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수 학습 활동
① 물리적인 방법으로 부력을 변화시키지 않고,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부력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묻는다.
② 상품화 되어있는 발포정(일명 쎄쎄)이 물과 반응할 때 다량의 기체를 발생시키는 것을 상기하도록 한다.(experience)
③ 일상생활 속에서 기체를 발생시키는 화학반응이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experience)
④ 편집한 비디오 보여준다.
① 물리적 방법으로 부력을 변화시키지 않고,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부력을 변화시킬 수 있다.
② 실험을 통해 일상생활을 통해서 기체를 발생시키는 화학반응이 어떤 것인지 이야기할 수 있다.
부력, 발포정과 기체를 발생시키는 화학반응이 무엇인지제시
① 송곳으로 요구르트 병에 뚫어야 하는 구멍의 수를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② 레모나와 소다가루(구연산과 탄산수소나트륨)를 휴지에 싸서 넣는 이유를 찾아보도록 하고, 여학생들의 감성을 이용하여 예쁘게 꾸며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병에 뚫린 구멍의 크기와 발포정의 양이나 상태 등의 여러 조건들에 따라 오르락 내리락 하는 시간이 결정됨을 강조하고, 일정한 시간에 맞게 움직이는 타이타닉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environment)
④ 재료를 충분히 제공하여 여러 번 실패를 통해 상관관계를 파악하면 일정시간에 맞는 타이타닉을 만들 수 있음을 강조한다. (encouragement)
① 가라앉는 스포이트를 만들 때 물고기 모양이나 재미있는 모양으로 만들어도 좋다. 빈 유리 시험관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 때 채울 물은 여러 번 경험해 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시험관의 1/3이 공기로 채워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② 가라앉은 스포이트에서 PET병에 물을 가득 채워야 하며, 물론 뚜껑은 닫혀 있어야 한다..
③ 떠오르는 타이타닉을 만들 때 반응 물질을 휴지에 싸서 요구르트 병에 넣는 심지 속의 물질은 밀가루 정도로 완전한 가루가 되어야 한다. 특히 약품의 배합 비율이 중요한데, 탄산수소나트륨 : 구연산 = 3 : 1이어야 한다. 물론 소다 : 레모나 = 3 : 1이며, 발포제는 발포제만 완전한 가루로 만들어서 사용하면 가능하다.
♣ 탄산수소나트륨(NaHCO3) : 가열하면 분해되어 CO2 기체를 발생시키며, 산성물질과 반응하면 더욱 쉽게 CO2기체를 발생시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