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소논문] 현대 야학이 추구해야 할 방향에 관한 연구 -태청야학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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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II. 한국 사회 야학의 시대별 흐름 2
1. 1900년 - 1945년 2
2. 1945년 - 1960년대 3
3. 1970년 - 1980년대 4
4. 1990년대 이후 5


III. 현대 야학의 현황 - 태청 야학을 중심으로 5
1. 설립 취지 및 목적 6
2. 교사 7
3. 학생 8
4. 수업 내용 10


IV. 현대 야학의 정체성 및 나아가야 할 방향 11
1. 태청 야학을 통해 본 현대 야학의 특성 및 문제점 11
2. 현대 야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 12


V. 결론 13

조원소감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나라의 중등학교 취학률은 꾸준히 증가하여 왔다. 이렇듯 우리 사회는 이미 학교 교육의 기회가 보편화되어 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회 한 편에는 교육의 기회를 잃은 많은 사람들이 존재하는 것도 하나의 현실이다. 포장된 학력에 의해 많은 일들이 판단되는 우리 사회의 현실 속에서 교육적 기회를 상실했거나 교육에 의해 좌절을 겪은 사람들은 늘 ‘채워지지 못한 배움에의 갈망’을 품고 살아가고 있다.
야학은 정규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야간에 수업을 실시하는 비정규 사회교육 기관 『두산세계대백과』,2004
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정규 교육 기관인 야간학교 우리나라에서도 교육법에 각급 학교에서 야간 수업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여 야간학교의 설립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이에 따라 야간 중·고교를 비롯하여 야간 대학과 대학원 등이 설치 운영된다.『두산세계대백과』,2004
와는 구별된다. 야학에 대한 정확한 개념은 야학의 많은 요소들이 지니고 있는 공통적 속성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야학은 100년이라는 역사를 통해 변화, 발전하였고 따라서 시대에 맞는 개념정립이 필요하다.
한 세기가 지나는 동안 야학은 일제의 가혹한 탄압과 시대의 변화 속에서도 민중이 있는 그 곁에 존재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 경제적으로 뒤떨어진 과거에 민중 교육을 담당했던 비정규 교육기관이 지금도 존재한다는 사실은 야학의 성격이 과연 어떤 것이고 현재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한다.
그런데 과거의 연구들은 일제 강점기인 1920년대와 1930년대에 편중되어 있어, 현재 야학의 의미와 역할을 규정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또한 경제적 발전 및 민주화가 어느정도 이루어진 사회에서 야학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 연구의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면서 서울시 중랑구에 위치한 태청 야학을 통해 야학의 현재 운영 실태와 앞으로 추구해야 할 정체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물론 30여년의 역사를 가진 태청 야학이 100여년의 역사를 지닌 한국 사회의 야학, 그리고 이 시대의 야학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그러나 1974년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한 차례 폐교 1994년 11월 26일 육성회에서 태청 폐교(12월 31일)을 통보하였다. 육성회측에서 제시한 폐교선언의 이유는 첫째, 7,8년전에 비해 학생수가 줄어 투자에 대한 성과 미흡, 둘째, 건물의 노후로 인한 안전문제, 셋째, 육성회 재정의 어려움 등이었다. 새로운 후원 단체(작은사랑)를 만들어 태청은 1995년 8월 15일 재개교하였다.
가 되는 등, 여러 위기를 겪으며 현재에 이르러 현대 사회의 야학 모습을 알아보기 쉽다는 점에서 연구 대상으로 이곳을 선정하였다. 또한 필자가 이곳에서 야학 교사 활동을 하며 인터뷰, 설문 대상을 구하기 쉽다는 점도 선정 이유이다.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2장에서는 과거 사회와 야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위해 간단히 한국 야학의 역사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제3장에서는 태청 야학의 설립 취지, 교사, 학생, 시간표 등의 분석을 통해 현대 야학의 현황을 알아볼 것이다.
제4장에서는 현대 야학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사회적 기능 및 앞으로 추구해야 할 길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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