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SBruner
J. S. Bruner- 미국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교수, 미국의 심리학자, 교육학자1960년 이래 교육과정 구조화 이론으로 집중을 받았다.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 인지에 대한 연구로 미국의 교육제도에 영향을 미쳤다. - 1915년 출생1937년 노스캐롤라이나 더럼의 듀크 대학교에서 문학을 전공한 후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듀크 대학 대학원에서 1년간 심리학 공부1941년 하버드 대학에서 동물의 지각, 사회 심리학 등을 공부하여 박사학위 취득- 2차 세
- [일본초등과학] 일본의 초등과학교육과정
Ⅰ. 서론과학 기술과 지식의 급속한 팽창으로 현대 사회는 끊임없는 변화를 하고 있다. 과학 기술은 한 국가의 국력과 경제력을 나타내 주는 지표가 될 만큼 국가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따라서 국민들의 기본적인 과학 소양을 기르고 기초과학 교육을 진흥시키는 일은 국제 사회에서의 경쟁력을 키운다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볼 때 과학 교육은 학생 개인의 지식을 쌓아줄 뿐만 아니라 사회, 국가, 인류, 과학, 심지
- [인터넷 기반 초등교과 교육론]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한 학습-교수 과정안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길이의 단위 1cm를 바르게 쓰고 읽을 수 있다. ○ 1 cm자의 사용법을 알고 활용 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어림해 보고 재어 봄으로써 양감을 기를 수 있다. ○ 측정이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문제해결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2. 차시별 단원 지도 계획 차시학습주제주요 교수 학습 활동적용 학습 모형 수업자료 수업형태1길이비교구체물의 직접 비교와 간접비교를 통하여 길이의 개념을 이해하
- [초등수학]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4-가. 5단원 시간과 무게)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4-가. 5단원 시간과 무게 - 목 차 -Ⅰ. 초등수학 이론 리뷰 Ⅱ. 재구성의 방향 및 단원 선정 이유Ⅲ. 초등수학의 실제1. 학년, 영역 및 주제2. 학습자 대상 연구 3. 연간 지도 계획4. 학습의 계열5. 단원 전개 계획6. 차시별 수업 지도안 흐름Ⅰ. 초등수학 이론 리뷰 1. 스토리텔링 학습이론사람들은 어렸을 때부터 전래동화나 옛날이야기, 이솝우화, 선조와 위인에 대한 이야기 등을 통해 세상을 이
- [초등수학교육방법]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퀴즈네어 막대)
학습할 수 있는 활동지를 개발하여 보조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학회지나 논문 등에서 간략하게 소개하거나 제7차 교육과정의 수학교과서에 이를 일부 도입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류성림(2002), 「초등 수학 수업에서 퀴즈네어 막대의 활용에 관한 연구」, 과학․ 수학 교육연구 학술지, 대구교육대학교Ⅱ. 전반적인 활용의 예1. 분수의 개념 도입퀴즈네어 막대로 나타내는 분수는 전체 혹은 부분의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