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쌍화점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공간적 특성 공간적 공통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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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1.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보여주기
2. <쌍화점>에 나타난 공간적 특성
2.1. 각 연마다 등장하는‘쌍화점, 삼장사, 우물, 술파는 집’의 해석
2.1.1. 쌍화점
2.1.2. 삼장사
2.1.3. 우물
2.1.4. 술파는 집
2.2. <쌍화점>에 나타난 공간들의 공통점
2.2.1. 사실적 장소의 공간
2.2.2. 대중적 장소의 공간
2.2.3. 밀폐된 장소의 공간
2.2.4. 소문이 퍼지는 공간
2.3. 결 론
<고전시가론>
1.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보여주기
《악장가사》
고려 이후 조선 초기에 걸쳐 악장으로 쓰인 속악과 아악, 가사를 모아 엮은 가집이다. 궁중의 제례의식에 사용된 악장을 실은《속악가사上》과《아악가사》, 궁중 잔치의 노랫말을 실은《가사》로 구성되어있다.《속악가사上》에는 영신에서 송신까지의 궁중 제례에 쓰이는 28곡이 있는데, 앞에 한문구를 내세우고 그 옆에 한글음을 표기해 놓았다.《아악가사》에는<풍운뇌우>, <사직>, <선농>, <우사전폐> 등 네 가지 의식이 순서에 따라 순한문으로 기사되어 있고, 이어서 <납씨가>, <정동방곡>, <대보단악장> 5곡이 있다.《가사》에는 우리에게 흔히 알려진 <여민락>, <감군은>, <서경별곡>, <어부가>, <한림별곡>, <처용가>, <정석가>, <청산별곡>, <쌍화점>, <이상곡> 등 총 24편의 노래가 수록되어있다. 궁중의 공식적비공식적 연향곡으로 사용하였다.
《가사》는 현재 전하는 가집 가운데 악장과 속악가사를 엮어 모은 순수 가집으로는 가장 오래된 것으로 문학사적 가치를 가진다. 특히 오랜 동안 노래로만 구비 전승 되어 오다가 훈민정음이 창제된 후 그 전문이 유일하게 기록된 고려가요 <청산별곡〉을 비롯하여 여러 편 실려 있어 자료적 가치를 더해 준다.
《악학궤범》
조선시대의 례의 본보기와 악보를 정리하여 성현 등이 편찬한 악서이다.《동동》,《정읍사》,《처용가》,《여민락》,《봉황음》,《북전》,《문덕곡》,《납씨가》,《정동방곡》등의 가사가 한글로 정착되어 실렸다. 궁중의 향·조회·연향의 음악 연주에 필요한 사항들을 빠짐없이 망라하였으며, 특히 성종 당시의 아악·당악·향악 등 음악 전반을 포함하였다. 여러 사항을 그림으로 풀어 설명하고, 그 밖에도 악기·의상·무대장치 등의 제도, 무용의 방법, 음악이론 등을 자세히 적고 있다. 모두 세 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책마다 세 개의 권이 실려 있다.
《시용향악보》
고려 때부터 조선 초기까지 이름난 노래 26곡을 수록하여 그 악곡을 우리나라의 독특한 정간보법에 따라 기록했다. 특히 이 악서로 인하여《유구곡》,《상저가》등 16편의 새로운 작품이 세상의 빛을 보았다. 실려 있는 노래의 성격은 가사, 창작 가사, 민요, 무가 등 다양하여 궁중에서 불리던 가요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특히《나례가》,《삼성대왕》,《구천》, 《별대왕》등 무가 계통의 노래가 많다.
2. <쌍화점>에 나타난 공간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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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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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문학 - 쌍화점 분석 보고서
  • 쌍화점」의 제 2연을 한역한 것으로 볼 경우 동일한 노래로 취급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김정주, 『고려가요』,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2.다만 『고려사』 열전 오잠조에는 삼장의 작가가 오잠이라는 기록이 전한다. 『고려사』 악지 속악조 삼장과 『급암소악부』의 삼장이 『대악후보』의 「쌍화점」에 동일한 내용으로 국역되어있다. 그러나 『악장가사』의 「쌍화점」에는 후렴구 및 “죠고맛간”이나 “긔자리예 나도 자라 가리라” 또는 “긔

  • [고전시가론] 고려가요 속 고려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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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고전문학] 쌍화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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