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협동학습의 등장,특징,효과,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인주주의 교육과정
- 교육학 총정리 Part13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목차
-
Ⅰ.협동학습의 등장
Ⅱ.협동학습의 기본적인 이해와 그 특징
1.협동학습과 협력학습
2.협동학습의 오해
3.협동학습의 특징
Ⅲ.협동학습의 효과
1.인지적 효과
2.정의적 효과
Ⅳ.협동학습의 수업모형
1.Jigsaw모형
2.집단조사
3.성취과제분담학습
4.팀경쟁학습
5.팀보조개별학습
6.함께학습하기
- 본문내용
-
협동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전통적인 생존 방식이다. 또한 협동이 학습 활동에 적용된 것도 오래 전의 일이었다. 탈무드에 보면 “배우기 위해서는 학습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라는 말이 있는가 하면, 1세기경 Quintillion은 “학생들은 서로를 가르치면서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언급한 기록이 있다. 뿐만 아니라 로마 철학자 Seneca도 “가르치면 두 배로 배운다”라고 하였고, 17세기경 Comenius는 “다른 학생을 가르치거나 배움으로서 배움의 효과를 얻는다”고 하였다. 1700년대에는 Lancaster와 Bell이 영국에서 실천적으로 협동 학습을 광범위하게 적용하였고, 1806년에는 미국 New York에 Lancaster School이 설립되면서 협동 학습이 미국에 소개되었다. 이처럼 ‘협동’은 오랫동안 인류의 생존 방식이었으므로 협동 학습도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니다. (그러나 이 협동이 수업 방식으로 교실에 도입된 것은 19세기 후반에 와서야 이루어졌다. 특히 미국 메사추세츠주 퀸시(Quincy)의 공립 학교 교장이었던 Parker 는 열정적인 협동 학습 주창자였으며 실천가였다.)
그러나 1930년대 후반 공립 학교에서 경쟁적 수업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협동 학습에 대한 관심은 다소 줄어들었다. 자본주의 국가들은 사유 재산과 자유 경쟁을 원리로 하는 경제 체제를 채택했고, 이러한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부터 경쟁적인 환경에 적응하고 아동의 경쟁력을 키워주는 것이 학교의 존재 이유로 믿어졌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적 학습 구조는 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게 되었다. 낮은 성취를 보인 아이들이 정서적 폐해를 겪은 것은 물론이고, 극소수의 승자와 다수의 패자가 발생하였으며, 학생의 잠재력을 발휘시키기 어려워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벽(훔치는 행동)의 원인과 유형
- 심리학의 네 가지 세력을 대표하는 주요 이론들(정신분석 이론, 인간 중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아동상담이론을 통한 도벽(훔치는 행동)에 대한 상담적 접근(도벽에 대한 정신분석상담, 개인심리학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오즈 야스지로와 그의 영향을 받은 영화감독에 관한 분석
- 사랑, 타인존중 예화자료 사례, 집단따돌림예방(왕따예방), 자주 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효(효도) 예화자료 사례, 예절, 환경보호 예화자료 사례,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1,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2 분석
- 성인기 발달과제(성인기의 신체적 특성,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
- 특수아동이해-영화 블랙을 보고, 미셀을 변화시켰던 사하이 선생님의 모습과 앞으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사가 될 자신을 생각하며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쓰기
- [문학사회학] 소설 내일을 여는 집의 문학적, 사회학적으로 접근
- 영유아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가정과 사회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