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프레이리의 생애, 교육사상과 `페다고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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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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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페다고지
1. Freire의 생애
2. Freire의 교육사상
제 1 장 피압박자 교육의 정당성
제 2 장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 그 목적과 비판
제 3 장 대화 : 자유 실천으로서의 교육의 본질
제 4 장 대화와 反대화
Ⅲ.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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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며
오늘날 많은 교육학자들이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하기 위한 인격으로 변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교육의 역할은 인간이 무엇인지를 바로 보고 그 뜻에 입각하여 의의와 사명을 찾아 인간답게 살수 있는 참되고 보람된 인간 세계를 건설하는 인간의 길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비인간적인 길을 치닫고있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인간화의 문제는 교육에서 다루어져야 할 매우 중요한 문제로 나타나야만 한다.
교육을 통해 지식이 발달되면 될수록 인간은 더욱 영리해 지고 착해 지고 완전해 질 줄 알았는데 그와는 반대로 사람은 교활해 지고 이기적 타산적이며 게을러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날 세계 교육계의 현상을 바벨탑에 비유해 생각해 보면 손에서 입으로 지식 전달을 할지는 모르지만 사람의 전인적 인격을 완성시키는 데는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우리 교육의 현실은 교육의 위기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인간다운 존재가 되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지 못했으며 인간을 목적으로가 아닌 수단으로 간주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교육현실의 이러한 모순을 구조적으로 파헤치고 행동을 통해 개혁하려는 의지는 아직 희박하기만 하다. 고도의 산업사회 과학기술의 발달에 우리에게 새로운 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나 학교 안에서의 주입식 교육은 사람을 프로그램화하여 인간의 인간다운 삶과는 관계가 없게되고 만들어버린다.
세계의 모든 나라들의 교육인구는 급증하고 있으나 교육은 그 본래의 사명을 다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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