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1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1학기 영유아교사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사의 자질 설명, 자질 향상방안)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1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사론 |
---|---|---|---|---|---|
B형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교사의 특성
2. 교직의 전문성
3. 교사의 역할
가.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개념과 선행연구
나. 교사의 역할의 분류와 내용
4. 교사의 자질
가.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나. 역할에 따른 교사의 자질
5.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 본문내용
-
1. 교사의 특성
직업의 특성은 개인적인 면에서 생계유지 수단인 동시에 자아실현의 과정이며,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은 이러한 일반직업과 공통되는 특징을 가지는 동시에 일반직업과 구분되는 교직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교사는 인간의 어느 부분적인 기능만을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인으로서의 인간, 즉 지적,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특징을 지닌 인간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한다. 이것이 교직만이 갖는 특징이며 다른 직업과의 차이라고 하겠다. 그러므로 교사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간다운 인간을 길러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
둘째, 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교사는 학생의 신체적 건강상태 뿐만 아니라 주된 관심사를 학생의 정신적인 면에 두어야 하겠다.
셋째, 교직은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교사는 현재의 미성숙한 어린이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한 인간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개인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
곽영우 외 6명,『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7
기순신,『교사론』,학지사, 2002
황기우,『21세기 교사의 역할-생태학적인 관점』, 원미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2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 에릭슨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 에릭슨의 i
- [교사자질 향상방안]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B형)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