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이론] 대인관계적 관점(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레빙거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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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설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 이론

정신분석가인 설리반은 인간 성장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며 대인관계의 측면에서 인간의 발달이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고 하였다. 설리반(Sullivan, 1953)은 자신의 대인관계 이론에서 인간은 바람직하지 못한 관계에서 유발되는 고민이나 근심을 회피하기 위하여 동기 유발된다고 가정하였다. 각 개인은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갖기 원하며 타인에 의해 수용되기 위해 노력한다. 설리반은 대인관계 욕구의 만족이 성적 욕구의 만족보다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며, 타인과의 관계가 우리가 무엇이고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대인관계의 질적 특성은 어릴 때의 부모와의 관계에 기초한다고 가정한 설리반은, 인간의 성격발달 단계에 따라 대인 관계의 상호작용 욕구가 변화한다고 설명하였다. 각 단계는 아동의 자기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특정한 개인이나 사회적 집단을 포함하며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의 이동은 '유의미한 타인'에 대한 지향에서의 질적 이동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이동하도록 하는 힘은 대인관계의 변화에 기인된 기본적 불안감에 대처하려는 개인의 발달하는 능력이다. 이 과정에서 성숙과 사회적 경험, 새로운 대인 관계 욕구 및 새로운 사회적 관계 모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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