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고대 소설의 개념과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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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대 소설 (古代小說)의 개념과 발달

1. 고대 소설의 개념
(1) 갑오경장(甲午更張, 1894) 이전에 지어진 소설이다.
(2) 신소설 이후에 등장한 소설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편의상의 명칭이 다
2. 고대 소설의 발생과 발달
(1) 고대 설화(說話) → 패관 문학 → 가전체 → 고대 소설.
(2) 최초의 소설 :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
(3) 최초의 한글 소설 : 허균(許筠)의 ‘홍길동전(洪吉童傳)’.
① 금오신화: 소설로서의 요건을 갖추었고, 주제 의식이 분명했다.
명(明)의 구우(瞿佑)가 지은 ‘전등 신화(剪燈新話)’의 영향을 받아 창작되었다.
② 홍길동전 :‘서얼차대’라는 당대의 복잡한 현실 문제를 다룬 사회 소설이며, 홍길동이라는 영웅의 일대기를 다룬 영웅 소설 이다.
(4) 임․병 양난 후의 소설 : 전쟁을 소재로 한 ‘임진록’, ‘박씨전’, ‘임경업전’ 등의 역사 군담 소설과, ‘유충절전’, ‘조웅전’ 등의 창작 군담 소설 등이 다수 등장하였다.
(5) 숙종 때 : 김만중(金萬重)의 ‘구운몽(九雲夢)’과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가 나왔다.
① 구운몽: 양반층의 이상 세계를 형상화한 이상 소설.
② 사씨남정기: 처첩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한 가정 소설.
(6) 영․정조 시대: 고대 소설의 전성기.
① 박지원(朴趾源)의 한문 소설 :실학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풍자적 성격을 띤 작품이 많다. ‘허생전(許生傳)’,‘양반전(兩談傳)’,‘호질(虎叱)’ 등이 대표작이다.
② 판소리계 소설 : 서민 의식을 바탕에 깔고 있으며, 풍자적이면서도 해학적인 표현이 많다. ‘춘향전(春香傳)’,‘심청전(沈淸傳)’,‘흥부전(興夫傳)’등이 대표작이다.
③ 장편 대하 소설(大河小說) : 가문을 중심으로 여러 대에 걸친 이야기를 다룬 것이 많고, 규모도 방대하다. ‘명주보월빙’,‘윤․하․정삼문취록’, ‘엄씨효문청행록’, ‘완월회맹연’ 등.
3. 고대 소설의 특징
(1) 중국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다.
(2) 영웅의 파란 만장한 일생을 근간으로 한 일대기절 (一代記的)구성이 많다.
(3) 주제는 대부분 권선 징악(勸善懲惡)이다.
(4) 작자 미상인 작품이 많다.
(5) 결말이 행복하게 끝나는(happy ending) 작품이 대부분이다.
본문내용
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 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 ‘치악산’, ‘귀의 성’, ‘은세계’.
(2) 이해조 (李海朝) :‘빈상설’, ‘자유종’, ‘모란병’, ‘구마검’.
(3) 최찬식 (崔瓚植) :‘추월색’, ‘안의 성’.
(4) 안국선 (安國善) :‘금수회의록’.
3. 신소설의 특징
(1) 당대 사회를 배경으로 그 현실 속에서 소재를 취했다.
(2) 시대에 걸맞는 인물을 설정하였다.
(3) 주제에 새로운 시대상을 반영하였다.
(4) 구어체에 가까운 문체를 사용했으며 누구나 알아보기 쉬운 사실적인 문체에 접근하였다.
4. 신소설의 한계
인물의 전형성, 우연성 남발, 일대기적 구성, 권선징악적 요소 등 고대 소설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5. 신소설의 국문학사적 의의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이어 주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현대 소설의 특성과 분류
1. 소설의 개념
(1) 인간의 삶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꾸며 낸 산문 문학.
(2) 신화, 전설, 민담 등의 설화에 기원을 둔 서사 구조 문학.
2. 소설의 특성
(1) 이야기 ‘(story)’로 되어 있다.
(2) 가공적인 이야기, 즉 허구(虛構, fiction)이다.
(3) 진실성 (眞實性, reality)이 있다-가공(架空)의 진실
(4) 표면적 인과 관계에 따라 사건을 전개한다.
(5) 인생을 탐구하고 표현한다.
(6) 잘 갖추어진 구조로서의 형식미와 예술성을 지닌 언어 예술.
3. 소설의 분류
(1) 형식, 분량에 따른 갈래-장편 소설, 단편 소설, 콩트(conte).
(2) 작품 의도에 따른 갈래-예술 소설, 통속 소설.
(3) 서술자의 시점에 따른 갈래-1인칭 소설, 3인칭 소설.
(4) 인물 묘사 방식에 따른 갈래-성격 소설, 심리, 행동 소설.
(5) 문예 사조에 따른 갈래-낭만주의 소설, 사실주의 소설, 자연주의 소설, 심리주의 소설, 실존주의 소설.
(6) 작품의 소재, 주제에 따른 갈래-계몽 소설, 농촌 소설, 탐정소설, 추리 소설, 역사 소설, 모험 소설, 공상 소설, 정치 소설, 과학 소설, 종교 소설 등.
*이 밖에 관점, 기준에 따라 훨씬 다양하게 나눌 수 있다.

현대 소설구성의 개념과 분류
1. 구성의 개념
(1) 소설에서 전개되는 이야기에 담겨 있는 인과적 질서.
(2) 소설 전체에 논리성, 타당성, 통일성을 부여하는 요소.
2. 구성의 단계
(1) 4단계 구성 : 발단, 전개, 절정, 결말.
(2) 5단계 구성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발단―인물․배경의 제시, 사건의 실마리가 드러나는 단계.
∙전개―사건이 전개되고 갈등과 분규가 일어나는 단계.
∙절정―갈등이 격렬해지고 사건이 최고조에 이르는 단계.
∙결말―갈등 해소와 해결로 인물의 운명이 결정되는 단계.
3. 구성의 유형
(1) 단일 구성 : 단일한 사건 전개, 단일한 인상과 효과.
(2) 복합 구성 : 여러 사건이 복합적으로 교차되며 전개.
(3) 극적 구성(견고한 구성) : 사건들이 하나의 이야기로 통합.
(4) 삽화적 구성 (산만한 구성) : 개개의 사건들이 산만하게 연결.
(5) 평면적 구성 (진행적 구성)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 전개.
(6) 입체적 구성 (분석적 구성) : 사건의 순서를 바꿔 진행하는 방식.
*현대 소설은 이러한 구성 유형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의식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를 전개하기도 한다.

현대 소설의 인물과 배경
1. 인물의 개념과 특성
(1) 소설 구성의 핵심 요소로서 행동의 주체요, 주제의 구현자.
(2) 작자의 상상에 의해 창조된 인물로 그 성격은 보편성과 개성을 공유하며, 대화와 행동을 통해 나타난다.
2. 성격 제시 방법
(1) 직접적 방법 (분석적 방법, 해설적 방법) :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을 직접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법. ‘말하기 (telling)’.
(2) 간접적 방법(극적 방법) : 인물의 행동, 대화를 서술하거나 묘사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보여 주기(showing)’.
3. 인물의 유형
(1) 주동 인물-작품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주인공.
(2) 반동 인물-주인공에게 대립과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
(3) 전형적 인물-특정 부류나 계층을 대로하는 전형적인 인물.
(4) 개성적 인물-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성격을 지닌 인물.
(5) 평면적 인물(정적 인물)-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6) 입체적 인물(동적 인물, 원형적 인물)-성격이 변하는 인물.
4. 배경의 개념과 역할
(1) 사건이 일어나는 무대, 곧 시간, 공간, 사회와 역사적 환경.
(2) 인물과 사건에 사실성을 부여하고 분위기와 정황을 조성하며, 주인공의 성격에 영향을 끼치고 주제를 부각시킨다.
5. 배경의 갈래
시간적 배경은 시간적 영역을, 공간적 배경은 자연 환경과 생활환경 등을, 사회적 배경은 사회적 상황, 분위기 등을 묘사한다. 그 밖에 심리적 배경, 상황적 배경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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