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과 유아교육공동체 구축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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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과 유아교육공동체 구축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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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
제 1절 다원화 체제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행정의 일원화
1) 국가적 차원에서의 효과
2) 보호자 입장에서의 효과
3) 보육시설과 유치원의 설립․운영자 입장에서의 효과
4) 보육 교사 및 유치원교사 입장에서의 효과
5) 교육부 입장에서의 효과
6) 보건복지부 입장에서의 효과
7) 학계입장에서의 효과
2. 유아교육기관의 난립
제 2절 개혁적인 유아교육정책 수립
1. 유치원 공교육화 추진 2. 유아교육법 제정
3. 유아학교 설립 4. 유치원 기간 학제화
5. 유아교육 행정조직 확대 6. 유치원 무상교육 실현
7. 유아복지 활성화
제 2장 유아교육 여건의 정비
제 1절 취원 원아의 적정
1. 유치원 취원율 제고
2. 학급당 원아수의 적정
제 2절 유아교육 시설․설비의 확충
1. 자유선택 놀이시설(흥미놀이 시설)의 설비
2. 실외 놀이시설의 설비
3. 유아 체위에 맞는 시설․기구 설비
제 3절 다양한 공립 유치원 설립 확대
제 3장 유아교육 질적 수준 제고
제1절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1.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2. 유아중심 교육의 충실
3. 유아중심교육의 역기능 해소 4. 유치원 교육활동의 정상화
5. 유치원 수행평가 방법의 정착
1) 서술형 및 논술 형 검사 2) 구술시험 3) 토론법
4) 실기시험 5) 실험․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9) 연구 보고서 각 교과별 10) 포트폴리오법
11) 개념지도 작성법
6. 기본 생활습관형성 교육 강화
7. 야외 관찰 학습의 효율화
제 2절 공립유치원 운영의 활성화
1. 원장․원감의 유아교육 전문성 계발
2. 예비 유아모 교육의 충실
3. 종일제 운영 여건 정비
4. 간부 및 전문 직 진출 기회 확대
5. 유치원 시설 및 교구 확충
6. 유아 취원율 제고
제3절 사립유치원 운영의 충실화
1. 장학활동 기능의 활성화 2. 교원신분 보장
3. 운영 예산의 확보 4. 교원연수 기회 확대
5. 행정적 지도 기능의 강화 6. 사립유치원 운영의 평준화
제 4장 유아교육공동체 구축
제 1절 유아교육진흥 범국민의식 배양
1. 유아교육 협력체제 구축
1) 유아교육진흥협의회 구성
2) 유치원 행사에 지역 주민의 참여 유도
3) 지역사회 제반 기간들과의 협조체제 구축
2. 사립 유치원연합회 운영의 활성화
3. 학원 운영의 정상화 유도
4. 유아모 사교육비 경감
5. 바른 유아교육관 정립
1) 과잉 유아중심 교육관 2) 내 자식 제일주의 교육관
3) 조기기능계발 교육관
6. 부모교육의 강화
제 2절 연계교육의 충실
1. 남북통일 대비교육
2. 유․초등 연계교육
- 본문내용
-
제1장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
우리나라는 점차로 아이들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아동을 키우는데 있어 경제적인 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일 것이다. 이에 따른 유아공교육 실시에 따른 무상교육의 실시가 절대로 필요하다. 1996년 구성된 제2기 교육개혁위원회는 만5세아 무상교육을 계획하면서 근거 법으로 무상교육을 권고하였고 유아교육계가 1997년부터 2001년까지 매년 의원입법을 통해 시도하였으나 국회본회의에의 상정에 실패하였다. 2003년 유아교육법(안)이 국회 교육위원회에 상정된 이후 유아교육계에서 유아교육법 제정을 위한 추진기구인 ‘「유아교육법」제정을위한유아교육대표자연대’를 구성하여 「유아교육법」이 2004년 1월 8일 본회의를 통과하게 되었다. 2004년 제정된 「유아교육법」에서 가장 첨예하게 논의된 내용이 유아교육 공교육화였다.
유아교육은 이제 공교육으로 편입시켜야 한다. 공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의무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직 의무 교육이 아니다 보니, 예산이나 인력 지원 등 여러 분야에서 소외 받아 왔던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공립 유치원의 경쟁력 확보도 필요하다. 사립 유치원에 다니는 일정 소득 이하의 원생들은 납입금을 국고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다. 그렇다면 공립 유치원과 거의 다를 바가 없는데, 공립 유치원은 여전히 병설 유치원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초등학교의 빈 교실 한 두칸을 빌어서 운영하는 병설 유치원으로는 경쟁력이 없다. 사실 초등학교 입장에서는 병설 유치원을 학교 운영의 중심에 세울 수가 없다.
이제 공립 유치원은 단설유치원, 독립된 기관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그래야 유치원의 의무 교육이 의미가 있고, 공교육의 한 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법적 미비점도 많다. 공립 유치원장은 임기가 없다. 초·중·고등학교장은 임기가 8년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유치원은 그렇지 않다. 그러니 인사 적체가 심하다. 공립 유치원 초기에는 이런 승진 구조를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지만, 이제는 정상적인 승진 시스템을 가져야 한다. 직장 생활에서의 보람은 승진에 대한 희망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를 위해서는 원장 임기제의 조기 정착이 실현되어야 하고, 단설 유치원의 확대 설치가 필요하다. 조만간 이루어질 유치원의 의무교육을 대비한 준비도 차근차근 진행해 나가야 한다. 학부모와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그 시작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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