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보육과정의 개발, 영유아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복지 |
---|---|---|---|---|---|
공통 | 1. 아동복지의 정의와 이념을 설명하고, 아동복지 발달의 세계적 추세에 비추어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현황을 논하시오. (30점) 2.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을 기술하고,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 (30점) 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보육과정의 개발,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운영, 보육교사의 관리 방안을 논하시오. (30점) 4. 강제보호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강제보호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복지 문제를 제시하여 바람직한 해결과정을 논하시오. (30점) 5.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서비스의 필요성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아동복지를 위한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보육과정의 개발,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운영, 보육교사의 관리 방안을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
1) 개념
2) 목적
2. 영유아보육서비스 대상과 필요성
1) 대상
2) 유형
3) 필요성
(1)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2) 가족구조와 가치관의 변화
(3)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보육서비스
(4) 장애아동에게 정상적인 접촉기회 제공
(5) 가정환경에 대한 치료도구
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1) 공급체계의 민간부문 의존
2) 평가인증 현황과 품질관리 문제
3)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
4) 유아교육기관 종사자 처우문제
4.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 개선방안
1) 보육과정의 개발 방안
(1) 영유아보육주체와 대상 확대
(2)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활성화
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운영 방안
(1) 가족 친화적 서비스 강화
(2) 아동발달에 적합한 시설설비 마련
(3) 직장보육시설의 확충
3) 보육교사의 관리 방안
(1)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
(2) 보육시설 종사자의 처우개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
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
(1) 이전의 보육
어린이가 그의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하루 중의 일정한 시간 동안 타인에 의해 주어지는 보호, 또는 저소득층 가정과 결손?파손가정의 어머니가 일하러 나가는 동안 아동의 성격적 욕구, 교육적 욕구, 건강 적 욕구 등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사회사업가, 교육가, 의사 등의 전문가들이 협동하는 사업
(2) 근대의 보육
①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도 매우 강조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취업모의 근무조건이 2~3교대, 전일 근무 등으로 변화함에 따라 야간 및 24시간 탁아와 함께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실시
② 단순히 맡긴다는 의미보다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을 합친 보육(educare)이라는 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종래의 탁아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 간의 구분을 만들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교육과 보호는 떨어질 수 없는 개념으로 강조
- 참고문헌
-
서영숙, 김경혜(2010) 보육학 개론, 양서원
김경회 외(2011) 보육학 개론, 창지사
양옥승 외(2008) 세계의 보육제도, 양서원
표갑수 저(2010)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
김연진 외 공저(2012) 아동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김미선 외 공저(2010)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조성연 외 공저(2009) 영유아보육의 이해, 학지사
이영 외(2005) 세계의 영유아보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박정문(2011) 아동복지와 보육서비스 이해, 보육사
공인숙 외(2006)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유가효 외(2005) 보육학개론, 창지사
박정란, 서홍란(2007) 아동복지론, 양서원
이세희, 보육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육인적자원부, 바우처 시범운영, 2006
김영복, 영유아최선의 이익원칙 이행현황과 보육정책 개선방안,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양옥승,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2000
이은해?이기숙,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개발에 관한 예비연구, 아동학회지, 1994
오경희, 한국 보육사의 고찰,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