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 전래동요 개념 전래동요 특성 전래동요 유형 전래동요 분류 우리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전래동요의 개념
(1) 역사적으로 본 전래동요의 개념
(2) 구비문학으로서의 전래동요의 개념
2. 전래동요의 특성
3. 전래동요의 유형 분류
(1) 우리나라의 전래동요
① 자장 노래
② 자연 현상에 대한 노래
③ 가족에 대한 노래
④ 놀이에 대한 노래
⑤ 놀림 노래
⑥ 동물에 대한 노래
⑦ 식물에 대한 노래
⑧ 학습에 대한 노래
⑨ 음식에 대한 노래
⑩ 일에 대한 노래
(2) 외국의 전래동요
① 일본의 전래 동요
② 미국ㆍ영국의 전래 동요
③ 프랑스의 전래 동요
④ 독일의 전래 동요
4. 전래동요의 교육적 가치 및 활용의 의의
(1) 교육적 가치
(2)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전래동요 활용의 의의
5.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전래동요를 활용한 활동의 예
Ⅲ. 결 론
Ⅰ. 서 론
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은 자국의 사회. 문화적 현실에 기초한 교육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민족의 주체성 확립 및 음악의 모국어 학습이라는 차원에서 우리의 얼이 내재되어 있는 전래동요를 접해 보는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은 사라져 가는 우리 것의 대한 바른 이해와 애착을 형성 할 수 있다. 또한 다음과 같이 전래동요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전래동요를 이해하고 의미를 고찰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장에서 전래동요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모색하고 실천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1. 전래동요의 개념
전래동요는 오래전부터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온 노래로서, 아동의 감정과 심리를 문학적이며 음악적으로 표현한 아동가요를 줄여 쓰는 말이다. 문학적 측면에서 본 동요는 노래 말, 즉 가사에 비중을 두는 것이고 음악적 측면에서 동요는 노래의 곡에 비중을 두고 있다. 그런데, 유아문학에서 동요는 노래 말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할지라도 결코 노래의 곡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다시 말해서 유아 문학에서 동요는 노래말과 노랫곡이 함께 어울려 표현하는 독특한 문학예술의 한 형태이다.
(1) 역사적으로 본 전래동요의 개념
① 고대 참요로서의 동요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참요란 민요의 한 가지로 예언이나 은어의 형식으로 나타낸 노래로서 흔히 정치적 변동을 암시한 노래이기 때문에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유아 문학과는 거리가 있는 내용이다.
② 순수하게 구전되어 왔던 어린이 노래로서의 동요이다.
③ 창작된 아동문학으로서의 정형시인 동요이다. 창작 아동문학으로서의 정형시인 동요는 요즘 일반화된 용어로는 창작동요를 지칭하는 말이다. 노랫말에 비중을 둔 창작동요는 동시에서 다루는 경우가 많다.
④ 현대 음악용어로서의 동요이다. 이 동요는 논외의 문제이기 때문에 여기서 다루는 동요 는 어린이 노래로서 전래동요만을 다루기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요와 동시 전래 동요 동시 동요 동시 창작 동시 지도 전래 동요 개념 특징 및 교육적 의의
  • 전래동요는 전래동화와 마찬가지로 동요가 발생되고 전래되어 온 과거 문화의 독특성을 포함(6) 유아들의 모국어 학습을 돕는다.-전래동요는 각 민족의 언어로 표현되는데 오랜 세월을 구전되어 오는 과정에서 다듬어져가장 아름다운 형태를 띠고 있다. (7) 유아들에게 음악적 경험을 제공 한다.- 전래동의 음악성과 리듬감은 현대까지 구전되어 올 수 있었던 중요한 요건이 된다.전래동요의 교육적 의의(1)우리나라 전래동요우리나라 전래동요는

  • 전래동화(전승동화) 의미, 전래동화(전승동화) 중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지도,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브레인스토밍, 전래동화와 교육과정
  • 전래 동화에 나타난 여러 원형(Archetype) 가운데서 태모(Great Mother) 原型을 중심으로 동화를 분석함으로써 전래 동화의 본질적 특성과 상징성을 심리학적으로 밝혀 보고자 시도되었다. 이는 극소수의 분석 심리 학자에 의한 민담(folktale) 해석을 제외하면 거의 시도되지 못했던 접근 방법으로서, 전래 동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심층적 텍스트 이해를 위해 필요한 작업이라는 연구자의 판단에 입각한 것이다.전래 동화는 어린이들에게 미분화된 개념과 정

  • 전래동요 민속놀이 지도를 통한 『민족 얼』 인식전환 실천연구
  • 전래동요 민속놀이-52.모듬조-6Ⅱ. 이론적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6A. 이론적 배경-71. 2학년 어린이 (7세)의 음악적 감각특성과 놀이72. 민속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지도방향8 3. 전통문화와 「민족 얼」창조적 계승-134. 전래동요의 개념과 지도방향

  • [실학사상]실학의 발생과 조선시대 상공업이 발달하지 못한이유
  • 특성 (1)토지개혁론 (2)상공업진흥론 (3)사회개혁론 3. 실학의 연구과정과 성격 1) 연구의 전개과정에 대한 검토 (1)실학연구의 전개 (2)실학개념의 모색2) 학파의 유형화 작업에 대한 검토 3) 역사적 의미와 연구의 전망 -1. 실학사상의 성립1) 실학 개념의 정립(1) 실학사상의 존재일반적으로 實學思想은 조선후기 17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출현한 현실개혁적 사유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해

  • 찬반양론에 따른 전래동화의 패러디
  • 전래동화 패러디>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알고 싶어요 ~!1. 요즘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패러디 활동이나 여타 패러디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① 적절한 비판성과 창조성을 갖고 있으므로, 창조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계속 되었으면 좋겠다.② 때로는 참신하지만, 지나쳐서 오히려 기존작품(대상)의 가치를 훼손한다는 느낌이 든다. 적당히 하자.③ 생산적이지 않고, 참신하다는 느낌도 별로 안 든다. 적절한 비판을 위해 패러디는 필요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