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풍자와 해학의 결정체 `호질` 엿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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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고전 문학 「호질」의 줄거리

3. 개인사와 연관지어본 「호질」
(1) 조원들이 선택한 흥미 있는 인물 유형
(2) 조원들이 선택한 흥미 있는 장면 제시

4. 현대의 대중 매체 속에 나타난 「호질」의 대표 인물 유형
(1) 드라마 - <천국의 계단>
(2) 만화 - <피치걸>
(3) 가요 - g.o.d 의 <거짓말>
(4) 문학작품「호질」과 영화 <스캔들> 비교 분석

6. 결론

부록 <연극 대본>
본문내용
1. 서론 - 들어가는 말

우리는 문학에서 어떤 유형의 사람을 보곤 한다. 그 사람이 속한 유형이 긍정적인 것이든, 혹은 부정적인 것이든 하는 건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문학 내에서 그의 역할을 보고 그 사람에 대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우리 조가 발표를 맡은 「호질」은 풍자적인 성격이 강한 글이다. 이 글에는 위선적인 인간 유형이 주로 등장한다. 주인공인 북곽선생과, 과부인 동리자가 그들이다. 그들은 작품 내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설명하는 인물이며 그들로 말미암아 독자들은 이 인간 유형에 대해 주관적 자세를 확립할 수 있게 된다. 그런 이유에서 이번 보고서는 「호질」에 나오는 위선적인 인물들을 중점으로 살펴 그들의 행동을 개인사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판단하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작품을 읽어 현대의 다른 작품 속에서도 등장하는 위선적 인간유형과 비교하여 파악할 것이다. 그렇게 하여 오늘날의 대중매체에서 드러나는 위선적인 인간유형과 고전문학인「호질」사이에서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호질」의 줄거리

호랑이는 모든 일에 뛰어나고 모자람이 없어 천하에 대적할 자가 없다.
그러나 이 호랑이에게도 천적이란 것은 있으니 바로 호랑이를 잡아먹는 비위, 죽우, 박, 오색사자, 자백, 표현, 황요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호랑이의 위엄은 굉장한 것이다.

범이 개를 잡아먹으면 취하고 사람을 잡아먹으면 순서대로 굴각, 이올, 육혼이 되어 호랑이의 사냥을 돕는다. 어느 날 범이 이 세 귀신과 더불어 잡아먹을 대상을 궁리한다. 의원, 선비등이 입에 오르내리나 호랑이는 각자의 좋지 않은 점을 꼬집어 말하며 거부한다.

한편 정나라 어느 고을에 벼슬을 탐탁치 않게 여기는 선비가 살았는데 그 이름이 북곽이었다. 매우 고명한 선비로 천자가 그의 행의를 가상히 여기고 제후가 그 명망을 존경하고 있었다. 그 고장에는 또 동리자라는 미모의 과부가 있었는데 동리과부지려라는 정표를 천자에게 받을 정도로 절개가 있는 여인이었다. 그러나 그 여인의 슬하엔 성이 다른 아들이 다섯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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