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 연구 - 풍자구조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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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 연구
- 작품의 풍자구조를 중심으로
목차
1. 서론
2. 본론
1) <양반전>의 저자: 연암 박지원
(1) 연암의 정치성
(2) 연암의 문학성
2) <양반전>의 시대적 배경: 18세기 이후 조선의 사회상
3) 등장인물로 본 <양반전>의 풍자성
(1) 정선 양반
(2) 평민 부자
4) <양반전>을 아우르는 풍자구조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본고의 목적은 <양반전>에 반영된 시대상과 작가의 문학사상을 바탕으로 작품의 풍자성을 밝히는데 있다. 본고에선 <양반전>의 주된 인물 두 명(정선 양반, 평민 부자)을 중심으로 작품의 풍자적 내용과 구조를 살피고, 이에 반영된 작가의 사상 또한 들여다보고자 한다.
들어가기 전에, 본고의 목적과 동기가 된 작품의 근대적 성격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양반전>을 보면 연암의 사상적인 위대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조선 후기 대부분의 사대부 및 유학자들이 당시의 현실 문제와는 무관하게 성리학이라는 관념론에 치우쳐 있었을 때, 연암은 이에 반(反)하여 경세치용(經世致用)과 이용후생(利用厚生)의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전을 작품 속에서 제시하였다. 또한 풍자와 비판의 표현 면에서도 연암의 언어와 문체, 그리고 기법은 기존의 구조와는 차별성을 가지는 새로운 방법론을 내포하였다. “사회의 현실적인 부조리를 해학과 준엄한 필치의 풍자로서 비판하는데 있어서 그의 언어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대가(大家)의 경지에 도달하여 있었다” 김태원, 「<양반전>과 <호질>의 풍자 구조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2003, 1~2 쪽.
는 평만 보더라도, 연암의 작품은 내용적으로나 형식적으로나 새롭고 근대적인 의의를 가졌음을 알 수 있다.
그중에서도 연암의 작품에 나타나는 풍자성은 가히 연구할 만한 가치를 지닌다. 풍자는 본디 어떤 주체를 우스꽝스럽게 만들거나, 거기에 대한 재미ㆍ멸시ㆍ분노ㆍ냉소 등의 태도를 환기시킴으로써 그것을 격하시키는 문학적 기법을 말한다. 희극은 웃음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해서 유발하지만 풍자는 조소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이 두 가지는 구별된다. 즉 풍자는 웃음을 무기로서 사용하고, 그것으로써 작품의 외부에 존재하는 어떤 과녁을 겨냥하는 것이다. M. H. Abrams 지음, 최상규 옮김, 『문학용어사전』, 대방출판사, 1985, 261 쪽.
연암은 이러한 풍자의 의미를 자신의 주제 의식과 조화롭게 결합시켜 작품으로 승화하였다. 풍자문학은 보통 부조리한 사회적 배경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양반전>을 포함한 연암의 작품들 역시 그러한 성립여건을 가지며 개인과 사회의 악을 우회적으로 공격한다.
따라서 본고는 <양반적>의 시대적ㆍ사회적 배경을 살피는 동시에, 연암의 사상이 어떠한 풍자구조로 작품 속에 발현이 되었는지를 밝히는 것으로 이 글을 풀어나가겠다.
2. 본론
1) <양반전>의 저자: 연암 박지원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은 1737년 음력 2월 5일에 한양 서쪽 야동에서 태어났다. 가문은 노론의 명문가로서 신분제 사회였던 당시의 잣대로는 남들이 우러러볼만 하였다. 그러나 실상 박지원의 집안은 찢어지게 가난하였다. 고작 100냥도 안 되는 밭과 한양의 30냥짜리 집 한 채가 전 재산이었다. 그의 할아버지 박필균은 청렴결백과 검소함을 대표하는 인물이었다. 주영숙, 『작품으로 읽는 연암 박지원: 소설편』, 북치는마을, 2012, 12~13 쪽 살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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