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 학습 활동

① 물리적인 방법으로 부력을 변화시키지 않고,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부력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묻는다.
② 상품화 되어있는 발포정(일명 쎄쎄)이 물과 반응할 때 다량의 기체를 발생시키는 것을 상기하도록 한다.(experience)
③ 일상생활 속에서 기체를 발생시키는 화학반응이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experience)
④ 편집한 비디오 보여준다.

① 물리적 방법으로 부력을 변화시키지 않고,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부력을 변화시킬 수 있다.
② 실험을 통해 일상생활을 통해서 기체를 발생시키는 화학반응이 어떤 것인지 이야기할 수 있다.

부력, 발포정과 기체를 발생시키는 화학반응이 무엇인지제시

① 송곳으로 요구르트 병에 뚫어야 하는 구멍의 수를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② 레모나와 소다가루(구연산과 탄산수소나트륨)를 휴지에 싸서 넣는 이유를 찾아보도록 하고, 여학생들의 감성을 이용하여 예쁘게 꾸며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병에 뚫린 구멍의 크기와 발포정의 양이나 상태 등의 여러 조건들에 따라 오르락 내리락 하는 시간이 결정됨을 강조하고, 일정한 시간에 맞게 움직이는 타이타닉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environment)
④ 재료를 충분히 제공하여 여러 번 실패를 통해 상관관계를 파악하면 일정시간에 맞는 타이타닉을 만들 수 있음을 강조한다. (encouragement)


① 가라앉는 스포이트를 만들 때 물고기 모양이나 재미있는 모양으로 만들어도 좋다. 빈 유리 시험관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 때 채울 물은 여러 번 경험해 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시험관의 1/3이 공기로 채워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② 가라앉은 스포이트에서 PET병에 물을 가득 채워야 하며, 물론 뚜껑은 닫혀 있어야 한다..
③ 떠오르는 타이타닉을 만들 때 반응 물질을 휴지에 싸서 요구르트 병에 넣는 심지 속의 물질은 밀가루 정도로 완전한 가루가 되어야 한다. 특히 약품의 배합 비율이 중요한데, 탄산수소나트륨 : 구연산 = 3 : 1이어야 한다. 물론 소다 : 레모나 = 3 : 1이며, 발포제는 발포제만 완전한 가루로 만들어서 사용하면 가능하다.
♣ 탄산수소나트륨(NaHCO3) : 가열하면 분해되어 CO2 기체를 발생시키며, 산성물질과 반응하면 더욱 쉽게 CO2기체를 발생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교수학습지도안-빛과그림자
  •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관 련 단 원4-2 3.빛과 그림자학습장소과학관401일 시2014년 10월 14일 화요일지도교사대 상4학년차시6/12수업 모형개념 변화 학습 모형시간30분학습목표․ 거울에 비친 모습이 좌우대칭뿐만 아니라 상하대칭도 될 수 있음을 안다. 단 계 학습요소교수․학습 활동시간(분)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개념 표현전시학습 상기동기유발학습문제 확인활동안내-여러분 지난 시간에 우리가 함께 무엇을 공부

  • 과학과교수학습지도안-날씨와 우리 생활
  • ( 과학 )과 교수 ‧ 학습 과정안단 원1. 날씨와 우리 생활지도일시2014.09.18 (목)지도교사본시주제이슬과 안개가 생기는 현상을 이해하고 차이점 설명하기차시3/12학습목표 이슬과 안개가 생기는 원리와 차이점을 실험을 통해 탐구할 수 있다. 날씨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탐구하려는 태도를 가진다.교과서26~27쪽창의․인성 요 소수업모형POE 모형지도장소과학관 405호학습단계학습과정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분)자료(□) 및 유의점(

  • 과학과교수학습지도안-자석의 이용
  •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관 련 단 원2.자석의 이용학습장소과학관401일 시2014년 10월 7일 화요일지도교사대 상3학년차시6/11수업 모형순환 학습 모형(5E)시간30분학습목표․ 자화의 개념을 알고, 이를 이용하여 나침반을 만들 수 있다.단 계 학습요소교수․학습 활동시간(분)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참여주의집중전시학습 상기동기유발학습문제 확인활동안내-!3학년 1반!-오늘 수업을 하기 전에 지난 시간에 배운 것에 대

  • 초등과학학습지도안
  • 학습조직전체학습, 모둠학습학습준비교사PPT 자료, 한국지도, 활동지, 지리자료교실환경교단선진화 교실학생탐구일지◈ 7, 8차시 수업안내단계시간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학습형태학습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도입5‘주의집중선수학습요소 확인 주의집중 및 자리 정돈하기여러분, 수업을 시작하겠어요. 모두 자리에 앉아주세요. 전 차시 학습내용 확인하기지난 과학시간 동안에 우리는 무엇을 공부했었죠??환경이 생물에게

  • [초등 과학학습지도안] 3학년 초파리 지도안 학습지도안
  • 병의 위쪽 벽면 물기가 없는 곳7.초파리의 한살이여러 곤충의 한살이 (5/5차시, 90-92쪽)3학년 반 번과학과 학습지1. 다음 곤충의 한살이의 과정을 그림이나 글로 나타내시오.(1)초파리(2)호랑 나비(3)잠자리(4)매미2.곤충마다 이 되기까지의 과정이나 기간이 다릅니다.3.곤충의 이름을 찾아 써 봅시다. 7.초파리의 한살이 (5/5 차시)3학년 ( )반이름 : ◉ 초파리나 그밖의 곤충이 되었을 때 느낌이 어떠했나요? 그 느낌을 그림 일기로 나타내 보세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