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지도안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학과 수업안
2010년도 교육학 교재연구 지도법
교 육 학 수 업 과 정 안
단 원 명
Ⅳ.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
지 도 대 상
10학년
(고1)
지 도 기 간
2010. 4. 6
【교 재 관】
1. 단원의 개관
교육학은 청소년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일상 생활과 관련된 내용들과 그들을 둘러싼 가족, 친구, 사회에 대한 인식과 관점을 마련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단원은 이를 위해 ‘청소년기의 특성’과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 그리고 ‘청소년기의 문제 극복과 성숙한 자아 실현법’이라는 세 개의 소단원을 설정하고 있다.
가. ‘청소년기의 특성’에서는 생식 능력의 발달로 인한 청소년기의 성적생리적 특성과 과도기적인 상태의 심리적사회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아 개념과 자아 존중감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인간 관계의 범위가 확대되고 사회성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는 다양한 만남으로 얻게 되는 여러 집단에서의 역할과 지위를 통해 발달될 수 있음을 깨닫도록 한다.
나.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에서는 학생들이 부모 및 형제와의 관계, 선후배 및 동기와의 관계, 성적과 진로 고민 등 가족 생활과 학교 생활에서의 고민과 문제에 대한 답을 찾도록 돕고, 인권문제, 장애인, 환경, 양성 평등, 전쟁과 평화 등 여러 사회 문제에 대해 폭넓은 관심을 가지고 자기 나름의 시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 일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청소년기의 문제 극복과 성숙한 자아 실현법’에서는 다양한 체험과 건강한 청소년 문화의 탐색을 통해 정체감을 형성하고, 순수한 노력을 확장하며, 문제와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또한 성숙한 사람과 자아를 실현한 사람의 특성을 이해하여, 궁극적으로는 자아 실현의 길을 파악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2. 단원 설정의 이유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이행하는 청소년기는 신체적인지적 측면의 발달이 성인에 버금가지만, 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는 아직 미숙하고 불안정하여 혼란과 갈등이 많은 시기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단원은 청소년기를 올바로 이해하고 자신을 성찰하는 기회를 통해 청소년기에 당면할 수 있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성숙한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여기에서는 청소년기에 겪는 변화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 청소년기에 관심과 고민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에는 이성에 대한 호기심, 가족과 친구 관계, 성적과 진로 고민, 여러 가지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이 포함된다. 이러한 내용들을 통해 청소년들은 그들이 처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반성할 수 있으며, 나아가 당면한 문제를 건강하게 극복하여 자아 실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3. 단원의 학습목표
가. 청소년기의 성적생리적, 심리적사회적 특성을 알고, 자아 개념과 자아 존중감을 통해 청소년기의 정체감 혼미와 형성에 대해 이해하며, 사회성 발달 과정에서의 청소년들의 욕구를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나. 청소년기에 겪는 관심과 고민을 파악하고, 부모 및 형제와의 관계, 선후배 및 동기와의 관계, 성적과 진로 고민 등 가족 생활과 학교 생활에서의 고민과 문제에 대한 해답과, 인권 문제, 장애인, 환경, 양성 평등, 전쟁과 평화 등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기술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이상적인 양육법)
  •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학습 목표와 연결시켜 오늘 배운 내용을 다시한번 강조한다.▸형성평가▸차시예고▶ 과제학습 예고교사: 이번 수업을 바탕으로 집으로 돌아가서 다시한번 오늘의 개념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과제를 선생님이 준비했어요모두들 신나죠?교사: 현재 우리 부모님의 양육태도에 대한 유형을 알아보고 부모님의 양육방식에서 만족하거나 불만족스러운 양육태도 조사해보록 하죠. (활동지를 나눠준다.)교사 : 지금까지

  • 체육 포트폴리오
  • 특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멀리뛰기 지도 방법 학습자들이 멀리뛰기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이므로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구체적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사용하여 멀리뛰기의 지식을 전달한다.▶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도록 한다.‣ 합리적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으므로 미리 과제를 내어 멀리뛰기의 특성, 구분동작 4가지, 방법 등에 대해 조사해 오도록 하여 수업에 흥미를 갖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

  • [학급경영] 제2장 학생
  • 과제 주제는 ‘학생’이었다. 학생은 교육에 있어 중요한 구성요인 중의 하나다. 그래서 더 의미 있는 학습과제였다. 과제를 준비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학생의 권리 부분이었다.나의 학창시절을 떠올려 보았다. 나의 학교는 종교재단이 아니었기 때문에 종교적 자유는 침해받지 않았다. 언어와 표현의 자유 같은 경우 이 자유를 침해하거나 구속하지는 않았다. 다만 이 자유를 발휘할 기회가 적었다. 대개의 수업이 교사 위주의 설명식 방법

  • [단원분석 및 학습지도 계획] 중2 도덕 `(2) 현대 사회와 청소년 문제` 학습지도안
  • 학습 심리상2. 학습 경험상3. 사회적 요구Ⅲ. 단원의 계열Ⅳ.단원 학습의 목표1. 이해면2. 기능면3. 가치, 태도면Ⅴ. 단원의 지도 계획Ⅵ. 소단원 개관1. 소단원명 : (2) 현대 사회와 청소년 문제2. 교과서 내용3. 학습 내용의 구조4. 학습목표5. 지도상의 유의점도덕과 본시 교수 - 학습 지도안(50분 수업)학습 보충 자료 및 과제인터넷 중독 자기 진단표 ~* 내가 만든 네티켓 !!이제 나만의 네티켓 12가지를 만들어 보자^^현대 사회와 청소년 문제

  • 1.다문화가족의 증가현상 원인 및 당면한 문제점 다문화가족 자녀양육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 2.청소년기발달특징 청소년기발달과업 부모역할
  • 청소년기 때 자아정체감을 형성한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고 앞으로 자신의 인생에서 머가 중요한지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자녀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하여 청소년 자녀에게 자신이 알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을 발견 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이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스스로 탐색하여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