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한국전통유아놀이에 관한 조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
2. 전통놀이의 개념 및 특성
3. 전통놀이의 유형별 특징
4. 한국전통놀이의 활용실태에 관한 선행연구
5. 현행 유아 교육과정과 전통놀이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수집 및 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유아교육현장에서 전통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도
2. 유아들과 교사들이 선호하는 전통놀이
3. 유아발달에 적합한 놀이
4. 교사들의 전통놀이 전수능력에 관한 교사의 반응
5. 전통놀이 활동의 여건에 관한 교사의 반응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본문내용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생활이고 삶이며 성장발달을 도모해가는 가장 중요한 경험이고 학습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Huizinga(1942)를 위시하여 수많은 철학자, 심리학자, 교육자들은 한결 같이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놀이 중에도 민족 고유의 전통 놀이란 민간에게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향토색을 지니고 전통적으로 해마다 전해 오는 놀이이다(김성배, 1983). 우리 민속놀이는 특정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벌이는 계절성, 놀이의 가짓수나 내용에 큰 차이를 보이는 지역성, 놀이 자체의 음악, 무용 등의 요소가 가미되어 전승되는 동안 예술적 경지에 이른 놀이가 많다.
유아는 전통놀이를 통해서 민족고유의 정신과 문화의 정체감을 갖게 되고 놀이를 하면서 공동체 의식과 사회성 그리고 사고력, 상상력, 창의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게 된다. 이처럼 전통놀이가 유아교육의 교수 매체로서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는데 반해서 이에 관한 연구는 아직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한국 전통놀이에 대한 인식과 선호하는 놀이, 전통놀이의 활용 실태를 연구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한국 전통놀이 활동이 체계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snow8***
    (2006.06.09 20:59:45)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연구에 대해서 그의 박사학위 논문을 발표한 이후부터(1958) 도덕성 발달에 관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줌으로 해서 이 분야에 많은 연구를 할 수 있는 자극이 되어 주었을 뿐 아니라, 그 후로부터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면에 대한 비평과 논의를 계속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고 지적하면서 아래와 같은 면에서 Piaget의 도덕성에 관한 연구보다는 Kohlberg의 연구가 더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를 내리고 있다.) 노인식(1987), 「한국 중학생의 도덕성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다루는 규범학으로 볼 것인가,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뒤르껭에 의하면 교육에 관한 활동을 1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2 교육의 실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유아 교육의 영향르네상스 시대의 학교교육에 나타난 커다란 변화는 인문주의 교육을 실시하는 새로운 중등교육기관의 설립과 고등교육기관에서의 교육과정의 변화로 요약될 수 있다.1) 비토리오(Vittorino da Feltre) 최초의 근대적인 교사. 4∼5세의 어린이들은 비토리오가 고안한 문자놀이를 통해 읽기를 익혔다. 그는 참된 교육을 받은 사람은 뛰어난 정신과 신체를 갖추어야 한다고 믿고 지적인 훈련과 함께 체육과 신체단련을 강조하였다. 교육방법

  • [평생교육론] ‘학습 셀’ 중심의 평생학습 지역사회의 모형 탐구- ‘홈스쿨링’과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
  • 한국의 홈스쿨링의 현황에 대해 정확하게 집계된 조사를 찾기는 힘들다. 이혜영의 연구 은 홈스쿨링을 하는 6가정과 홈스쿨링 공동체 모임에 참여한 5명의 어머니와의 면담자료를 토대로 한국의 홈스쿨링의 현황에 대한 질적 연구로 홈스쿨링 가정을 면담한 자료를 바탕으로 홈스쿨링의 현황과 의의를 논하고 있다. 그러나 적은 숫자의 가정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기에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 논문

  • 자원봉사 활동의 활성화 방안
  • 관한 정보도 제공해 주어야 한다.지도감독의 방법으로는 더 많은 경험을 가진 동료와의 개인적 토론 개별 상담, 통신, 정기적 회합 등을 들 수 있다. 각 방법은 병행하여 실시될 때 더욱 큰 효과를 갖게 된다. 지도감독은 정기적으로 되어야 한다.6.자원봉사활동 실태분석’99한국인의 자원봉사의식 및 현황조사 (볼런티어21에서 조사된 자료를 참고한다.) 1)연구방법 구 분 내 용1) 모집단전국(제주도 제외) 만 20세 이상 일반국민 2) 조사지역전국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