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미,필요성,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현황,내용,확립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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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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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의미
Ⅲ.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필요성
1. 유아 교육의 기회균등올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2. 유아 교육에 대한 각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서이다
3. 여성 취업을 위한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이다
4. 유아 교육에 대한 투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이다
Ⅳ.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현황
Ⅴ.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내용
Ⅵ.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확립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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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해서 유치원 1년을 기간 학제화하고 만 5세아는 무상교육을 실시하며 점차 그 연령을 확대해 간다. 의무 교육화는 유아들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유치원 선택의 제한, 형식화, 획일화와 문제점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공교육성을 갖기 위해 기간 학제화, 무상 교육을 실시한다.
현재 우리 나라 유아교육 현황을 보면 5세 유아의 취원율이 44. 6%정도에 그치고 있다. 이는 위에서 살펴본 OECD 국가들이 법률로서 의무 규정을 두지 않더라고 기간학제에 포함시키므로 평균적으로 83%의 취원율을 보이는 것에 비해 매우 낮은 수치로 우리 나라는 OECD 국가 중에서 취원율이 가장 낮은 나라이다. 이는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이 아직까지도 접근 기회의 평등은 물론 결과적 평등에서도 상당한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 분야에서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일은 유아교육을 기간 학제에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최근 OECD 국가의 추세는 무상 교육의 대상으로 4, 5세 유아를 포함하여 최소 2년을 그 기간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적어도 5세 유아는 모두 유아교육기관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무상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그 대상 연령을 확대해 나아가야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만 5세아의 경우는 저소득층뿐만 아니라 모든 대상 유아에게 무상 교육을 실시한다. 현재의 상황을 살펴보면 저소득층 유아의 경우,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는 반일제를 기준으로 하여 수업료만 지원을 받고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는 종일제를 기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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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흥순(2000), 한국의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책에 관한 연구,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 나정(1996), 유치원 공교육화의 개념과 방향, 양서원
◈ 유창희(200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관한 연구, 동양대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 유아교육
◈ 이원영(1995),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어떻게 이룰 것인가?, 한국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한국유아교육학회 창립 20주년 기념 연차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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