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_학습지도안_일과에너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1. 일의 정의를 알고 일의 원리, 일률, 일과 역학적 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한다.
2. 중력장에서의 운동을 관찰하여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를 이해한다.
3. 위치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상호 전환 관계를 조사하여,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됨을 이해한다.
- 목차
-
2.6 풍차를 돌리는 에너지
실험5 운동 에너지와 질량의 관계
실험6 운동 에너지와 속력의 관계
2.7 동력 없이 달리는 롤러코스터
탐구7 역학적 에너지의 전환
2.8 마찰이 없을 때 역학적 에너지는
보충활동 작은 힘으로 일하기
위치 에너지의 이용
심화활동 용수철 진자의 운동
단진자의 운동
자기진단 문제
- 본문내용
-
☑ 타 단원과의 연계성
초등학교 5학년 '에너지' 단원에서는 바람, 높은 곳에 있는 물체, 열, 전기가 일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에너지가 서로 전환됨을 학습하였고, 6학년 '편리한 도구'단원에서는 도구를 사용할 때 드는 힘과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예에 대하여 학습하였다. 이러한 선행 학습을 바탕으로 본 단원에서는 일률, 일과 역학적 에너지의 관계,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상호 전환, 역학적 에너지의 보존 등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그리고 고등학교 10학년의 '에너지' 단원에서는 힘과 에너지, 전기 에너지, 파동 에너지, 에너지의 전환 등에 대하여 학습할 것이다.
☑지도상의 유의점
1. 과학에서 말하는 일과 일상 생활에서 말하는 일을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2. 도구를 이용하여도 도구를 이용하지 않을 떄와 한 일의 양이 같음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질량이 작은 움직도르래나 마찰력이 작은 빗면을 이용한다.
3. 일상 생활에서 일률이 흔히 쓰이는 경우를 조사하여 보도록 한다.
4. 일을 할때 위치 에너지와 운동에너지가 변화하는 예를 관찰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5. 마찰력과 같은 비보존력이 작용하지 않을 때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되는 예를 찾아 이해하도록 한다.
- 참고문헌
-
중학교 3학년 과학 교육과정 해설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