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사회에 대한 고찰 -서울대폐지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 방법 ‥‥‥‥‥‥‥‥‥‥‥‥‥‥‥‥‥‥‥‥‥‥‥‥‥‥‥ 3
Ⅱ. 이론적․ 실제적 논의 ‥‥‥‥‥‥‥‥‥‥‥‥‥‥‥‥‥ 4
1. 학벌주의에 대한 논의 ‥‥‥‥‥‥‥‥‥‥‥‥‥‥‥‥‥‥‥‥‥․4
1.1 학벌사회의 정의 ‥‥‥‥‥‥‥‥‥‥‥‥‥‥‥‥‥‥‥‥‥‥ 4
1.2 학벌주의의 실제 ‥‥‥‥‥‥‥‥‥‥‥‥‥‥‥‥‥‥‥‥‥‥ 5
1.2.1 인사의 문제 ‥‥‥‥‥‥‥‥‥‥‥‥‥‥‥‥‥‥‥‥‥‥5
1.2.2 교육의 문제 ‥‥‥‥‥‥‥‥‥‥‥‥‥‥‥‥‥‥‥‥‥‥7
1.2.3 편견의 문제 ‥‥‥‥‥‥‥‥‥‥‥‥‥‥‥‥‥‥‥‥‥‥8
1.3 서울대생의 관점에서 본 학벌주의 ‥‥‥‥‥‥‥‥‥‥‥‥‥‥‥9
2. 서울대폐지론에 대한 논의 ‥‥‥‥‥‥‥‥‥‥‥‥‥‥‥‥‥‥‥‥10
2.1 서울대폐지론의 등장 배경 ‥‥‥‥‥‥‥‥‥‥‥‥‥‥‥‥‥‥10
2.2 서울대폐지론에 대한 반응 ‥‥‥‥‥‥‥‥‥‥‥‥‥‥‥‥‥‥10
2.2.1 서울대 내부의 반응 ‥‥‥‥‥‥‥‥‥‥‥‥‥‥‥‥‥‥ 10
2.2.2 서울대 외부의 반응 ‥‥‥‥‥‥‥‥‥‥‥‥‥‥‥‥‥‥ 12
2.3 서울대폐지론에 대한 논의의 전개 ‥‥‥‥‥‥‥‥‥‥‥‥‥‥ 14
2.3.1 서울대 내부의 공식적 논의 ‥‥‥‥‥‥‥‥‥‥‥‥‥‥‥14
2.3.2 서울대 외부의 공개적 논의 ‥‥‥‥‥‥‥‥‥‥‥‥‥‥‥15
2.4 서울대폐지론에 대한 사견 ‥‥‥‥‥‥‥‥‥‥‥‥‥‥‥‥‥‥17
3. 학벌주의의 해결 방안 ‥‥‥‥‥‥‥‥‥‥‥‥‥‥‥‥‥‥‥‥‥‥18
3.1 대학별 특성화를 통한 서울대 독주체제의 차단 ‥‥‥‥‥‥‥‥ 18
3.2 다양하고 공정한 평가기준의 확립 ‥‥‥‥‥‥‥‥‥‥‥‥‥‥ 18
3.3 개방적이고 유연한 대학교 간의 교환학생제도 도입 ‥‥‥‥‥‥‥19
3.4 사람들의 학벌에 대한 의식 개혁 필요 ‥‥‥‥‥‥‥‥‥‥‥‥‥20
Ⅲ. 결 론 ‥‥‥‥‥‥‥‥‥‥‥‥‥‥‥‥‥‥‥‥‥‥‥‥‥21
참 고 문 헌 ‥‥‥‥‥‥‥‥‥‥‥‥‥‥‥‥‥‥‥‥‥‥‥‥23
초 록 ‥‥‥‥‥‥‥‥‥‥‥‥‥‥‥‥‥‥‥‥‥‥‥‥‥‥‥24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벌의 경계에서 학벌사회로 대변되는 한국 사회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서울대학교 재학생이라면 학벌의 안과 밖을 모두 볼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 기존의 연구가 이론적 접근과 사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이 소논문에서는 일대일 인터뷰를 통해 좀 더 실질적인 이야기를 담고자 했다. 또한 이해관계의 틀에서 벗어나 열린 논의로 공론화시키고자 하는 의도에서 내부적인 토의 및 토론 과정을 거쳤다.
자본주의(資本主義)는 모든 생산과 판매는 개인에게 맡기고, 개인이 소유하는 곳에서 생산품을 만들어 내며, 개인과 개인의 부의 획득을 위해 서로 경쟁하는 경제 체제를 말한다. 전 세계의 대부분이 자본주의를 삶의 기본 이데올로기로 설정한 현대 사회에서 삶은 곧 경쟁이기에 경쟁체제는 더 이상 낯설지 않다. 하지만 그 경쟁구도가 개인의 노력에 의해 변화될 가능성을 지닌 유연한 체제가 아니기에 그 문제점과 폐해가 지적되고 있다.
2002년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가 아파트 베란다의 가스배관에 목을 매어 자살한 사건이 있었다. 그 아이가 죽기 얼마 전 쓴 일기에서 죽음의 원인이 발견되었다. ‘죽고 싶을 때가 많다. 어른인 아빠는 이틀 동안 20시간 일하고 28시간 쉬는데, 어린이인 나는 27시간 30분 공부하고 20시간 30분을 쉰다. 왜 어른보다 어린이가 자유시간이 적은지 이해할 수 없다.’ 이 아이의 목표는 서울대학에 들어가는 것이었다. 2000년 12월 사수를 하고서도 서울대에 들어가지 못한 수험생이 서울대 근처 신림동의 한 여관방에서 음독자살했다. 그 학생은 서울과학고 3학년 때 내신 성적 때문에 입시에서 손해를 복 것 같다며 자퇴를 한 뒤 줄곧 서울대 진학을 고집했다고 한다. 그해 초 그 학생은 ㅎ대학에 전액 장학생으로 합격하고 한 학기 동안 학교를 다니기도 했으나 서울대 진학을 위해 다니던 학교를 포기하고 다시 수능시험을 치렀다. 시험에서 고득점을 하고 ㄱ대학 경영학과에 특차합격을 했으나 서울대에 합격하지 못한 것을 이유로 ‘아무래도 ㄱ대에는 다니지 못하겠다.’라고 쓴 유서를 남기고 자살했다. 한국에는 성적과 시험에 연관된 자살이 너무 흔하여 이제는 일상적인 사건의 한 유형이 되어 버렸다. 때문에 이것을 단순히 우발적인 자살이라고 볼 수 없다. 잘못된 사회의 비가시화(非可視化)된 시스템이 학벌을 획득하지 못한데 좌절한 사람들을 희생물로 삼고 있는 셈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