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가사의 담화 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전시가론] 가사의 담화 양식
[고전시가론] 가사의 담화 양식
본문내용
서론
본론
Ⅰ. 담론층위로 본 가사의 유형
1. 화자와 청자사이의 관계
2. 화자와 시적 대상과의 관계
II. 담론 유형과 담당층 의식의 관련 양상
결론
가사의 담론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분석 기준에 대해 살펴보자. 가사의 담론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기준은 화자, 청자라 할 수 있겠다. 먼저 화자의 성격을 기준으로 하여 그 화자가 단일한 내면 관념을 토로하는가, 아니면 복수의 내면 관념을 토로하는가에 따라 단일한 화자, 다성적 화자로 나뉠 수 있다. 다음으로 화자와 청자가 맺는 관계를 기준으로 내재적 청자, 현상적 청자로 나눌 수 있는데 이때 청자가 문면에 존재하더라도 화자가 자기 자신을 향해 말할 때는 전자의 경우이고, 화자가 청자를 향한 전언하는 경우에는 후자가 된다. 이렇게 하여 단일한 화자의 내재적 청자를 향한 담론, 단일한 화자의 현상적 청자를 향한 담론, 다성적 화자의 내재적 청자를 향한 담론, 다성적 화자의 현상적 청자를 향한 담론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 첫 번째의 경우를 시적 대상을 기준으로 내적인 대상 시적 자아와 세계가 동일성을 이룩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담론에서 이러한 결과를 얻을 때 세계는 자아내로 편입되어 내적인 성격을 나타냄
과 외적인 대상 세계에 대해 자아가 상대적이긴 하지만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려고 할 때는 대상인 세계는 여전히 외물로서 남아 외적인 성격을 나타냄
으로 더 세분화하여 나누었다.
이 발제지에서는 이상의 기준에 따라 가사 담론의 양상을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그 각각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쌍화점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공간적 특성 공간적 공통점
  • 담화의 소재로 사용되기에 적절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당대에도 도회지에는 적지 않은 술집이 존재했었을 것이기에 의 주요 독자층이 그 존재를 인식하기는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4연에서는 술집이라는 사실적인 장소를 배경으로 하여 거칠고 여색을 밝히는 이미지를 지닌 존재가 등장하여, 그것을 접하는 독자로 하여금 성적 흥미를 보다 더 느끼게 하고 있다.2.2. 에 나타난 공간들의 공통점2.2.1. 사실적 장소의 공간

  • 시가의 변이형태 잡가(雜歌)
  • 철학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사람은 바로 작품을 창작하는 담당층이다. 그런데 잡가를 부르던 이들에게 이것을 요구하기에는 무리고, 그렇다고 해서 선비들에게 대중들의 흥미를 고려해서 작품 창작해 달라고 하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었다. 결국 잡가는 시대가 나은 시가의 변이형태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학성, 「잡가의 생성기반과 사설 엮음의 원리」,『신편고전시가론』, 새문사, 2005.

  • [고전시가론] 가사문학
  • 가사의 시형을 ꡒ3․4조 또는 4․4조의 음수율을 가진 구절이 대구를 이루어 1行을 이루고 그런 시행이 대체로 100행 내외로 된 것ꡓ이라고 정의를 내려서 가사에 있어서 行에 의한 파악을 강조하고 있다.鄭在鎬 교수는 음보율에 착안하여ꡒ3․4조 혹은 4․4조를 기본율로 하여 4음보 1행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며, 그 길이는 같은 율조를 가진 시조의 3행보다 훨씬 긴 것ꡓ 정병욱, 『고전시가론』, 서울: 신구문화사, 1977, p.198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徐元

  • [고전시가론] 처용가와 가사부전 향가
  • 가사부전 향가를 조사하면서 안타까운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찾고 싶어도 자료가 거의 없는 지라 차라리 처음부터 몰랐던 것이라면 모르지만 제목을 알고 약간의 내용을 알고 나니 더욱 궁금해지는 마음이 커졌다. 궁금한 마음은 크지만 그것은 역사를 원망하고 최대한 할 수 있을 만큼의 조사를 해서 정리를 했다.향가란 작품은 참으로 신비로운 시가인 것 같다. 그 때는 한글도 창제되기 이전이면서 한자를 그대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향찰로 표기

  • 고전시가론3공통)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정리하시오0k
  •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가사는 고려후기에 발생하여 조선전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하게 자리잡은 시가양식이다.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