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제2장 학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학급규모
1) 학급규모의 개념
2) 적정 학급규모
(1) 적정 학급규모의 개념
(2) 적정 학급규모의 결정
(3) 학급규모의 적정치

2. 학급의 편성
1) 학급 편성의 원리
2) 학급편성의 방법
(1) 담임편제
(2) 능력편제
(3) 학년편제
(4) 연령편제
(5) 학생특성편제

3. 학생의 권리
1) 종교의 자유
2) 언어와 표현의 자유
3) 출판의 자유
4) 집회의 권리
5) 교육의 권리

4. 학생의 교육권
1) 교육권의 개념
(1) 학생의 교육권
(2) 부모의 교육권
(3) 교사의 교육권
(4) 국가의 교육권
2) 교육기회균등
(1) 교육기회균등의 개념
(2) 능력에 적절한 교육
3) 의무교육
(1) 의무교육의 개념
(2) 의무교육의 무상

5. 학생의 교육활동관리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집단교수제도
: 여러 명의 교사가 협력하여 공동으로 교과를 지도하는 방식이다.
≪특성≫
㉠ 교육목적이나 학습지도안에서 목표가 교사 개인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공동으로 결정됨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설정될 수 있다.
㉡ 동료교사와 수업방법 등에 대해 협력하여 검토하고 개선할 수 있다.
㉢ 동료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의 실제를 관찰하고 그에 대한 건설적인 조언을 할 수 있다.
㉣ 학생 개인별로 여러 명의 교사가 공동으로 대처하기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고, 학급담임제에서 교사 개인의 독단적․자의적인 의사결정이 갖게 되는 결함을 보완할 수 있다.

(2) 능력편제
① 이질편성
: 이질편성은 학업능력이 높은 자와 낮은 자가 동일한 학급에 편성되어 학급 전체의 평균적인 학력이 학급들 간에 균등하도록 편성하는 방법이다. 이질편성은 개성이나 능력이 다양한 학생들로 학급을 편성하는 것이 학생의 인격형성 등에 바람직한 결과를 갖게 한다는 이념에 근거하고 있다.
≪이질편성의 구체적인 방법≫
㉠ 출석부 번호순에 의한 방법
: 출석부에 기재된 번호순에 따라 학생을 학급에 순차적으로 배정하는 방법이다. 각 학급에 다양한 학생이 공존하게 되며, 학급들간에 학력에서 큰 차이가 없고,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문제시되지 않을 정도로 미미한 편이다.
㉡ 학업성적순에 의한 방법
: 학생의 학업성적을 준거로 하여 각 학급에 성적이 좋은 자와 그렇지 않은 자가 균등하게 배정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성적순에 의한 배정이 끝나면 문제학생과 상류층 가정 출신 학생이 특정 학급에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분산될 수 있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다.
≪이질편성의 장점≫
㉠ 이질집단은 학급생활이 사회생활의 실제상황에 유사하여 학생의 사회성발달과 정의적 특성의 성숙을 촉진할 수 있다.
㉡ 학생과 교사가 이용할 수 있는 수어브이 모형과 참여의 대안이 다양해 질 수 있다.
≪이질편성의 단점≫
㉠ 교과학습에는 주로 일제지도방식이 적용되기 때문에, 학력이 높은 학생은 학습의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고, 학력이 낮은 학생은 학습내용을 이해할 수 없어서 학습효과가 기대될 수 없다.
㉡ 학생들의 요구와 능력이 다양하여 수업의 개별화가 어렵고, 지진아나 부진아는 우수하 때문에 학습의 기회와 성공의 기회를 더 적게 갖게 된다.

② 등질편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기욱(2003). 현대 교육사조를 반영한 최신 학급경영. 원미사.
김만수(1997). 열린 수업 길잡이. 교육과학사.
박병량(1999). 학급경영.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학급규칙 만들기
  • 학급활동에 장애를 일으킬 요인이 된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에 불신을 쌓게 하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다 보면 학생들 스스로 질서를 지키면서 학급활동에 참여하게 하기 위한 학급규칙의 본연의 취지는 사라지고, 학급 규칙은 유명무실하게 된다. 이에 교사는 일관성 없이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운영상의 과오를 탓하기도 하며, 때로는 지도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는 학생들을 탓하기도 하면서 학급경영 상에서 기초 생

  • 정부 규제보고서
  • 학생들에게 더욱 무거운 학습 부담을 안겨줄 수 있다.3. 소결학교 급식 식중독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이유는 위생관리의 허점, 학교 당국의 안이한 운영방식, 업체와의 뒷거래 등 다양한 원인이 있고 이에 못지않게 학교급식을 담당하는 영양사의 불안정한 신분문제에 있다.영양교사화를 추진하는 입장에서는 영양교사제도를 시행해서 나타나는 편익을 영양에 대한 교육효과를 높여 바른 식생활을 유도하는데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영양사 자신의

  • 학급경영과 상벌 관리
  • 12. 학급 경영과 상벌 관리목차1. 학급 운영2. 상과 학급 경엉3. 벌과 학급경영1. 학급운영 학급운영: 학생들이 수업에 몰두 할 수 있도록 교사가 하는 모든 활동을 일컬음. 학급운영을 잘 하는 교사:학생들이 학업활동에 투입하는 시간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적절한 환경을 조성할 줄 아는 능력과 기술을 가지고 있음(1) 학급구조의 형성 학급구조(classroom structure): 효과적으로 학급을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조직적 기반학급구조 형성에 대한 편견 Jones(

  • [독후감]`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요점과 감상문
  • 학생, 교사, 학부형의 다양한 모둠이 형성됨으로서 실현될 수 있다. 제 3수준은 학습공동체 학습과 평가가 이루어지는 교실로서 교과별로 협력적 탐구학습 방법 활용, 학급간의 협력학습기회를 확대함으로서 실현될 수 있다. 제 4수준은 학습공동체 학습과 평가가 이루어지는 학교로 교육과정을 학생, 교사의 삶과 연관하여 구성하고 통합교과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만듬으로써 실현될 수 있다. 제 5수준은 학습공동체 리더십의 형성으로 수평적 연할분

  • 학급 경영과 상벌 관리
  • 12. 학급 경영과 상벌 관리목차1. 학급 운영2. 상과 학급 경엉3. 벌과 학급경영1. 학급운영 학급운영: 학생들이 수업에 몰두 할 수 있도록 교사가 하는 모든 활동을 일컬음. 학급운영을 잘 하는 교사:학생들이 학업활동에 투입하는 시간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적절한 환경을 조성할 줄 아는 능력과 기술을 가지고 있음(1) 학급구조의 형성 학급구조(classroom structure): 효과적으로 학급을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조직적 기반학급구조 형성에 대한 편견 Jone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