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기초이론] 교수 학습 과정안의 설계(3-나 6. 분수와 소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1. 수학화 모형
2. 초등 3학년 학생들에 대한 고찰
B. 초등수학의 실제
1. 학년
2. 영역
3. 연간 지도 계획
4. 단원 전개 계획
5. 교수-학습 과정안
C. 활동지 모음
- 본문내용
-
브루너에 의하면 아동의 지능은 표현 수단이 발달하는 순서와 그 사이의 조정 능력에 증대됨에 따라 발달한다. 이러한 표현 수단은 활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의 순서로 발달하는데, 이러한 브루너의 주장을 EIS이론이라고 한다. 활동적 표현은 인지 발달에 기본이 되는 것으로 발달과 더불에 점차 내면화 된다. 예를 들어, 신발의 짝을 맞춘다든가 검은 바둑돌을 보고 그만큼 흰 바둑돌을 따로 내어놓는 활동 등은 자연수 개념에 대한 활동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영상적 표현은 아동이 행동을 필요할 때 재생해 닐 수 있다는 표현 양식로, 다섯 개의 점으로 숫자 5를 나타내는 수도(數圖) 놀이 등이 그 예이다. 상징적 표현 양식은 추상적이고 가장 성과가 큰 방법이며, 기호를 사용한다는 것이 그 본질적인 특성이다. 예를 들어 수를 1, 2, 3 … 등의 숫자로 기하고 +, -, = 등의 기호를 사용하여 수식을 사용한다는 것은 상징적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켐프는 ‘개념 학습’을 중시하였다. 수학에서의 개념 학습은 그보다 높은 차원에서의 수학적인 원리나 문제 해결 학습의 바탕을 마련해 주기 때문이다. 개념이란 아이디어로, 그 개념의 이름은 개념과 관련된 소리나 종이 위에 표시된 기호이며, 특정 개념에 명칭 부여를 함으로써 개념의 정례와 반례를 구분하는 것을 도와줄 때 해당 개념의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수학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의 두 가지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관계적 이해란 일반적으로 ‘이해’한다고 하였을때의 이해에 가까운 것이고 도구적 이해는 일반적으로 이해에 대해 말할 때 별로 고려되지 않지만 어떤 수학적 법칙을 기억하거나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나.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과서 수학 3-나.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