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과 교과교육론] 화학 교과목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성격
Ⅱ. 가치
Ⅲ. 6차 와 7차 교육과정 비교 및 7차 교육과정의 현황
Ⅳ. 문제점
Ⅴ. 해결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학 과목은 물질의 구조와 결합, 성질과 반응 및 변화 등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탐구방법을 습득하여, 실생활에서 화학과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교양 과학의 성격뿐 아니라, 앞으로 과학과 관련된 분야를 전공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과 탐구 방법을 익히는 분비 교육의 성격도 가진다.
화학 과목의 내용은 물질의 과학, 원자 구조와 주기율, 화학 결합과 화합물, 물질의 상태와 용액, 화학 반응 등의 지식 영역과 관찰, 분류, 측정, 실험, 예상, 조사 등의 탐구 영역으로 구성한다.
화학 과목의 학습은 탐구 활동을 통하여 탐구 능력과 창의력,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며, 실생활에 화학 지식이 의미 있게 이용되고 있음을 인식시키고, 화학과 과학 기술의 발달, 사회 발전과의 관련성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또한, 화학의 기본 개념을 심화하여 이해시키고, 화학과 관련하여 보다 상위의 전문 교육을 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데 중점을 둔다.

참고문헌
● 강만식 외 11인. 2003. 고등학교 과학. 교학사
● 김찬종 외 7인. 2003. 고등학교 과학. 디딤돌
● 교육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ꊿ과학. 교육부 고시1997-15호
● 김창만․김인환․김정성. 2003. 과학 교육 탐구. 전영사
● 조영주. 2000. 수준별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학년 과학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 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전효송. 1999. 제 6차 교육 과정의 고교 화학 교과서 내용분석과 제 7차 교육과정 교과 내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 특징 : 교과선이 완전히 없어지는 과도기적인 형태이다. 상관교육과정의 일면과 광역교육과정의 일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4) 광역형 교육과정㉠ 개념 : 유사한 교과영역에 속하는 과목들로 포괄하여 하나의 과목으로 구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전통적인 교과목의 엄격한 한계를 해소하고 학습의 보다 넓은 영역에서 사실, 원리 등을 조직하려고 하는 교육과정이다.예) 물리, 화학, 생물, 지학 → 과학 역사, 지리, 공민 → 사회생활과 ㉡ 조직의 방법 :

  •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특징 : 교과선이 완전히 없어지는 과도기적인 형태이다. 상관교육과정의 일면과 광역교육과정의 일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4. 광역형 교육과정 (broad fused curriculm)㉠ 개념 : 유사한 교과영역에 속하는 과목들로 포괄하여 하나의 과목으로 구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전통적인 교과목의 엄격한 한계를 해소하고 학습의 보다 넓은 영역에서 사실, 원리 등을 조직하려고 하는 교육과정이다.예) 물리, 화학, 생물, 지학 → 과학 역사, 지리, 공민 → 사회생활과

  • [생물학] 생물교육과 교과목 분석-자연대 교과목과 비교하여
  • 특징1. 생물교육과 과목의 과학 교육 적합성 생물교육과자연대학생물교육과 과목의 특징1. 생물교육과 과목의 과학 교육 적합성 생물교육과 과목의 특징1. 생물교육과 과목의 과학 교육 적합성 ①융합 교과를 가르치기에는 자연대보다 사범대가더 적합하다. 융합 교과의 특성상 지구과학, 화학과 연계되는 경향Ex1) 원시 생명체의 탄생, 광합성과 대기의 산소 → 화학적 지식 + 생물적 지식Ex2) 화석, 지질 시대 → 지구과학과의 연계=> 공통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교과(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포함)【물리 과목】1. (1학기) 재미있게 설명된 과학 책 읽기를 좋아함.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물리학(아트 후트만)’을 읽고 시각화시켜 표현된 물리에 재미를 느끼게 됨. ‘과학 공화국 물리법정 1~7(정완상)’ 중 특히 과학 공화국 물리 법정 7: 일과 에너지를 읽고 일과 에너지 관계를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정리한 수행 평가 자료를 제출함.2. (1학기) 학교 추천 도서로 접한 ‘물리가 날 미치게 해!: 궁금증도 풀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교과교사는 교실에서, 2학년 교과교사는 새로이 인프라 구축이 이루어진 3개 특별실과 기존 시설 중 도서관, 멀티미디어실,컴퓨 터실을 활용하여 자신의 교과내용과 수업장면을 저장하고 피드백 할 수 있다.② u-스쿨 인증시스템 구축과 운영u-스쿨 인증시스템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Tag을 각종 사물에 내장하여 인적 ․ 물적 자원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RFID-TAG이 내장된 전자학 생증은 학생들의 출결현황 및 급식실, 도서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