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육과 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문학 교육과 매체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영상내러티브 독해의 문학교육적 의미
2. 문학교육에서의 다매체 활용(매체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매체교육의 성격, 방법은
4. 고전문학교육의 본질
5. 아동 문학
6. 청소년 문학
7. 문학교육과 대중 문화(매체)
8. 문학교육에서 ‘정전’의 문제
- 본문내용
-
1. 영상내러티브 독해의 문학교육적 의미
현대를 영상의 시대라고들 한다. 흰 종이와 검은 글자의 문자소통 체계는 새로운 멀티미디어의 소통체계로 대체되고 있다. 이러한 매체 변화는 문자매체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전통적인 교육에도 급격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문학교육 역시 예외는 아니다⋯⋯.
영상매체를 통한 문학교육적 의미에 있어서 문자적 독서행위와는 달리 시각과 청각, 촉각의 전감각적인 이미지에 의한 직접적인 체험을 가능케 한다. 그러나 전감각적인 지각방식이 긍정적으로 평가된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정신의 상상 작용보다는 감각의 수용성만을 강조함으로서 상상력을 억압, 혹은 단순화시키고 찰나적 인상에 머무르게 할 뿐이라는 비판적 견해가 많다. 다음 글은 문자언어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글이다.
문자언어의 상대적 우월성을 은연 중에 강조하는 독서의 필요성을 전제로 설정하는 독서의 범주는 더 이상 독자들에게 설득력을 갖지 못한다. 다른 언어에 대한 대타적 속성을 제시함으로써 서적의 필요성, 더 나아가서는 독서의 당위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문학감상 독서의 범주 또한 이러한 전제하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해 영상 문예물의 원천을 이루고 있는 것이 문학텍스트라는 점, 또한 영상언어에 의한 수용이 수동적, 소극적 체험이라면 문자언어에 의한 능동적, 적극적 체험이라는 점이 설득적으로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자 중심의 독서가 상대적으로 우월함을 주장하는 윗글 견해에 대해 영상매체를 통한 문학적 체험이 교육적 효과가 없는 것일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3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1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중간고사대체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