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프레이리의 생애, 교육사상과 `페다고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페다고지

1. Freire의 생애

2. Freire의 교육사상

제 1 장 피압박자 교육의 정당성

제 2 장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 그 목적과 비판

제 3 장 대화 : 자유 실천으로서의 교육의 본질

제 4 장 대화와 反대화

Ⅲ. 마치며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오늘날 많은 교육학자들이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하기 위한 인격으로 변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교육의 역할은 인간이 무엇인지를 바로 보고 그 뜻에 입각하여 의의와 사명을 찾아 인간답게 살수 있는 참되고 보람된 인간 세계를 건설하는 인간의 길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비인간적인 길을 치닫고있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인간화의 문제는 교육에서 다루어져야 할 매우 중요한 문제로 나타나야만 한다.
교육을 통해 지식이 발달되면 될수록 인간은 더욱 영리해 지고 착해 지고 완전해 질 줄 알았는데 그와는 반대로 사람은 교활해 지고 이기적 타산적이며 게을러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날 세계 교육계의 현상을 바벨탑에 비유해 생각해 보면 손에서 입으로 지식 전달을 할지는 모르지만 사람의 전인적 인격을 완성시키는 데는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우리 교육의 현실은 교육의 위기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인간다운 존재가 되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지 못했으며 인간을 목적으로가 아닌 수단으로 간주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교육현실의 이러한 모순을 구조적으로 파헤치고 행동을 통해 개혁하려는 의지는 아직 희박하기만 하다. 고도의 산업사회 과학기술의 발달에 우리에게 새로운 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나 학교 안에서의 주입식 교육은 사람을 프로그램화하여 인간의 인간다운 삶과는 관계가 없게되고 만들어버린다.
세계의 모든 나라들의 교육인구는 급증하고 있으나 교육은 그 본래의 사명을 다하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1921-1997)1. 들어가는 글2.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3. 교육사상의 배경4. 교육사상 - 『페다고지』를 중심으로5. 비판점6. 끝맺는 글1. 들어가는 글파울로 프레이리 라는 이름이 생소한 사람도 『페다고지』 라는 책제목은 들어봤을 것이다. 나도 그런 경우인데, 교직에 뜻을 두기 전부터 『페다고지』는 교양서적으로 알고 있었다. 70 -80년대 제3세게 청년들의 필독서로 꼽히는 그 책의 저자이며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 페다고지-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0k
  • 교육 교육사회학3공통『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 2015, 한마당Ⅰ. 서 론교육은 인간을 참된 길로 인도해주고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그러나 현대 교육의 관리 녹봉에 치우쳐 출세의 길로 접어들고 신분상승의 수단으로 이어지고 있어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해방임을 알리고, 평생을 통해 이를 실천한 20세기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 프리이리 브라질의 빈민지역

  • [교육학] 파울로 프레이리의 페다고지 감상문
  • 파울로 프레이리의 페다고지 감상문1.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와 사상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해방임을 알리고, 평생을 통해 이를 실천한 20세기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 브라질의 빈민지역 레시페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들을 보아온 프리이리에게 민중의 굶주림과 고통은 언제나 해방의 과제였다. 문맹퇴치 교육을 통해 전세계의 피억압 민중 스스로가 사회적 정치적 자각을 얻을 수 있도록 힘썼던 그는, 1950년대에는

  • [프레이리의 교사론, 교사론] 프레이리의 교사론 감상문
  •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원제 그대로 감히 가르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공교육이 붕괴되었음을 논하는 사람이 많은 시점에서 교사에게 그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동조하고 격려하며, 조언을 주는 이는 흔치 않다. 비슷하게 출판된 노암 촘스키의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이 너무 구조적이고 역사적인 흐름에 빠져 교사에 대한 고찰을 망각했다고 한다면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그야말로 교사의 입장에서

  •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교육사상가]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고찰 및 비판
  •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고찰 및 비판1.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 및 사상프레이리는 1921년 브라질 레시페에서 출생한 프레이리는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인간해방으로 보고 이를 실천한 20세기의 대표적 교육사상가이다. 저개발국인 브라질에서 성장하면서 일찍이 굶주림과 투쟁하는 데 일생을 바치겠다고 결심하고 문맹퇴치 교육에 힘썼다. 제3세계 민중교육학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는 《페다고지 Pedagogy》(1968)의 저자로 유명하며 1959년 레시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