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CELESTINA 라 셀레스티나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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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가
2.라 셀레스티나의 다양한 판본
3.형식
4.특징
5.신과 여인
6.정신과 물질
7.개인 가치와 사회 제도
8.주인과 하인
9.인간 존재와 그 본질 사이의 투쟁
10.셀레스티나 속 인물과 영향

본문내용
작가
페르난도 데 로하스 (Fernando de Rojas)
출생년도는 명확하지 않음, 톨레도 출생
할아버지 대에 개종한 유대한 집안
살라망카 대학에서 법학, 철학, 라틴어를 공부
25세 때 유일한 작품인 라 셀레스티나를 쓴 것으로 추정됨
죽을 무렵에는 라 셀레스티나가 32쇄를 거듭하며 큰 인기를 누림
개종한 유대인 집안의 여자와 결혼했고, 톨레도 어느 도시의 시장을 역임하기도 함

라 셀레스티나의 다양한 판본
1499년 부르고스 판은 제목이 <칼리스토와 멜리베아의 희극>이었고, 작가는 알 수 없고 16막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 후에 나온 톨레도와 세비야 판본은 작가가 페르난도 데 로하스라고 밝혀져 있는데, 페르난도 데 로하스는 자신이 우연히 제 1막으로 된 원고를 발견했고, 그에 15막을 더해 16막의 작품을 썼다고 한다.
다음으로는 1502년에 나온 살라망카, 세비야, 톨레도 판본이 있는데 이 판본들부터는 제목이 <칼리스토와 멜리베아의 희비극>이고, 21막으로 구성되었다. 비평가들은 16막에서 21막이 된 것에 대해 페르난도 데 로하스나 그의 익명의 친구가 썼다고 하는데 이것이 대개 받아들여지고 있다.
1519년 이후부터 등장인물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며 제목이 <라 셀레스티나>가 되어 이렇게 출판되기 시작했다.

형식
긴 연극 대본 형식의 작품이다. 하인이 출연해 각자의 입장과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채로운 이야기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점에서 훌륭한 소설적 양상이 보이고, 중간에 ‘여러분~’ 을 통해 독자를 작품에 참여하려 하는 의도가 보임. 따라서 읽어주는 극이라고 볼 수 있다.

특징
1) 극단적으로 상충된 삶의 공존
고상함vs천박함, 이상적 사고vs현실적 사고, 명분주의vs물질주의, 내세vs현세, 이성적 사랑vs감성적 사랑
중세나 초기 르네상스 시대의 감정소설이나 목가소설의 공간인 정원, 시골 길, 숲 속이 아니라 인간의 타락을 상징하는 도시와 스페인 하류층을 공간적 배경으로 삼는다.
2) 다양한 중세 이야기 소재들이 새로운 감성적, 윤리적 질서를 추구하며 재편성되어 간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중세와 르네상스의 과도기적 작품.
신과 여인, 정신과 물질, 개인 가치와 사회제도, 주인과 하인, 인간 존재와 그 본질 사이의 투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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