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이야기를 이용한 도덕 수업 - 인류애, 생명의 소중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를 이용한 도덕 수업 - 인류애, 생명의 소중함
Ⅰ. 이야기
오늘 아침, 눈을 떴을 때 하루가 설레었나요?
오늘 밤, 눈을 감으며
괜찮은 하루였다고 느낄 것 같나요?
지금 당신이 있는 곳이 소중하다고 생각되나요?
선뜻, “네, 물론이죠.” 라고 대답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이 글을 선사합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주변이 조금 달라져 보일지도 모릅니다.
지금 세계에는 63억의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 그것을
100명이 사는 마을로 축소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100명 중
52명은 여자이고 48명이 남자입니다.
30명은 아이들이고 70명은 어른들입니다.
어른들 가운데 7명은 노인입니다.
61명은 아시아 사람이고 13명이 아프리카 사람
13명은 남북 아메리카 사람 12명이 유럽 사람
나머지 1명은 남태평양 지역 사람입니다.
17명은 중국어로 말하고 9명은 영어를
8명은 힌디어와 우르두어를 6명은 스페인어를
6명은 러시아어를 4명은 아랍어로 말합니다.
이들은 마을 사람들의 겨우 절반입니다.
나머지 반은 벵골어, 포르투갈어, 일본어, 프랑스어, 한국어, 인도네시아어 등 다양한 언어로 말합니다.
별의별 사람들이 다 모여 사는 이 마을에서는
당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일,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주는 일,
그리고 무엇보다 이런 일들을
안다는 것이 가장 소중합니다.
또 이렇게도 생각해보세요.
마을에 사는 사람들 100명 중
20명은 영양실조이고
1명은 굶어죽기 직전인데
15명은 비만입니다. ↗
75명은 먹을 양식을 비축해 놓았고
비와 이슬을 피할 집이 있지만
나머지 25명은 그렇지 못합니다.
17명은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수조차 없습니다.
예금이 있고 지갑에 돈이 들어있는 사람은
마을에서 가장 부유한 8명에 드는 사람입니다.
만일 당신이 어떤 괴롭힘이나 체포와 고문,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신념과 양심에 따라 움직이고 말할 수 있다면
그렇지 못한 48명보다 축복받았습니다.
1년 동안 마을에서는 1명이 죽습니다.
그러나 2명의 아기가 새로이 태어나므로
마을 사람은 내년에 101명으로 늘어납니다.
이 글을 읽는다면
그 순간 당신의 행복은 커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에게는 당신을 생각해서
이 글을 보여준 누군가가 있을 뿐 아니라
글도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지금 당신이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말했습니다.
세상에 풀어놓은 사랑은
돌고 돌아 다시 돌아온다고
그러니까 당신은
하루하루를 정성스레 살아가세요.
그리고 사랑할 때는 마음껏 사랑하세요.
설령 당신이 상처를 받았다 해도
그런 적이 없는 것처럼
먼저 당신이 사랑하세요.
이 마을에 사는 당신과 다른 모든 이들을.
진정으로 나, 그리고 우리가
이 마을을 사랑해야 함을 알고 있다면
정말로 아직은 늦지 않았습니다.
우리를 갈라놓는 비열한 힘으로부터
이 마을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꼭.
Ⅱ. 수업 진행
1. 이야기 자료 보여주기
아이들에게 준비한 이야기 피피티 자료를 보여준다. 피피티는 간단한 그림 정도만 있고 사진 자료는 없으며 담담하게 진술만 하도록 구성한다.
2. 인상 깊었던 구절, 느낀 점 묻기
어떤 구절이 가장 인상 깊었는지, 이 이야기를 듣고 느낀 점이 무엇인지 자유롭게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자신이 많은 것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는 대답이 많이 나올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덕목 선정 덕목의 의미 파악
  • 이야기하도록 한다.일 시2008. 10. 17(금)장소교실대상4학년지도교사정혜인단 원4. 네가 먼저쪽수도덕60~70쪽생길62~67쪽차시1/3본시주제남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양보하는 태도의 중요성 알기학습모형가치 갈등 모형주 학습형태전체학습학습목표ㆍ일상생활에서 친절의 태도가 왜 중요한지 그 까닭을 안다.ㆍ일상생활에서 양보의 태도가 왜 중요한지 그 까닭을 안다.교수 ․ 학습 자료교과서, 멀티미디어 자료, 동화 테이프, 활동지판서

  • 도덕교과 학습 과정안 - 생명존중, 소중한 생명
  • 도덕의 기준으로 생명에의 외경이다. 즉 생명을 보존하고 촉진하는 것은 좋은 일이며, 그것을 파괴하고 억제하는 일은 나쁜 일이다. 5. 생명존중의 필요성오늘의 세계 현실은 인간의 자연에 대한 착취를 넘어 파괴를 일삼으며 심지어는 인간 생명마저 무자비하게 살상하고 말살하는 만행이 극에 달하고 있다. 산업화로 인한 배금주의, 안락주의, 쾌락주의가 가져온 가치관의 혼돈은 인간 생명의 고귀함과 가치, 자연의 소중함을 찾아볼 수 없게 만들었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생명체가 있다-최초의 은유법이 발달(제1의 문학적 표현시기)㉢ (7~11) 구체적 조작기 -영상적 표현 방식-A B, B C 이면 A C 이다-경험론적 인식론-귀납적 사고-보존개념; 동질,동양,동가치 (사물의 실재성, 지각의 불변 성). 10세 전후-가역적 사고; 사고로 거꾸로 전개할 수 있는 능력-완전학습이 가능-상대적 비교 가능, 서열화 능력㉣(12~ ) 형식적 조작기 -상징적 표현방식-추리력 발달, 적용력-합리론적 인식론-연역적 사고-가설 검증 능력-사물의

  • 경애에 대해서 _ 친절과 양보
  • 수업지도안단원(차시)4. 네가 먼저(1차시)교과서4학년 도덕 p60~67본시 주제경애 (친절과 양보)일시학습 목표일상생활에서 친절과 양보의태도가 왜 중요한지 그 까닭을 안다.학습 자료실물화상기, 멀티미디어 자료단 계학습흐름교수 - 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도 입동기유발학습목표확인◈ 동기유발교과서 60~61쪽 도입 그림을 실물 화상기로 확대하여 보여 주며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해 보게 한다.- 어떤 그림인가요? - 누군가에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도덕과 수업은 가정과, 더 나아가 지역 사회와의 연계 하에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제7차 도덕과 교육 과정의 가장 큰 변화는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일관된 내용의 체계로 구성되었다는 점이다.‘도덕’ 교과의 내용은 ‘개인 생활, 가정․이웃․학교생활, 사회생활, 국가․민족 생활’이라는 4개의 생활 영역을 축으로 생명 존중, 성실, 정직, 자주, 절제(이상 ‘개인 생활’), 경애, 효도, 예절, 협동, 애교, 애향(이상 ’가정․이웃․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