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김영하의 소설 『아랑은 왜』의 내부의 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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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밖에서 보기
◎ 작가 김영하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
◎ 포스트모더니즘 소설로서의 『아랑은 왜』
2. 안에서 보기
◎ 구조 분석 - 아랑은 왜 나비가 되었나
3. 다른 눈으로 보기
◎ 추리소설로서의 『아랑은 왜』
◎ 패러디로서의 『아랑은 왜』
4. 우리가 보기
◎ 글쓰기에 대한 사유

본문내용
☞ 1968년 경상북도 고령군에서 출생하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1995년 계간지 『리뷰』에 『거울에 대한 명상』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2005년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수로 있다. 하룻밤에 단편소설 1편을 쓰기도 하는 속필로도 유명하며, 신세대의 도회적 감수성을 냉정한 시선과 메마른 감성으로 그려낸다는 평을 듣는 작가이기도 하다.
자살청부업자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소설문학에 판타지 양식을 도입하여 제1회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받은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1996, 문학동네)가 대표작으로 꼽힌다. 이 작품은 1998년 프랑스어로 번역되기도 하였으며, 2003년 한국·프랑스 합작 『파괴 My Right to Ravage Myself』라는 제목의 영화로 만들어졌다. 또한 정신과 심리상담자인 화자와 피상담자인 여자와의 사랑이야기를 통해 사랑의 본질을 탐색한 작품인 『당신의 나무』(1999, 현대문학)는 1999년 제44회 현대문학상을 받았으며, 『보물선』(2004, 문예중앙)으로 제4회 황순원문학상을, 『오빠가 돌아왔다』(2004, 창작과 비평사)로 제16회 이상 문학상을 받았다. 100여 년 전 멕시코의 농장으로 팔려간 조선 최초의 멕시코 이민자들의 비극적 운명을 그린 작품으로 2004년 동인문학상을 받은 『검은 꽃』(2003, 문학동네)이 있으며, 그 외에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1997, 문학과 지성사), 『호출』(1997, 문학동네), 『사진관 살인사건』(2001, 문학동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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