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 놀이치료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CBP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놀이 치료이론실제
인지행동 놀이치료
(Cognitive-Behavioral Play Therapy, CBPT)
목 차
◆ 인지행동치료 소개
1. 인지행동치료 소개 -3p
2. 기본이론 -4p
3. 치료의 기법 -7p
4. 치료의 과정 -11p
- 언어장애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놀이치료
- 두려움이 많은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놀이치료
◆ 사례연구 1 : 제이슨
1. 사례형성 -15p
2. 치료목표 -16p
3. 치료에 대한 설명 -17p
4. 구체적인 전략
5. 치료단계 -18p
6. 예상되는 결과 혹은 예후 -24p
◆ 사례연구2 : 캐시
1. 이혼가정에 대한 인지행동놀이치료 -25p
2. 사례형성 -27p
3. 치료목표
4. 치료에 대한 설명
5. 구체적인 전략 -28p
6. 치료단계
7. 예상되는 결과 혹은 예후
◆ 결론 -30p
◆ 참고문헌
1. 인지행동치료 소개
인지행동 놀이치료란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개입을 ‘놀이치료 패러다임’안에 통합시킨 것으로 놀이활동과 언어적인 그리고 비언어적인 형태의 의사소통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된다.
1) 발달배경
시작은 1950년대로 당시 심리치료학에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정신분석은 치료기간이 길고, 비교적 과학적이지 못하다는 점에 대해, 행동주의는 지나치게 행동에만 초점을 두어 인간의 내면의 과정을 무시했다는 점에 대해 비판을 받음으로서 임상가들은 새로운 이론을 모색하게 되었다.
1956년 Albert Ellis 는 합리적 정서치료(RET:Rational-Emotive Therapy)를 주장하였고 Corsini(1995)가 B(Behavior)를 추가,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Rational-Emovtive Behavior Therapy:REBT)로 지칭되었다. 국내에서는 REBT를 인지 정서 행동치료 라고 한다.
Ellis 는 임상적 경험을 토대로 정신장애를 이끄는 것은 인지적 요인임을 밝혀내었고, Aron Beck 은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토대로 Ellis 의 주장을 증명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인지 정서 행동치료를 최초의 인지행동이론 이라고 한다.(Kendall& Bemiss, 1986)
2) 주요인물
Albert Ellis - 합리적 정서적 치료
Aron Beck - 인지 치료
ABC이론
A(Activating event) : 실재하는 사실, 사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반적인 내용을 잘 다뤄주었습니다
  • grecho1***
    (2021.09.23 21:51:17)
회원 추천자료
  • [의학] 놀이치료의 개념의 성격
  • 치료, 미술치료, 체육치료라고 할 수 없듯이, 같이 놀아준다고 해서 놀이치료는 아니다. 하지만, 정신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을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나 대인관계에 응용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놀이 및 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여 발달을 도와주며, 심하지 않은 정도의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

  • [아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
  • Behavior Theory : REBT)Ellis의 6가지 기본 원리인지와 내면의 사건의 중요성문제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역기능적 사고변화의 기점이 되는 사고과정비합리적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의 다양성현재중심신념의 변화가능성2. 이론적 구성과 개입방법  1) 인지-정서-행동 이론(Rational Emotive Behavior Theory : REBT) Activating event Belief systemConsequenceDisputeEffectCBPT의 개념Cognitive-Behaviored Play Therapy인지 + 행동 + 놀이치료C

  • 인지행동 놀이치료
  • 놀이치료목차1인지행동 놀이치료 배경, 개념2인지행동 놀이치료 특성3인지행동 놀이치료 목표4인지행동 놀이치료 과정5인지행동 놀이치료 기법6인지행동 놀이치료 사례7인지행동 놀이치료 평가인지행동 놀이치료 배경Albert Ellis인지치료(Rational Therapy)인지-정서치료(Rational-Emotive Therapy, RET)인지-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Aaron T. Beck인지치료(Cognitive Therapy)Susan M. Knell인지행동 놀이치료(Cognitive-Behavior Play Therapy, CBPT)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놀이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해석을 시도하였다.1930년대 후반 정신분석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구조화된 놀이치료(structured therapy)의 기법이 시도되기 시작하였다. Levy(1938)는 표출치료(Release therapy)의 이름 하에 특정한 충격을 경험한 아동에게 정서적 의미가 있는 사건을 잘 다룰 수 있는 특정한 재료와 장난감을 제공해서 아동이 겪은 충격적 상황을 표출하도록 유도하였다. Solomon(1938)은 적극적 놀이치료(Active play therapy)를 통하여 충동적이고 행동화의 경

  • [특수교육] 치료교육- 놀이치료
  • 놀이치료에서는 놀이를 매개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내적인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 ■ 놀이는 아동의 언어이다. 즉 놀이는 아동의 감정, 생각, 의견, 욕구 등을 표현하는 가장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형식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신체. 사회성. 정서. 성격. 인지발달을 향상시키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