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와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광의의 매체 : 사이(between)의 의미를 가진 단어에서 유래. 수신자와 발신자를 연결해 주는 수단.
교육-학습관점에서의 매체 : 교재의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동원되는 교육적 의미를 지닌 도구. ‘교수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놓이는 칠판부터 VTR, 녹음기, OHP, 라디오, 스크린, 컴퓨터, 신문 등 물리적 수단의 매체와 거기에 담겨있는 내용까지도 포괄. 교육적으로 상호 의사소통을 위한 모든 것을 교육매체라 할 수 있음.
교사 → 매체 → 학생

도구 + 의사소통(전언, 메시지)
2. 매체교육의 의미
매체교육 :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매체의 속성에 주목하여 매체를 통해 표현된 내용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매체교육의 형태
매체를 활용한 교육 : 기존에 많이 행해지던 수업의 형태로 교육내용이 전통적 국어과의 영역에 있으며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위해 매체를 이용하는 형태. (예) 화두와 관련된 영상이나 그림 보여주기, 스키마를 형성시키기 위해 다큐멘터리 보여주기, 시낭송 테이프 만들기, 주제가 비슷한 음악 들려주어 엮어 읽기 등.
매체에 관한 교육 : 매체언어 영상과 글과 말의 결합물로 현재 주변에서 늘 접하는 언어 환경을 말함.
를 교육의 내용으로 여기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의 형태 → visual literacy(보기 능력, 시각적 판단 능력) 향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
  • 매체와 국어교육Ⅰ- -. 들어가며매체와 국어교육! 나는 이 과제를 준비하면서 얼마 전 일본 도야마에서 반 년 동안 공부를 하고 돌아 온 동생과 일본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던 이야기가 생각났다. 동생이 일본에서 만난 여러 대학생들은 우리나라의 대학생들과는 달리 컴퓨터에 대한 관심도도 낮고 컴퓨터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기 위한 노력 또한 그리 많이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너무나도 대중화되어 인터넷을

  •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
  • 매체와 국어교육Ⅰ- -. 들어가며매체와 국어교육! 나는 이 과제를 준비하면서 얼마 전 일본 도야마에서 반 년 동안 공부를 하고 돌아 온 동생과 일본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던 이야기가 생각났다. 동생이 일본에서 만난 여러 대학생들은 우리나라의 대학생들과는 달리 컴퓨터에 대한 관심도도 낮고 컴퓨터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기 위한 노력 또한 그리 많이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너무나도 대중화되어 인터넷을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1. 들어가며2.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1) 매체의 개념과 매체언어 수용 배경가. 매체 활용 교육, 매체에 관한 교육, 매체언어 교육나.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 배경다. 새로운 문식성의 대두 - 매체 문식성라. 외국의 자국어 교육(2)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가.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나.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3)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을 둘러싼 쟁점과 논의가. 교육과정 편성과

  • [국어교육] 인터넷매체언어와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 인터넷과 인터넷매체언어 및 국어교육, 인터넷의 구조와 구성원리, 인터넷의 매체 언어성과 문식성의 확장
  • 인터넷매체언어와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목차1. 인터넷, 인터넷매체언어 그리고 국어교육2. 인터넷의 구조와 구성원리  3. 인터넷의 매체 언어성과 문식성의 확장1. 인터넷, 인터넷매체언어 그리고 국어교육교육과 매체는 오랫동안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왔지만 매체는 언제나 교육이라는 문화적 행위에 종속되는 도구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매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매개물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11. 매체언어 교육1. 매체 환경에 따른 국어교육의 변화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수시 개정 체제를 취하면서 처음으로 이루어진 개정작업으로, 각과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교과의 신설 요구가 있었는데 그 하나가 미디어 교육 분야이다. 이미 사회과 교육 등에서는 상당 부분 미디어교육 내용을 포함하는 개정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비롯한 다매체가 가져온 우리 언어생활의 변화는 언어로서의 매체 교육을 국어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