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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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리반의 생애
2. 주요개념
3. 개인에 대한 설리반의 시각
4. 성격발달
5. 성격 평가기법
6.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7. 설리반이 주장한 치료자의 역할과 기능
8. 평가
9. 성격이론의 사회복지 적용

Ⅲ.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Ⅰ. 서론

설리반은 시카코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정신분석학을 공부한 사람으로 시카코 대학의 실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서 너와 나의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어린 시절의 가족 관계가 모든 사회생활의 중심이 된다는 이론으로 가족치료 이론의 탄생에 공헌한 사람이다. 설리반은 그의 대인관계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성격 발달을 기술하였다. 그는 인간은 바람직하지 못한 관계에서 유발되는 고민이나 근심을 회피하기 위하여 동기 유발된다고 가정하였다. 각 개인은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갖기 원하며 타인에 의해 수용되기 위해 노력한다. 개인의 성장과 함께 타인과의 접촉이나 상호작용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선택적으로 변한다. 타인과의 관계는 우리가 무엇이고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영향을 준다.
그는 또한 정신의학을 대인관계 이론으로 정의하였다. 즉, 정신의학을 정신과의사가 관찰자로서 치료적 관계에 참여하여 진행되는 사건 혹은 과정에서 관여되는 학문으로 보았다. 이러한 자신의 대인관계 이론은 세 가지 입장, 즉 개인 연구에 초점을 둔 메이어(Adolf Meyer)의 정신생물학(psychobiology), 사회 속에서 자아의 발달에 초점을 둔 미드(George Herbert Mead)의 사회 심리학, 그리고 인간의 사회적 유산 연구에 관심을 둔 말리노우스키(Bronislaw Malinowski)의 문화인류학 영향을 바탕으로 형성되었음을 지적하였다.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이 성격 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및 문화적 요인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설리반은 성격에 대한 논의에 있어 경험(experience)이란 용어를 사용해야 함을 강조하며 경험을 욕구와 불안의 긴장 경험과 에너지 변형 경험으로 구분하였다. 개인은 욕구와 불안의 긴장을 경험하며 은밀하거나 공개적인 에너지 변형을 경험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경험이 세 가지 양식, 즉 원형적(prototaxic), 병렬적(parataxic), 통합적(syntaxic)으로 일어난다고 가정하였다.
설리반은 경험에 대한 강조를 바탕으로 성격의 대인관계이론의 일차적 중요성을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쳐 발달해 가는 방식에 두었다. 그리고 프로이드와 아들러처럼 인생초기의 대인관계 패턴이 성격형성에 매우 중요하며 개인의 행동에 계속해서 막대한 영향을 발휘한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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