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김영하의 <오빠가 돌아왔다>의 등장인물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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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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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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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물, 그를 만나러 가는 길목에서.
Ⅱ. 첫만남, 그리고 함께하는 시간.
A. 인물은 어떻게 분류 될 수 있는가?
B. 김영하 소설 <오빠가 돌아왔다> 인물 분석
a. 냉소적 화자, 경선.
b. 술주정뱅이에 고발꾼인 아빠
c. 함바집에서 가정으로 돌아온 엄마
d.콩가루 집안의 가루라도 되고 싶은 소연
e. 아버지 위에 군림하는 가장, 경식
C. 인물 분석에 따른 가족관계 분석.
D. 파우스트적 인물과 대비되는 오디세우스적 인물
Ⅲ. 아쉬운 헤어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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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물, 그를 만나러 가는 길목에서.
소설은 작가의 상상 속에서 만들어진 가공적인 이야기로, 등장인물에서부터 시간· 장소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작가의 상상력을 거치지 않은 게 없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은 마치 어딘가에 살고 있을 것 같은, 혹은 살았던 실존 인물처럼 느껴지지만, 작가의 상상력에서 출발하여 창조되고 재구성 된 허구의 인물이며, 작품에 등장하는 시간과 장소도 이와 마찬가지로 허구의 배경이다. 이러한 이유로 소설은 ‘허구의 세계’로 불리곤 한다. 이러한 ‘허구의 세계’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부재하는 진실’을 찾을 수 있도록 작가가 제시하는 정직한 열쇠이다. 작가는 ‘허구의 세계’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진실의 문제를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서 구현한다. 앞에서 이미 이야기한 -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인물과 배경 뿐 아니라, 시점과 플롯, 그리고 문체에 이르기까지 작가는 다양한 요소를 통해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한다. 그 중에서도, ‘허구의 세계’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가 바로 ‘가공된 인물’이다.
인물은 작가의 사상과 감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대를 대변하고 삶을 구현하는 존재이다. 작가의 분신과도 같은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은, 때로는 독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반감을 사기도 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진실을 형상화한다. 소설에서 인물은 작가의 묘사를 통해서 표현되는 ‘가공의 인물’ 이지만, 실존 인물처럼 느껴질 만큼 우리의 현실과 밀접하게 연결된 존재이다. 이러한 인물은 소설에만 나타나며, 작가의 ‘허구를 통한 진실 구현’에 더 없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인물은 작가의 사상과 감정을 기반으로 탄생하고, 시대적인 환경 요소에 의해 다르게 성장된다. 이러한 시대적인 특수성은 인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미의 일부분을 차지한다. 우리 문학사에서, 소설의 등장인물을 조금씩 살펴보면 어느 정도 공통의 유형으로 묶어낼 수 있는 인물형을 제시해볼 수 있다. 1900년대 초의 사회 속에서는, 질서와 조화를 중요시하면서 교훈적 내용을 전달할 만한 인물로서, 계몽주의적인 인물이 주류를 이루었다. 대표적으로 이광수의 『무정』과 같은 소설에 나타나는 계몽적, 선구자적 인물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80년대의 사회상을 구현하기 위해, 사회적이고 전형적인 인물상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러한 인물들의 모습은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와 당대의 감수성이 결합되어 작품 속에 나타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90년대의 소설 속에서는 어떤 인물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을까?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해서 김영하가 최근에 내놓은 『오빠가 돌아왔다』에 등장하는 인물과 그 관계 구조에 대해서 분석해보기로 한다. 김영하의 『오빠가 돌아왔다』에서는 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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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하, 「오빠가 돌아왔다」,창작과 비평사.2004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 green***
(2011.12.20 10:4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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