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속담에 나타난 한일 문화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본 언어문화의 이해
속담에 나타난 한일 문화의 비교
목 차
I. 속담이란
- 속담의 개념
- 속담의 유래
- 속담의 특징
2.속담을 통한 한국문화와 일본문화 비교 분석
2-1. 내용과 표현이 유사한 속담
◎ 고사성어에서 유래한 속담
◎ 동일한 속담
◎ 같은 뜻을 내포하고 있는 속담
2-2. 속담으로 보는 양국 문화의 비교
◎말에 대한 관점
◎체면과 격식에 대한 내용
◎돈과 관련된 속담
◎인내와 노력, 준비의 중요성
◎효에 대한 속담
◎남존여비적 사상
◎양국의 속담에 나타난 동물
3.결론
속담이란
1. 속담의 개념
속담(俗談)이란 글자 그대로 일상생활에서 익어진 토속적인 표현의 말이다. 속담은 애초부터 엄격하게 개념을 규정할 수 있는 언어적 표현양식이 아니라, 하나의 설화적 이야기로부터 경구적 어구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관용구로 전승되어 온 표현 양식이다. 속담은 격언의 성격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발생하여 생활을 통해 전승되어 왔다. 넒은 의미에서 속담은 서민들의 생활에서 만들어진 구비전승의 언어와 성현들이나 작가, 지식인들의 명언이나 고서 등에서 인용한 것은 물론, 오늘날 일정한 형태 속에 항간에 떠돌아다니는 모든 형태의 말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속담은 교훈, 기지, 상상, 경계, 비유, 풍자 등을 바탕으로 통속적이고 진솔함이 깃든 구비전승의 언어를 지칭하는 것으로, 전중의 경험과 지혜와 교훈에서 우러난 진리를 지난 간결하고 평범하며 은유적인 표현의 관용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속담의 유래
속담은 언제 누구에 의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 수는 없지만, 언중(言衆) 모두의 공감 속에 자연스럽게 사용되면서 일정한 의미전달을 위한 생명력을 얻게 된 것이다. 따라서 속담은 본질적으로 언중 모두가 공유하는 소중한 자산으로, 한 민족사회의 생활 모습과 삶의 지혜를 단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아울러, 속담은 언중 속에서 태어나 언중 속에서 자랐고, 언중에 의해 도태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언중과 하나가 되어 생사고락을 함께 하며 민족의 상징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속담은 잉태된 지역의 향토성을 반영하며, 더 나아가 민족성과 인간성을 반영한다. 세계의 여러 민족 사이에 표현까지도 유사한 속담이 발견되는 것은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니며, 이것은 속담이 시대성을 반영하기 때문인 것이다.
속담의 생성은 어떤 사람이 겪은 일을 적절히 표현하거나 해결하고자 할 때,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말 가운데 찾아 쓴 것이 다른 사람에게 공감을 얻어 수용되며, 수용 과정에서 표현 방식이 다듬어지고 보편화되어 가는 것이다. 속담은 구비문학으로서 일찍부터 형성되어 전해왔으며, 민요와 설화와 더불어 기록문학이 출현하기 훨씬 전인 구석기 시대부터 형성되어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더불어 운명을 같이하여 오늘에 이르렀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어구나 훌륭한 사람에 의해 속담이 생성되었다 하더라도, 생성 그 자체만으로 속담으로서의 생명력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상황이나 사람에 의해 속담이 생성된 이후에는 반드시 다음 단계인 언중들의 여과 과정을 거쳐 공감대를 형성하고, 여러 사람에 의해 인용되고 재인용되면서 공간적으로는 물론 시간적으로 전파되고 전승되어야 비로소 속담으로서 생명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3. 속담의 특징
속담은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례를 진술함으로써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표현한다. 즉, 글자 그대로의 말인 구체적 표면 의미 이외에 내면에 흐르는 좀 더 넓은 관용 표현으로서의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일반적 의미를 구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속담은 더 큰 의미나 보편적 의미로 확대되지 않는 일반 언어의 진술과는 구별된다. 속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