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생물교육과 교과목 분석-자연대 교과목과 비교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비교 방식

생물학 관련 과목 수준에서
1. 교육 목표(교과목 성격) 측면에서의 분석
2. 교과 내용 측면에서의 분석
3. 교과목 편중 측면(전공 필수 – 전공 선택)에서의 분석

각 과 특설 과목 수준에서
1. 생물교육과 교육 관련 과목
2. 자연대학 응용 과학 과목

생물교육과 과목의 특징
1. 생물교육과 과목의 과학 교육 적합성
2. 생물교육과 과목의 한계
본문내용
개체
수준 유사
강좌 -동물생리학교육(2학년 전선)
-식물생리학교육(3학년 전선) -동물생리학, 동물비교생리학(3학년 전선)
-식물생리학, 농업식물생리학(3학년 전선)
특설
강좌 -신경생물학(3학년 전선)
개체군
수준
이상 유사
강좌 -동물분류학 및 지도법(2학년 전선)
-식물분류학 및 지도법(2학년 전필)
-생태학교육(3학년 전필)
-야외실습 및 지도법(2학년 전선) -동물 계통분류학 및 실험(3학년 전선)
-식물 계통분류학 및 실험(3학년 전선)
-생태학(4학년 전선)
-생물학 야외실습(2학년 전필)
특설
강좌 -생물과학실험 및 지도법 1(2학년 전필) -미생물학 계통분류학 및 실험(3학년 전선)
-생물다양성과 환경(2학년 전필)
-진화생물학(4핛년 전선)



생물교육과


미래의 생물 교육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는 것이
목적(교육에 필요한 지식 습득)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가지고자 함을 목표로 함

중고등학생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개발하는
계기 제공 및 교재 개발


자연대학

고급 생물학을 위한
기초 이론 정립을 목적

실험에 이용되는
이론적 근거 습득 목적

생물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

내용상 차이가 없음

세포생물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미생물학
동물생리학
식물생리학
동물분류학
야외실습

식물분류학, 생태학

생물교육과 : 식물분류학에서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 프로그램 개발,
생태학에서는 중고등학교
교재 연구 포함.

자연대학 : 식물분류학은 미생물 분류학과 연계하여 진행,
생태학의 경우는 교양 정도의 수준으로 수업 내용 진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교육과정은 6영역으로 나위어 있으나 그 안에 다시 세분된 분야도 있어 학생들은 실제로 10분야로 핵심교과목 중에서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문학과 예술(문학, 미술과 음악, 문화의 연관 항목으로 나뉨)역사학(A분야 - 현 세계에서 주요한 현상에 대한 배경과 발전, B분야 - 시대를 규 정짓는 과거 역사의 복잡성을 구체적으로 검토, 분석하는 훈련)사회분석자연과학(물리학 분야와 생물학지구과학 분야로 나뉨)도덕적 근거외국문화하바드 대학의 4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교육과 전공 강좌 기초 물리학 Ⅰ, Ⅱ 물리 실험 및 시범 Ⅰ, Ⅱ 물리 및 물리교육사역학 및 역학 교육 Ⅰ, Ⅱ(p. 11) 물리 탐구 자료 조사 물리교육론(p. 12) 전자기학 개념과 교육 물리 탐구 자료 분석 물리 교재 및 지도전자기학과 기술 사회 물리 탐구 보고 물리 교육 연구(p. 13)현대 물리 개념과 교육 Ⅰ, Ⅱ 물리 탐구 토론 중학 광학 및 교재양자 물리와 인식론 Ⅰ, Ⅱ 물리 탐구 발표상대론과 인지 교육 실험 물리 개인 연구 교육실습파동 및 광학 이

  • WBC((Web-Based Classroom) 개요
  • 교육과 컴퓨터교육공학과강명희유아교수매체유아교육과박은혜초등국어교육방법초등교육과오은순문화역사지리사회생활학과이영민일반물리학 연습2과학교육과김성원소비자행동분석경영학과홍부길글로발금융시장론경영학과김진호르네상스이전 영국희곡영문과최영기업교육 프로그램개발교육공학과정재삼교육프로그램 개발교육공학과정재삼미디어센터 경영교육공학과주영주동양복식사의류직물학과홍나영지능형학

  • (2015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서 에릭슨의 이론은 전인적인 존재로서의 아동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과 아동은 자기의 자원을 강화함으로써 모든 영역에서 성장이 통합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또한 이 이론은 내용 중심적 접근보다는 과정 중심적 접근의 영유아 교육과정을 지향하도록 하며, 아동의 독립성, 주도성, 근면성, 자율성 등에 강조를 두게 된다.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이론과 비교하여 아동이 또래나 성인과의 관계를 증진

  • [교육사회]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물리Ⅱ, 생물Ⅱ 과목에 대한 2000년도와 2006년도 2개년 분석(과학 사회학적 관점으로)
  • 비교분석 -3. 실내연구 - 단점 -Ⅳ. 연구 결과 A. 과학탐구영역 문제 분석1. 물리Ⅱ2. 생물ⅡB. 교과목 선택현황에 대한 분석Ⅴ. 논의 및 결론A. 논의B. 결론Ⅵ. 과제Ⅶ. 참고문헌Ⅰ. 서론- -본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 영역 중에서 물리Ⅱ 와 생물Ⅱ 과목을 선택하여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변화 경향을 인식론적 지식의 분류에 따라 살펴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6차 교육과정 중 2000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와 7차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