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소논문] 학생자살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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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학생 자살의 현황
1.2. 논문의 목적

2. 가설
2.1. 사회적 요인
2.2. 비사회적 요인

3. 탐구
3.1. 사회적 요인
3.2. 비사회적 요인

4. 대안
4.1. 비사회적 대안
4.2. 사회적 대안

5. 결론
5.1. 가설에서 확인한 점
5.2. 대안 평가와 예상되는 효과
5.3. 연구를 통해 얻은 점
본문내용
1. 서론

1.1. 학생 자살의 현황
근래 조사된 바에 의하면 꽤 많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자살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전체 조사대상자 중 19.7% 15세부터 24세까지 청소년과 젊은 사람에 있어서 자살은 청소년사망의 30%를 점유하는 두 번째 사인으로 나타났다. 1983년에 우리나라 전체 자살률은 10만 명 당 19.98명에 비하여 청소년 자살률은 28.62로 보고 되고 있는데 이것은 같은 연령군의 미국 청소년 10만 명당 자살률인 13.1명과 비교해 볼 때 매우 높은 수치라 할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 대상으로 자살에 대한 생각과 자살 시도율을 조사했는데 자살에 대한 생각이 7.2%나 되며 주로 여학생들에게 많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비율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자살 시도율은 4.4%로서 고학년이 저학년보다 많았으며 남녀비율은 여학생이 약간 높거나 비슷하였다.
이상과 같이 자살에 대한 생각은 매우 흔하다고 볼 수가 있고 자살 시도율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이는데 자살시도와 성공적인 자살비율은 10대 1 내지 50대 1로 보고 되고 있다. 성공적인 자살은 정신과적으로 심한 우울증이나 술, 약물남용, 정신분열증 등과 밀접히 관련이 있는 반면에 자살시도는 여러 가지 정신과적인 문제들 특히 성격장애나 행동문제 환경적인또한 기존의 가족이나 사회문제, 교육문제 등으로 인해 취약한 정신건강상태로 인해 자살욕구에 대한 전염력이 강한 청소년과 젊은 청년층에게 자살사이트라는 새로운 매체에의 접근은 자살이라는 전염병의 새로운 감염경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자살과 관련된 사회의 부정적 시각(social stigma)에 의해 자살이 실제보다 적게 통계에 잡히고 있다는 것은 많은 나라에서 보고 되고 있다(예, Blumenthal, 1988). 즉, 우발적인 중독이나 교통사고 등 자살의 의도를 갖고 수행된 사고사의 상당부분이 자살 이외의 사망으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자살에 대한 사회적 부정적 시각이 강한 우리나라의 경우 자살에 의한 사망은 실제보다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2
또한 올해 새로 바뀌게 되어 제 8차 교육 과정이라고 명명된 새로운 교육 제도 아래에서 학생들의 많은 반발이 왔고, 실제로도 적지 않은 수의 학생들의 자살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었다.

1.2. 논문의 목적
이 논문은 요즘 연이어 일어나는 학생 자살에 관해서 다루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시의 적절하고 정당성을 갖는다고 생각한다. 우리들은 먼저 참고 문헌, 신문 기사, 설문 조사를 통해서 자살의 원인에 대해서 탐구해 봄으로써 청소년의 자살 문제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하고자 하였고, 이를 통해서 학생 자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나름의 대안을 세웠다. 요컨대 이 논문의 목적은 사회 현상으로서의 학생 자살의 원인에 대해서 탐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학생 자살을 줄이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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