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패러디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 패러디의 개념

(2) 패러디의 성립 조건

(3) 패러디의 등장 원인

2. 본 론

(1) 영화 속의 패러디

(2) 광고 속의 패러디

(3) 정치 패러디

(4) 기타 페러디 문화

3. 결 론

(1) 패러디의 효과

(2) 패러디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2) 패러디의 성립 조건
①원작의 공개 의지로 누가 보아도 패러디 한 작품의 원작이 무엇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 야 한다.
②원작과 다른 의미를 담고 있는 독창적인 창작물이어야 한다. 원작의 메시지와 같은 의 미를 전달하는 내용의 작품은 패러디가 될 수 없다.
③풍자와 익살을 갖추어야 한다. 원작의 비판으로 시작된 패러디는 본연적으로 원작을 비 틀어야 한다.
→현대적 의미의 패러디에서는 비판적 성향보다는 그 작품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심상이 있어야 할 것이다.

(3) 패러디의 등장 원인
• 패러디의 형식이 나타나는 시기는 대체로 어려운 시기, 혼란의 시기, 그 중심이 분명하여 흔들리지 않고 단단하기보다 중심 자체가 주변부에 의해 그 존재 근거를 잃게 되거나, 적어도 그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시기에 흔하게 나타난다. 이 점에서 보면, 패러디는 비판적 거리에서 작가의 투철한 의식이 반영되는 형식이라 말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또 사회적 이슈가 있으면 금방 패러디가 등장하게 된다.
장르를 불문하고 패러디가 유행하고 있는 것을 패러디가 많은 사람에게 카타르시스를 주기 때문이다. 대표적 패러디 신문인 [딴지 일보]의 김어준 대표는 “패러디가 유행하기 전, 사람들은 모든 사물을 지나치게 진지하게 보는 것에 지쳐 있었다”며 “일종의 도덕주의를 파괴하는데서 오는 줄거움 때문에 패러디에 몰입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패러디가 많이 등장하는 것은 그만큼 우리 문화가 다양해졌다는 방증”이라고 덧붙였다.

2. 본 론
(1) 영화 속의 패러디
• <무서운 영화>라는 영화를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았을 것이다. 여기서 무서운 영화가 진짜 무서움을 주는 호러물일까? 그렇지 않다. <무서운 영화>는 제목과는 반대로 오히려 무서울 정도로 웃긴 영화이다. 영화가 시작할 때부터 영화가 끝날 때까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폭소를 자아내게 하는 이 영화는 개봉 당시 엄청난 흥행을 가져왔다. 그런데 과연 이것이 영화로서의 가치가 있는 것인가에 대해 우리는 심각한 고찰을 해볼 필요가 있다.
<무서운 영화>를 보면 ‘어디서 많이 봤던 장면인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검은 두건을 덮어쓴 살인자가 쫓아오는 장면에서 우리는 <스크림>을 떠올리게 된다. 영화를 보면 알 수 있는 것은 ‘이 영화는 짜짓기 영화이다’라는 것이다. 잘 알고 있는 영화 속의 장면 장면들이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린다 허지천 지음 / 김상구 . 윤여복 옮김 <패러디 이론> - 文藝出版社

박태상 지음 <영화이야기] 영화 어떤 문화코드로 읽을 것인가:엽기 패러디시대의 시네마 엿보기> -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
  • 패러디는 텍스트간의 대비나 대조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패러디는 조롱하거나 우습게 만들려는 의도를 지닌 채 하나의 텍스트를 다른 텍스트와 대조시킨다는 것이다. 고전 시학에서 흔히 사용되었던 용사用事, 환골탈태換骨奪胎, 점철성금點鐵成金, 점화, 습용, 도습 등이 패러디와 비견될 수 있다. 가 현대 대중 문화의 한 틀이 되면서 많은 이론적 논의와 진지한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특히 패러디의 정의와 그 수용적 틀을 규명하는 데 많은 연

  • [패러디문화] 역사적 맥락을 통해 살펴본 패러디문화 -정치패러디를 중심
  • 현대문화분석 학기말 발표 보고서 역사적 맥락을 통해 살펴본 패러디 문화정치 패러디를 중심으로# 개 요 #I. 연구목적II. 개념 정리 III. 역사적 맥락을 통해 살펴본 정치 패러디 문화1) 이승만정권 시기 2) 3, 4공화국 시기3) 5공화국 시기 4) 문민정부 시기5) 국민의 정부 시기 6) 참여정부 시기 IV. 결 론#쪽 글 -조원들의 총평#별첨자료 -오적 전문I. 문제인식최근 한국사회에서 인터넷은 급속한 대중화를 통해 이미 경제, 문화, 정치 전반에 걸쳐

  • [영상문화]드라마폐인문화 및 그 영향력에 대한 연구
  • 현대인들의 중독적 몰입성향3. 폐인의 활동과 영향력-폐인의 활동과 문화적 산물1) 다모폐인(茶母嬖人)의 출현 2) 다모폐인(茶母嬖人)과 새로운 게시판 문화3) 다모폐인(茶母嬖人)이 만들어낸 문화적 산물들 (1) 인터넷 소설 (2) M/V 와 플래쉬 (3) 패러디 작품과 서적 (4) 퀴즈, 퍼즐, 컴퓨터관련 프로그램 (5) 인터넷 방송 (6) 다모연구 (7) 관련 상품의 제작 공유 (8) 지속적인 사회봉사 활동 ♠그 외 드라마폐인과 활동대장금 - 애호장금발리에서 생

  • 대중문화 속 드라마폐인문화 및 그 영향력에 대한 연구
  • 현대인들의 중독적 몰입성향3. 폐인의 활동과 영향력-폐인의 활동과 문화적 산물1) 다모폐인(茶母嬖人)의 출현 2) 다모폐인(茶母嬖人)과 새로운 게시판 문화3) 다모폐인(茶母嬖人)이 만들어낸 문화적 산물들 -(1)인터넷 소설 -(2) M/V 와 플래쉬 -(3) 패러디 작품과 서적 -(4) 퀴즈, 퍼즐, 컴퓨터관련 프로그램 -(5) 인터넷 방송 -(6) 다모연구 -(7) 관련 상품의 제작공유 -(8) 지속적인 사회봉사 활동 ♠그 외 드라마폐인과 활동※ 대장금 - 애호장금※발

  • [소설] 김소진의 소설 `처용단장` 분석
  • 패러디 4.1 처용설화를 패러디한 현대소설패러디를 중요한 창작 기법으로 쓰고 있는 작가들이나, 특히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패러디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는 80년대 후반 이후의 작가들은 대부분 설화를 원텍스트로 삼되, 차이를 통해 자신의 비평적 거리를 드러내는 패러디소설들을 창작했다. 그 중‘처용 설화’를 패러디한 소설을 꼽자면 김춘수의 과 윤후명의 , 김소진의 등을 들 수 있다.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