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하 소설의 형식미학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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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하의 소설에서 아랑이 왜, 흡혈귀, 호출을 통해 형식미학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차
1. 서론
2. 형식주의 - 러시아 형식주의
3. 작품분석
3.1. 󰡔아랑은 왜󰡕에 나타난 병렬적 구조
3.2. 「흡혈귀」에 나타난 화자의 다중성
3.3. 「호출」에 나타난 인칭 시점의 혼용
4. 중복하여 나타나는 공통적인 기법
4.1. 역할을 수행하는 색다른 문체
4.2. 허구에서 현실의 존재를 역설하는 서술법
4.3. 암시적 구성
5. 결론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1. 서론

문학은 시대에 걸쳐 변화한다. 설화를 비롯한 여러 구비문학은 기록문학으로 변하였고, 전기소설, 영웅소설과 같은 환상적인 소설 등은 점점 현실적으로 변하며 리얼리즘적 소설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그러는 동안에 신소설의 형식, 근대소설의 형식이 세워지기도 하였고, 역사전기소설, 프로소설,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등 주제와 기법, 구성 등에서 계속적인 변화를 이루어왔다. 한국의 현대의 작가들도 국제문학심포지엄이 한국에서 열리는 등의 상황에 들어서자, 세계의 문학과 다른 한국문학만의 특색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왔다. 그 중심에는 이문열과 같은 원로작가도 있었지만 대부분 공지영, 이인화, 하일지, 하성란, 박민규, 은희경, 김중혁, 조경란과 같은 젊은 작가들에 의해 많은 변화를 이루었다. 특히 90년대 중반 이후 등단한 작가들은 이런 작업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존재들이었다. 이들은 80년대의 리얼리즘, 총체성등의 거대담론에서 벗어나 내면성, 여성성, 신비주의 등 새로운 문학적 방향과 기법을 제시하였다. 김영하도 그 중에 한명이었다.
김영하는 80년대 독재시대에 희생된 친구 이한열에 대한 헌정작품이자, 당시 독재의 시대를 풍자하기 위해 무협소설의 형식을 빌려 인터넷 PC 통신 하이텔에 소설을 연재하였다. 그리고 그것이<무협학생운동>(1992)이라는 책으로 나오면서 등단을 한 작가이다. 작가는 표면적인 등단작을 <거울에 대한 명상>(1995)이다.
그는 이 무렵부터 대중문학과 접촉을 이루어 재밌으면서 무거운 주제와 복잡한 형식의 소설을 쓰기 시작하였다. 이후, 󰡔오빠는 돌아왔다󰡕 등과 같은 매우 현실적인 삶을 다룬 작품도 있었지만,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살인자의 기억법󰡕, 「악어」와 같은 죽음과 삶에 대한 고찰이 나타난 소설, 󰡔대림무권󰡕, 󰡔검은 꽃󰡕, 󰡔빛의 제국󰡕, 「거대한 뿌리」와 같이 역사, 정치에 대해 다룬 소설, 「흡혈귀」,「호출」 등에 나타난 인간소외, 나르시시즘과 같은 무거운 주제를 비롯해 컴퓨터 게임, 토막살인, 인질극, 동성애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진 작품을 쉬운 텍스트로 보여주었다. 그렇기에 소설가 김영하는 ‘도시의 일상이미지를 차갑고 메마른 시선으로 탐구하는 작가’, ‘영상 시대의 이야기꾼’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그 중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나 󰡔호출󰡕,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아랑은 왜󰡕와 같은 대부분의 작품에서 허구적 세계를 구축하는 문학을 많이 보였다.
참고문헌
*기본자료
-김영하, 󰡔호출󰡕, 문학동네, 1997.
- // , 󰡔아랑이 왜󰡕, 문학과 지성사, 2001
- // ,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문학동네, 2010

*국내논저
-김재경, 「김영하 소설에 나타난 환상성」, 󰡔현대소설연구 44󰡕, 한국현대소설학회, 2010
-이승준, 「한국패러디 소설의 새로운 가능성」, 󰡔국제어문 40󰡕, 국제어문학회, 2007
-이영재ㆍ오창은, 󰡔문학비평의 이해와 활용󰡕, 경진, 2009

*국외논저
-D. Lodge, Century Literary Criticism, London Longman, 1972, 윤지관 외 역, 󰡔20세기 문학비평󰡕, 까치사, 1984
-츠베탕 토도로프, 김치수옮김, 󰡔러시아형식주의 문학의 이론󰡕, 이화여대출판부, 1997

*미디어 자료
-ebs 문학산책- 김영하의 ‘흡혈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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