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_학습지도안_일과에너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 일의 정의를 알고 일의 원리, 일률, 일과 역학적 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한다.
2. 중력장에서의 운동을 관찰하여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를 이해한다.
3. 위치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상호 전환 관계를 조사하여,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됨을 이해한다.
목차
2.6 풍차를 돌리는 에너지
실험5 운동 에너지와 질량의 관계
실험6 운동 에너지와 속력의 관계
2.7 동력 없이 달리는 롤러코스터
탐구7 역학적 에너지의 전환
2.8 마찰이 없을 때 역학적 에너지는
보충활동 작은 힘으로 일하기
위치 에너지의 이용
심화활동 용수철 진자의 운동
단진자의 운동
자기진단 문제


본문내용
☑ 타 단원과의 연계성
초등학교 5학년 '에너지' 단원에서는 바람, 높은 곳에 있는 물체, 열, 전기가 일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에너지가 서로 전환됨을 학습하였고, 6학년 '편리한 도구'단원에서는 도구를 사용할 때 드는 힘과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예에 대하여 학습하였다. 이러한 선행 학습을 바탕으로 본 단원에서는 일률, 일과 역학적 에너지의 관계,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상호 전환, 역학적 에너지의 보존 등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그리고 고등학교 10학년의 '에너지' 단원에서는 힘과 에너지, 전기 에너지, 파동 에너지, 에너지의 전환 등에 대하여 학습할 것이다.

☑지도상의 유의점
1. 과학에서 말하는 일과 일상 생활에서 말하는 일을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2. 도구를 이용하여도 도구를 이용하지 않을 떄와 한 일의 양이 같음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질량이 작은 움직도르래나 마찰력이 작은 빗면을 이용한다.
3. 일상 생활에서 일률이 흔히 쓰이는 경우를 조사하여 보도록 한다.
4. 일을 할때 위치 에너지와 운동에너지가 변화하는 예를 관찰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5. 마찰력과 같은 비보존력이 작용하지 않을 때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되는 예를 찾아 이해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중학교 3학년 과학 교육과정 해설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과 중요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과 놀이선정,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국어과교육 사례와 놀이자료개발, 향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제고 방향 분석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과 중요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과 놀이선정,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국어과교육 사례와 놀이자료개발, 향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제고 방향 분석Ⅰ. 개요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Ⅲ.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중요성Ⅳ.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1. 고전적 놀이이론(classical theories)1) 잉여 에너지론(suplus energy theory)2) 사전 연습론(pre-execise theory)3)

  • [졸업][교육과] 초등학교 체육교과 성교육 내용 분석
  • 교육인 동시에 인격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성교육은 남녀의 생리적 특징을 과학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성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시키고 남녀 각 성역할과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가치관의 형성과 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궁극적으로는 사회인으로서 원만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다(정말희, 1998). 또한 학교 성교육은 일생을 통하여 완전한 인격의 형성을 목표로

  • 교사(교원)정의, 교사(교원)자질,교육자로서 역할, 교사(교원)근무여건, 교사(교원)리더십, 교사(교원)이상적인 교사상, 교사(교원)학습기대효과
  • 학습지도안과 부교재를 갖자5. 나만의 생활지도 능력을 키우자6. 나만의 학급경영 방법을 세우자7. 나만의 특기를 갖자8. 나만의 교육적 전문 직업정신을 갖추자9.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사랑과 꿈과 용기를 심어 주자10. 학생들이 바라는 인생의 모델이 되자Ⅶ. 교사(교원)의 이상적인 교사상Ⅷ. 교사(교원)의 학습 기대효과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환경 중에서 교사에 의한 학습지도 방법과 학생과의 관계형성에 따라 학습효과가 결정될

  • [보건교육] 중년여성의 유방자가검진교육
  • 교육1) 장소 - 서울시 OO구 복지관 소강당.2) 실시 기간 - 2011년 3월 21일, 1시간.3) 예산 - 관내 보건소 협조로 중년여성의 유방자가검진교육에 관한 브로슈어, 괘도 등의 교육자료 일체 지원 및 대여.4) 인력 - 본인 외, 학우 1명.6단계 - 수행학습주제중년여성의 유방자가검진교육지도대상경기도 OO시 복지관 관내, 40~50대 중년여성 21명지도일시2011년 3월 21일학습방법주제 탐구관련교과재량활동학습목표중년 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