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발달] 아동기 놀이의 특징,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놀이에서 부모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놀이발달

I. 놀이의 의의
1. 놀이와 학습
2. 놀이와 교육
3. 놀이와 평가
4. 놀이와 치료

II. 아동기 놀이 특징
1. 비사실성
2. 내적 동기
3. 수단이 목적보다 중요
4. 자유선택
5. 기쁨과 즐거움

III. 놀이와 아동발달
1. 놀이와 신체발달
2. 놀이와 인지발달
3. 놀이와 언어발달
4. 놀이와 사회성 발달
5. 놀이와 정서발달
6. 놀이와 창의성 발달

IV. 놀이에서 성인(부모)의 역할
1. 승인
2. 래포
3. 지지
4. 모방의 대상
5. 교수

*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발달

I, 놀이의 의의

1) 놀이화 학습

놀이는 아동에게 단순히 즐거움을 주는 것일 뿐 아니라, 놀이가 곧 학습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동은 놀면서 배우는데, 효과적인 학습과정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동기를 전제로 한다. 또한 학습자의 적극적인 행동은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필수적이며 유아기 아동에게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이 효과적이다. 이런 학습의 원리가 놀이 활동 중에 가장 이상적으로 실현된다.

2) 놀이와 교육

놀이시간은 단순히 노는 시간일 뿐 아니라 교육시간이 되기도 한다. 놀이가 유아교육방법으로 적절한 이유를 김광용(1975)은 놀이는 아동이 가장 즐기는 활동이고, 자발적인 활동인 동시에 놀이는 체험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포함하면서, 반복적이고 탐구적 ․ 창의적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아동놀이가 교육적이고 가치 있는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정비된 놀이환경을 제공하고 효율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3) 놀이와 평가

놀이시간은 평가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모든 것을 표현하는데, 자신의 정서 상태는 물론이고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모든 발달이 놀이에 반영되기 때문에 놀이시간은 아동의 평가자료를 수집하는 시간으로 활용된다. 특히 놀이는 아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아동을 조사하는 방법보다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아동의 있는 그대로를 관찰할 수 있다. 또한 놀이를 통해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수준을 평가하고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뿐 아니라 발달상의 문제점이 표출되므로 이를 진단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학] 인간발달 사회성발달과 도덕성발달
  • 아동기, 유년기, 청소년기, 성년기 등으로 구분하는데, 본 문은 매우 세분하여 발달단계를 구준하고 있다. 너무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으므로 오히려 혼란스러울 정도이다. 인간의 발달이 매우 다양하고 정교하게 진행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태아기와 유아기를 중시하고 있느데 그 이유는 이 시기가 인간의 인격형성에 결정적이라는 정황들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인간발달은 생명의 시작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으로, 새로운 특징을 획

  •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관심있는 사회복지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연구 계획서를 아래 목차를 참고하여 A4 용지 5매 이내로 작성하지오
  • 아동의 특징인 정서불안과 위축, 열등의식, 고립에 완화를 가져올수 있다고 하였다. 최호정(2002)은 언어지체를 동반한 정서장애 아동에게 미술 치료는 진단적인 가치 rapport형성,발달촉진,창조과정 자체를 통한 치료적 의미를 지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양은주(2002)연구에 자폐성 아동3명과 정신지체아동1명이 함께 협동화를 통한 미술치료를 경험함으로써 아동들의 또래관계및 부모, 다른 아동과의 대인관계와 놀이에 효과가 있다고 하였

  • [프로그램 개발] 지체 장애아 사회성 개발 프로그램
  • 발달이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고 하였다. 특히 그는 다른 정신분석 이론가들이 부모-자녀관계의 중요성에 관심을 집중시켰던 것과는 달리 청소년기 발달에 친구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함을 강조하였다. 초등학교 시절인 제3단계인 소년기는 친구를 필요로 하는 시기이다. 이시기의 특징은 다양한 인간 형태를 알게 되고, 협동심과 경쟁심을 배우게 되며, 괄목할만한 지적 성장을 하면서 여러 종류의 사회적 고정관념도 습득하게 된다. 제4단계인 전청소

  • 청소년심리 과제물(2-2)
  • 부모가 빨리 알아차려 적정한 훈계와 더불어 부모가 먼저 가정생활 내에서 모범을 보여, 자식들에게 보여주고 친구들과의 또래관계에서 그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신을 절제하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할 것이다. 참고문헌홍명숙, 이수영,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교사와의 관계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경영연구 학술저널, 2017장미경, 최수미 공저,『청소년심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황

  • [사회복지]아동성폭력의 실태 및 해바라기 아동센터 기관조사
  • 아동에게 불법성행위 계약 유도 및 강요하는 것 - 아동에게 윤락행위나 그 외 불법 성행위 강요하는 것 - 음란행위나 음란행위를 위한 수단으로 아동을 이용하는 것 3. 아동성폭력&성인 성폭력의 차이wrapcmnboard content20848416 maincontent (1).어린이는 나이 많은 어린이나 어른을 압도할만한 신체적 능력이 없다. (2).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인식하고 표현할 능력이 성인에 비해 부족(3). 그것이 자신에게 미치는 감정적 영향도 잘 이해하지 못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