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개념,현황,내용,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제도적규정,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개념
Ⅲ.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필요성
1. 유아교육 기회의 확대
2. 유아교육에 대한 투자 가치의 극대화
1) 교육적 효과
2) 경제적 효과
Ⅳ.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현황
Ⅴ.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내용
Ⅵ.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제도적 규정
Ⅶ.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방안
1. 유치원 교육과정의 정상화와 질적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유아교사 양성체제와 재교육이 정착되어야 하며, 근무조건 및 처우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3. 유아교육 이원화 체제에서 발생되는 교육 내적인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
4.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개발․시행되어야 한다
5. 유치원과 초등교육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6. 유아교육관련 행정조직 확충으로 유아교육의 질 고양 체제를 확립해야 할 것이다
7. 초등학교 취학전 1년은 무상교육으로 실시되어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이 경감되어야 한다
8. 교육재정의 지원이 가장 시급한 문제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교육의 정부의 책임을 높이고 질 높은 균질한 유아교육을 목표로 한 “유아학교”로의 전환에 대한 학부모들의 기대는 무척 크지만 동시에 우려 또한 가지고 있다. 초중등학교에 대해 워낙 낮은 신뢰감을 갖고 있어 정부의 지원은 좋으나 자칫 경직된 유아교육으로 나아가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유치원교육(여기서는 유아교육기관을 통칭한 것임)에서는 그나마 내 돈 내고 보내서인지, 서로 경쟁해서인지 아이들에게나 학부모에게나 말로나마 서비스가 대단하다. 어쨌든 고객으로서 형식적 대접은 받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초등학교에 입학하고부터는 학교의 고압적 자세에 학부모는 주눅이 들고 아이들은 다니지 않으려야 안 다닐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초중등 12년을 감옥 같은 학교에 넣는 것도 끔찍한데 떼돈을 준다 해도 어린 유아시기부터 현재와 같은 “학교”에 집어넣는 것은 반기지 않을 것이다. 학부모들은 “학교”에 대해 이중적 태도를 취한다. 학부모 대상 설문에서도 “유아학교”라는 명칭에 대해 70% 이상이 찬성을 하면서도 동시에 “학교”에 거부감을 갖는다. 학교는 남들이 받는 만큼 평균적인 교육은 받을 수 있다는 것과 국가가 책임지고 있는 교육기관이라는 기본적 신뢰를 하고 있는 반면 학교가 가지는 부정적 인식 또한 아주 깊다. 따라서 유아학교에 획일적인 교육, 똑같은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지시와 명령위주의 교육방식이 도입되는 것을 염려하는 것이다.
지금 준비하고 있는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위해 초중등교육법에서 분리된 유아교육법 제정에서부터 만5세아 무상교육의 조속한 실현, 3-5세의 교육복지형 유아학교로의 통합전환 등이 논의되고 있지만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관심은 여전히 미흡해 보인다. 어떠한 난관도 극복하고 유아교육의 개혁을 꼭 이루겠다는 의지 속에 진행되기보다는 관계자들 다수의 관망하는 태도, 이해집단과 부처의 반대로 가능하지 않을 거라는 냉소와 무관
- 참고문헌
-
나정·천세영·장명림(1996) : 유치원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단계적 발전 방안 연구, 수탁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임미숙(1993)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관계 교육법의 분석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유창희(2002)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관한 연구,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 외 12명(2001) :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전인옥·박선희 공저(2001) : 현대사회와 아동, 한국방송통신 대학교 출판부
장명림·나정·이기숙·김양분·최윤정(1999)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촉진을 위한 유치원평가체제 구축, 수탁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