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생물교육과 교과목 분석-자연대 교과목과 비교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비교 방식
생물학 관련 과목 수준에서
1. 교육 목표(교과목 성격) 측면에서의 분석
2. 교과 내용 측면에서의 분석
3. 교과목 편중 측면(전공 필수 – 전공 선택)에서의 분석
각 과 특설 과목 수준에서
1. 생물교육과 교육 관련 과목
2. 자연대학 응용 과학 과목
생물교육과 과목의 특징
1. 생물교육과 과목의 과학 교육 적합성
2. 생물교육과 과목의 한계
- 본문내용
-
개체
수준 유사
강좌 -동물생리학교육(2학년 전선)
-식물생리학교육(3학년 전선) -동물생리학, 동물비교생리학(3학년 전선)
-식물생리학, 농업식물생리학(3학년 전선)
특설
강좌 -신경생물학(3학년 전선)
개체군
수준
이상 유사
강좌 -동물분류학 및 지도법(2학년 전선)
-식물분류학 및 지도법(2학년 전필)
-생태학교육(3학년 전필)
-야외실습 및 지도법(2학년 전선) -동물 계통분류학 및 실험(3학년 전선)
-식물 계통분류학 및 실험(3학년 전선)
-생태학(4학년 전선)
-생물학 야외실습(2학년 전필)
특설
강좌 -생물과학실험 및 지도법 1(2학년 전필) -미생물학 계통분류학 및 실험(3학년 전선)
-생물다양성과 환경(2학년 전필)
-진화생물학(4핛년 전선)
생물교육과
미래의 생물 교육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는 것이
목적(교육에 필요한 지식 습득)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가지고자 함을 목표로 함
중고등학생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개발하는
계기 제공 및 교재 개발
자연대학
고급 생물학을 위한
기초 이론 정립을 목적
실험에 이용되는
이론적 근거 습득 목적
생물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
내용상 차이가 없음
세포생물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미생물학
동물생리학
식물생리학
동물분류학
야외실습
식물분류학, 생태학
생물교육과 : 식물분류학에서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 프로그램 개발,
생태학에서는 중고등학교
교재 연구 포함.
자연대학 : 식물분류학은 미생물 분류학과 연계하여 진행,
생태학의 경우는 교양 정도의 수준으로 수업 내용 진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WBC((Web-Based Classroom) 개요
- (2015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교육사회]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물리Ⅱ, 생물Ⅱ 과목에 대한 2000년도와 2006년도 2개년 분석(과학 사회학적 관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