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놀이의 의의
1. 놀이의 정의
1. HUTT와 WEISLER&MECALL이 제시한 놀이의 정의
2. FROST와 KLEIN이 제시한 놀이의 정의
3. LEVY가 제시한 놀이의 정의

2. 놀이와 유아발달
(1) 신체발달과 놀이
(2) 정서발달과 놀이
(3) 언어발달과 놀이
(4) 인지발달과 놀이
(5) 사회성발달과 놀이

*놀이의 효용을 최대로 살리기 위한 방법
놀이 교육으로 아이의 발달을 돕는 교육기관-베이비스쿨
아기를 위한 놀이학교의 대명사 - 짐보리
독일의 교육환경을 벤치마킹해 만든 - 짐슐레
유럽의 선진 놀이 프로그램을 한국에 맞게! - 크래다놀이학교
호주에서 건너온 놀이교육 프로그램 - 킨디루
교구 전문회사가 운영하는 놀이학교 - 프리스쿨
유럽식 자연주의 교육을 지향하는 - 하바놀이학교
창의력 향상을 위한 인지 발달 프로그램 - 화이코플레이
본문내용
제1절 놀이의 의의

1. 놀이의 정의

놀이란? 인간의 활동 중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것이지만,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복합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그 개념을 규정하는 데에는 어렵다. 따라서 놀이를 정의 내리는 관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중 크게 놀이와 놀이가 아닌 것을 비교함으로써 놀이의 정의를 명료해보는 입장과, 놀이의 구체적인 특징들을 나열함으로써 놀이를 정의하는 입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놀이의 사전적 의미: 놀이란 특별한 목적의식이나 생존 자체에는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흥미가 있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이다.


1. HUTT와 WEISLER&MECALL이 제시한 놀이의 정의


이 들은 놀이와 탐색을 구분함으로써 놀이의 정의를 내렸다.

*놀이와 탐색의 공통점과 차이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작성하고 효과적인 놀이 활동을 위한 교수전략
  • 놀이 활동을 위한 교수전략에 대해서 자신의 창의적인 교수전략을 포함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놀이지도의 의의2. 놀이지도시 교사의 역할3. 효과적인 놀이 활동을 위한 교수전략4. 효과적인 놀이 활동을 위한 교수전략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창의적인 교수전략을 작성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놀이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유아놀이의 교육적 활용

  • [자유선택활동] 자유놀이(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가 스스로 활동을 선택하고 교사는 유아의 결정 능력을 존중하고 유아 스스로 선택한 활동을 끝까지 완성하도록 안내하는 것이며 주어진 환경에서 무엇을 하는가는 개개인 유아가 결정하게 된다.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 시간으로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욕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놀이에 자유롭게 함여 하는 시간이다 등으로 정의된다.2) 자유놀이(자유선택) 활동의 중요성자유놀이(자유선택) 활동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의 의의가 있

  • 유아교육2_유아수학교육_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유아교육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며, 유아들의 인지, 사고, 창의력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지원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또한, 은물은 유아들에게 자유로운 놀이와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자신감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여기서 프뢰벨이 체계적으로 창안한 교육용 놀이감을 통틀어 은물이라고 한다. 은물은 10종류로 이루어지며 3차원적 공간구성을 위한 은물, 면을 활용하는 은물, 선을 활용하는 은물, 그리고 점을 활용하는

  • 전래동요 전래동요 개념 전래동요 특성 전래동요 유형 전래동요 분류 우리나라
  • 놀이, 가족, 친구, 음식, 옷, 식물, 동물 등으로 매우 다양 하다. 그러므로 이들을 읊조리거나 노래 부르면서 자연스럽게 이들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2)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전래동요 활용의 의의- 유아들은 문학적인 체험을 통하여 그들이 지니는 기본적인 욕구들 즉, 안전의 욕구, 소속의 욕구, 성취의 욕구, 사랑과 애정의 욕구, 이해의 욕구, 심미적인 욕구들을 충족시키며 그 속에서 꿈과 이상을 키워나가고 현실 속에서 만족되지 않은 부분들을

  • [유아음악교육] 다각적 유아교육의 필요성
  • 유아 교육에서 어떻게 가르칠까 하는 부분에서 보다 다양한 교수매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예를 들어,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칠 때, 더 다양한 도구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존에는 음악을 들려주기만 했지만, 음에 따라 다른 색을 가지는 실로폰 악기를 활용하거나 그 그림도구를 활용해 음의 크기와 높낮이를 비교해 체험하는 것을 아이들에게 음악과 함께 색의 개념과 길이의 차이 등을 함께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수업이 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