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협동학습의 등장,특징,효과,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협동학습의 등장
Ⅱ.협동학습의 기본적인 이해와 그 특징
1.협동학습과 협력학습
2.협동학습의 오해
3.협동학습의 특징
Ⅲ.협동학습의 효과
1.인지적 효과
2.정의적 효과
Ⅳ.협동학습의 수업모형
1.Jigsaw모형
2.집단조사
3.성취과제분담학습
4.팀경쟁학습
5.팀보조개별학습
6.함께학습하기
본문내용
협동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전통적인 생존 방식이다. 또한 협동이 학습 활동에 적용된 것도 오래 전의 일이었다. 탈무드에 보면 “배우기 위해서는 학습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라는 말이 있는가 하면, 1세기경 Quintillion은 “학생들은 서로를 가르치면서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언급한 기록이 있다. 뿐만 아니라 로마 철학자 Seneca도 “가르치면 두 배로 배운다”라고 하였고, 17세기경 Comenius는 “다른 학생을 가르치거나 배움으로서 배움의 효과를 얻는다”고 하였다. 1700년대에는 Lancaster와 Bell이 영국에서 실천적으로 협동 학습을 광범위하게 적용하였고, 1806년에는 미국 New York에 Lancaster School이 설립되면서 협동 학습이 미국에 소개되었다. 이처럼 ‘협동’은 오랫동안 인류의 생존 방식이었으므로 협동 학습도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니다. (그러나 이 협동이 수업 방식으로 교실에 도입된 것은 19세기 후반에 와서야 이루어졌다. 특히 미국 메사추세츠주 퀸시(Quincy)의 공립 학교 교장이었던 Parker 는 열정적인 협동 학습 주창자였으며 실천가였다.)
그러나 1930년대 후반 공립 학교에서 경쟁적 수업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협동 학습에 대한 관심은 다소 줄어들었다. 자본주의 국가들은 사유 재산과 자유 경쟁을 원리로 하는 경제 체제를 채택했고, 이러한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부터 경쟁적인 환경에 적응하고 아동의 경쟁력을 키워주는 것이 학교의 존재 이유로 믿어졌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적 학습 구조는 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게 되었다. 낮은 성취를 보인 아이들이 정서적 폐해를 겪은 것은 물론이고, 극소수의 승자와 다수의 패자가 발생하였으며, 학생의 잠재력을 발휘시키기 어려워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 및 집단탐구학습모형 [학습 및 방법, 특징 및 단계, 학습지]
  • 학습하며 협동적 학습태도도 학습할 수 있도록 소집단 학습이 이루어져야함.(2) 집단 탐구 수업모형의 정의 및 특징① 집단탐구 수업모형에 필요한 것-집단과정과 탐구과정집단과정탐구과정1) 아이디어와 지각의 상호 교환2) 집단조직, 과업결정, 작업분담3) 의견교환, 갈등의 해결, 책임분담, 지도자, 기록자, 요약자로서의 역할분담4) 각 집단이 발견한 것을 상호 교환하는 방법 결정 및 준비5) 역할, 의견 교환 등을 포함한 집단과 정의 평가1) 중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효과적이다Ⅳ. 미술과교육(미술교육) DABE(학문기초미술교육)1. DBAE의 정의2. DBAE 교수의 특징1) 미술 창작2) 미술 비평3) 미술사4) 미학Ⅴ. 미술과교육(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1. 감상의 의미2. 미술 감상의 단계1) 사실주의적 관점에 의한 미술 감상의 단계2)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려는 미술 감상의 단계3. 감상 학습 방법1) 열린 토론2) 미술관을 활용한 감상교육3) 생활 속의 미술을 활용한 감상 교육4) 통합된 감상교육5) 현장 체험을 통한

  • [노인복지론] 노인일자리사업-시니어클럽 중심으로
  • 교육형정의) 경험과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가진 노인이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자신의 경륜과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세대 간 문화전승의 효과를 살리고 교육대상자의 능력을 향상시키 는 일자리- 학습형(구 교육Ⅰ형) : 각종 교과목 및 특기과목 등의 학습을 필요로 하는 지역내 교 육기관 및 관련시설에 강사 파견- 해설형(구 교육Ⅱ형) : 지역 내 주요 문화재시설 및 자연생태 체험학습이 가능한 곳 에 노인해설사를 파견하여 전문적인 해설을

  • [일반사회교수법] 협동학습 -이론과 효과 쟁점을 중심으로
  • 협동학습 -이론과 효과 쟁점을 중심으로-제 출 일 : 2004. 6. 3. 木.과 목 : 담당교수 : 소 속 : 제 출 자 : 목 차1.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2. 협동학습의 정의 및 목표3. 협동학습의 특징과 모형4. 사회과에 있어서의 협동학습5. 협동학습의 효과6. 협동학습의 쟁점7. 결론참고문헌8. 협동학습 학습지도안1.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1) 학습구조이론과 협동학습개인이 어떤 행동을 할 때 그들의 행동은 타인의 행동과 협동․경쟁․개별의 세 가지 방

  • 특수교육 - 특수교육 모형 정리
  • 학습 모형의 특징4. 발견학습 모형 적용을 위한 일반적 절차5. 발견학습 모형의 종류가. Dewey 계열의 수업 모형나. Brunner 계역의 수업 모형6. 발견학습의 장점과 단점가. 장점나. 단점7. 발견학습 모형 적용시 유의점8. 설명식 수업모형설명식 수업모형의 등장 배경 및 의미2. 설명식 수업모형의 특징3. 설명식 수업모형 단계4. 설명식 수업모형의 정점과 단점가. 장점나. 단점5. 설명식 수업을 위한 수업 원리가. 효과적인 설명방법나. 설명의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