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수법] 협동학습 -이론과 효과 쟁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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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2. 협동학습의 정의 및 목표

3. 협동학습의 특징과 모형

4. 사회과에 있어서의 협동학습

5. 협동학습의 효과

6. 협동학습의 쟁점

7. 결론

참고문헌



8. 협동학습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1.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1) 학습구조이론과 협동학습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할 때 그들의 행동은 타인의 행동과 협동․경쟁․개별의 세 가지 방식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어떤 교실이든 학습이 일어나는 곳에서 어떤 학습구조가 존재한다(정문성, 1994). 학교 수업 유형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학업성취를 목표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에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이러한 학생간의 상효작용 유형을 중심으로 협동적 목표구조, 경쟁적 목표구조, 개별적 목표구조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Deutsch, 1949 ; Slavin 1995에서 재인용).
첫째, 협동학습구조란 그룹내 한 학습자의 목표성취가 다른 학습자의 목표 성취로 연결되고 그에 따라 보상을 공유하는 형태로서 학생들간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이 존재한다(Johnson & Johnson, 1983).
둘째, 경쟁적 목표구조는 가장 우수한 한 명이 보상을 받는 형태로 한 학습자의 성취는 다른 학습자의 실패를 의미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에서 부정적인 상호의존성이 존재한다. 이는 상대적 등위가 매겨지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학급의 학습구조라 할 수 있다.
셋째, 개별적 학습구조는 다른 사람의 성취와 관계없이 자신의 성과에 따라 보상받는 형태로 한 학습자의 성취가 다른 학습자의 성취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타 학생과의 관계에서 오는 역동성은 존재하지 않으며 교사와의 관계에 따라 학습동기가 유발될 수도 있다.
이러한 학습구조의 차이에 따라 교수활동의 형태, 학습목표에 대한 인식, 학생의 기대 심리, 도움의 원천 등을 정리하면 <표1-1>과 같다.

<표1-1> 협동․경쟁․개별 학습구조의 특징


자료 : D. W. Johanson & R. T. Johnson, 1975, Learning together and alone : cooperation competition, and individualization. NJ : Prentice-Hall, p. 62 ; 정문성․김동일(1998)에서 재인용.

2. 협동학습의 정의 및 목표

(1) 협동학습의 정의
협동을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인정되어 왔다. 탈무드에서는 배우기 위해서는 학습의 동료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1세기경 Quintillion은 ‘학생들은 서로를 가르치면서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언급한 기록이 있다(Johnson & Johnson, 1975). 1700년대에는 Lancaster와 Bell이 영국에서 실천적으로 협동학습을 광범위하게 적용하였고, 1806년에는 미국 뉴욕에 랭커스터 학교가 설립되면서 협동학습이 미국에 소개되었다. 그 후 20세기 초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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