다(actively engaged in).
◦ 외부의 보상이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object independence).
◦ 놀이는 기계적인 것이 아니며(noninstrumental), 특정한 의도나 목적이 없다(no goal).
◦ 놀이는 낯설거나 두려운 상황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2.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
1) 생물학적(biological) 기능
◦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
◦ 이완하고 과도한 에너지를 배출한다.
◦ 근육운동감각을 자극하고 운동을 할 수 있다.

2) 개인내적(intrapersonal) 기능
◦ 역할이나 기능을 하고자 하는 열망(Functionlust)을 충족시켜준다.
◦ 특정 상황을 극복하게 해준다 : 세상을 탐색하고, 마음과 몸, 세상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켜주며, 인지 발달을 돕는다.
◦ 상징과 소망 충족을 통해 갈등을 해결해준다.

3) 대인관계적(interpersonal) 기능
◦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 분리-개별화(separation-individuation)를 성취한다 : 다른 사람이 없을 때 다른 곳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며 그 대상을 상징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놀이감을 사용하여 불안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사회문화적(sociocultural)
◦ 바람직한 역할을 흉내낸다.
본문내용
놀이치료 (Play Therapy) - (2) 놀이치료란 무엇인가?
1. 놀이치료의 정의
놀이 치료란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놀이를 통해 유소아를 치 료하는 정신치료의 한 방법이다.
유소아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데 제약이 있기 때문에 언어 대신 놀이로써 자 신의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에서의 정신치료가 말이라는 "언어"를 매개로 하는 것과 같이 놀이치료에서는 "놀이"를 매개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놀 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내적인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 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


2. 소아정신과에서의 놀이의 임상적 응용
◦ 병력을 보충해주는 자료로서 소아정신질환의 진단을 명확하게 해주고, 소아의 정신병리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놀이를 통하여 아동들과의 관계형성이 촉진될 수 있다.
◦ 놀이를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아동이 놀이를 하는 방법을 파헤칠 수 있으며 불안감에 대한 방어기제를 파악할 수 있다.
◦ 의식적인 내용이 말로 표현되는 것을 놀이를 통하여 도와줄 수 있다.
◦ 놀이를 통하여 무의식적인 내용의 상징적인 표현을 도와주며 이에 동반되는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 놀이를 통하여 아동들의 일상생활에서 행할 수 있는 일의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흥미를 갖게 해줄 수 있다.


3. 놀이치료의 대상이 되는 특정한 소아기 질환 또는 문제들
정상발달을 하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놀이치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놀 이치료가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상태는 다음과 같다.

◦ 신경증적 아동(Neurotic child) / 정서장애
◦ 성격 병리 (character pathology)
◦ 경계선 소아(borderline children)
◦ 오이디푸스 문제를 가진 아동
◦ 공격적이고 행동화 경향을 보이는 아동 / 행동장애
◦ 소아학대의 피해자
◦ 정신적 충격의 피해자
◦ 이혼 부모의 자녀
◦ 사별 반응
◦ 성주체성 문제(gender identity problem)를 가진 소아 정신지체와 발달장애
◦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


놀이치료 (Play Therapy) - (3) 놀이치료의 역사

일반적으로 Freud가 "Little Hans" 사례에서 공포증을 가진 아동을 치료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라고 볼 수 있다.
1928년 Anna Freud가 놀이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 때의 주된 목적은 놀이를 통해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을 위한 것이었다. Melanie Kleine(1932)은 놀이를 언어화(verbalization)의 직접적인 대체물로 간주하고 "놀이분석(play analysis)"을 통해 아동의 놀이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해석을 시도하였다.
1930년대 후반 정신분석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구조화된 놀이치료(structured therapy)의 기법이 시도되기 시작하였다. Levy(1938)는 표출치료(Release therapy)의 이름 하에 특정한 충격을 경험한 아동에게 정서적 의미가 있는 사건을 잘 다룰 수 있는 특정한 재료와 장난감을 제공해서 아동이 겪은 충격적 상황을 표출하도록 유도하였다. Solomon(1938)은 적극적 놀이치료(Active play therapy)를 통하여 충동적이고 행동화의 경향을 가진 아동으로 하여금 분노와 공포의 감정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도록 도와주었다. 치료의 과정을 통해 아동이 두려워하는 부정적인 결과가 없이 행동화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놀이 지향적 행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게된다고 주장하였다. Hambridge(1955)는 보다 직접적으로 사건 상황이나 불안을 유발하는 생활상황을 좀더 직접적으로 놀이 안에서 재현함으로써 아동의 불안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1930년대에는 Otto Rank의 이론을 배경으로 관계치료(Relationship therapy)의 기법이 도입되었다. Taft(1933), Allen(1942), Moustakas(1959)는 출생의 충격(birth trauma) 때문에 아동이 타인과 깊은 긍정적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있게된다고 주장하면서 아동들이 놀이 치료과정에서 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를 경험하면서 이런 충격을 극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들은 주로 현재의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Virginia Axline(1957)은 성인에서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접근(client-centered approach)의 개념을 놀이치료적 기법으로 도입하였다. 아동은 타고난 성장의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놀이를 통하여 아이와 환경 사이의 불균형을 해소함으로써 아동 자신의 자연스러운 자기 성장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 기본적인 철학이다. Ginnott(1959, 1961)는 치료자가 놀이치료 상황 안에서 아이의 행동에 적절한 제한을 함으로써(limit setting therapy) 성인에 의해 보호받는 아동으로 아동 자신을 바라보게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놀이치료에서 부모나 보육자의 역할이 강조되어 왔는데 Guerney(1964)는 Filial Therapy라는 이름으로 기법화하였다. Brody(1978)는 발달놀이치료(developmental play therapy)를 제안하면서 신체적 접촉의 사용을 강조하고 어느 정도 구조적인 세션(structured session)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O'Connor(1991)는 여러 가지 이론을 통합하여 Ecosystemic Play Therapy를 제안하였다.
1982년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Play Therapy(IAPT)가 창립되어 놀이치료의 이론적 개발, 연구, 임상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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