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육과 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학 교육과 매체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영상내러티브 독해의 문학교육적 의미
2. 문학교육에서의 다매체 활용(매체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매체교육의 성격, 방법은
4. 고전문학교육의 본질
5. 아동 문학
6. 청소년 문학
7. 문학교육과 대중 문화(매체)
8. 문학교육에서 ‘정전’의 문제


본문내용
1. 영상내러티브 독해의 문학교육적 의미
현대를 영상의 시대라고들 한다. 흰 종이와 검은 글자의 문자소통 체계는 새로운 멀티미디어의 소통체계로 대체되고 있다. 이러한 매체 변화는 문자매체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전통적인 교육에도 급격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문학교육 역시 예외는 아니다⋯⋯.
영상매체를 통한 문학교육적 의미에 있어서 문자적 독서행위와는 달리 시각과 청각, 촉각의 전감각적인 이미지에 의한 직접적인 체험을 가능케 한다. 그러나 전감각적인 지각방식이 긍정적으로 평가된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정신의 상상 작용보다는 감각의 수용성만을 강조함으로서 상상력을 억압, 혹은 단순화시키고 찰나적 인상에 머무르게 할 뿐이라는 비판적 견해가 많다. 다음 글은 문자언어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글이다.

문자언어의 상대적 우월성을 은연 중에 강조하는 독서의 필요성을 전제로 설정하는 독서의 범주는 더 이상 독자들에게 설득력을 갖지 못한다. 다른 언어에 대한 대타적 속성을 제시함으로써 서적의 필요성, 더 나아가서는 독서의 당위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문학감상 독서의 범주 또한 이러한 전제하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해 영상 문예물의 원천을 이루고 있는 것이 문학텍스트라는 점, 또한 영상언어에 의한 수용이 수동적, 소극적 체험이라면 문자언어에 의한 능동적, 적극적 체험이라는 점이 설득적으로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자 중심의 독서가 상대적으로 우월함을 주장하는 윗글 견해에 대해 영상매체를 통한 문학적 체험이 교육적 효과가 없는 것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 필요성, 문학교육 성격, 문학교육 관점, 문학교육 과정, 문학교육과 상호매체, 영국 문학교육 사례,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시사점
  • 문학교육의 필요성,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관점, 문학교육의 과정, 문학교육과 상호매체, 영국의 문학교육 사례, 문학교육의 모형, 문학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문학교육의 필요성Ⅲ. 문학교육의 성격Ⅳ. 문학교육의 관점Ⅴ. 문학교육의 과정1. 내용 체계 분석2. 수준별 과정 분석Ⅵ. 문학교육과 상호매체Ⅶ. 영국의 문학교육 사례1. 반응 중심2. 개인적 주체성 중시Ⅷ. 문학교육의 모형1. 직접 교수법1) 설명하기2) 시범 보이기

  • 반응중심 문학활동과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아동문학교육을 위한 그림책 활용 수업 설계를 위한 전달 매체 연구
  • 아동 문학 교육과 관련한 주요 이론을 ‘반응중심 문학활동’과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아동 문학 교육을 위한 그림책 활용 수업 설계를 위한 전달 매체 연구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아동문학교육은 유아들의 문학경험을 재생산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의 문학경험이 능동적으로 생산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학은 아는 것이 아니라 겪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문학은 교사가 아는 것, 교과서에 있

  •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
  •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민족문학의 계승‧발전에 관한 본 탐구는 구체적인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는 본격적인 탐구를 위한 전초 작업으로서 문학교육의 방법론과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세계화에 부응하여 세계문학 속에서 민족문학의 위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교문학적 방법론을 도입해야 되고,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문학으로 학

  •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현대사회 대중매체
  •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차 례 ※ 1. 현대사회와 대중매체(1) 대중매체(2) 대중매체와 문학교육 2. 대중매체에 의한 문학의 변용(1) 다이제스트화(2) 소통과정의 간접화 (3) 문학의 오락물화(4) 텍스트의 시청각적 변용3. 문학교육에서 대중매체의 활용(1) 교육제재의 다면화(2) 문학적 체험의 다면화(3) 영상매체의 교육적 활용(4) 컴퓨터 통신의 문학교육적 활용 1. 현대사회와 대중매체(1) 대중매체 현대인의 생활의 주요한 한 부분(현대인의 지식

  • [문학교육] `교학사` 3. 문학과 매체 교과서분석
  • 3. 문학과 매체 www.smu.ac.kr교과서 분석   1. 교재의 전반적 구조 www.smu.ac.kr1) 학습 목표 제시와 내용 설명 www.smu.ac.kr  2) 작품 ①허준 www.smu.ac.kr하이퍼텍스트의 특성에 대한 설명  3) 익힘 마당 www.smu.ac.kr수용과 창작의 길잡이, 더 읽기, 활동하기 하이퍼텍스트작품의 비교 및 실제 창작 활동  4) 작품 ②공동 경비 구역(JSA) www.smu.ac.kr소설 DMZ가 영화화된 작품인 공동경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