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기초이론] 교수 학습 과정안의 설계(3-나 6. 분수와 소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1. 수학화 모형
2. 초등 3학년 학생들에 대한 고찰


B. 초등수학의 실제

1. 학년
2. 영역
3. 연간 지도 계획
4. 단원 전개 계획
5. 교수-학습 과정안


C. 활동지 모음

본문내용
브루너에 의하면 아동의 지능은 표현 수단이 발달하는 순서와 그 사이의 조정 능력에 증대됨에 따라 발달한다. 이러한 표현 수단은 활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의 순서로 발달하는데, 이러한 브루너의 주장을 EIS이론이라고 한다. 활동적 표현은 인지 발달에 기본이 되는 것으로 발달과 더불에 점차 내면화 된다. 예를 들어, 신발의 짝을 맞춘다든가 검은 바둑돌을 보고 그만큼 흰 바둑돌을 따로 내어놓는 활동 등은 자연수 개념에 대한 활동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영상적 표현은 아동이 행동을 필요할 때 재생해 닐 수 있다는 표현 양식로, 다섯 개의 점으로 숫자 5를 나타내는 수도(數圖) 놀이 등이 그 예이다. 상징적 표현 양식은 추상적이고 가장 성과가 큰 방법이며, 기호를 사용한다는 것이 그 본질적인 특성이다. 예를 들어 수를 1, 2, 3 … 등의 숫자로 기하고 +, -, = 등의 기호를 사용하여 수식을 사용한다는 것은 상징적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켐프는 ‘개념 학습’을 중시하였다. 수학에서의 개념 학습은 그보다 높은 차원에서의 수학적인 원리나 문제 해결 학습의 바탕을 마련해 주기 때문이다. 개념이란 아이디어로, 그 개념의 이름은 개념과 관련된 소리나 종이 위에 표시된 기호이며, 특정 개념에 명칭 부여를 함으로써 개념의 정례와 반례를 구분하는 것을 도와줄 때 해당 개념의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수학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의 두 가지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관계적 이해란 일반적으로 ‘이해’한다고 하였을때의 이해에 가까운 것이고 도구적 이해는 일반적으로 이해에 대해 말할 때 별로 고려되지 않지만 어떤 수학적 법칙을 기억하거나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나.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과서 수학 3-나.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수학 지도안] 4-가 7. 분수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4-가 7. 분수-목차-Ⅰ.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적 배경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나. Bruner의 인지경로에 따른 수학학습 과정다. Dienes의 수학학습의 원리라. Skemp의 수학학습 이론Ⅱ.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가. 단원의 개관나. 단원 목표다. 선수학습 및 후속학습과의 연계라. 학습의 흐름마. 단원의 내용바. 단원의 전개 계획사. 지도 내용의 해설아. 지도상의 유의점자. 평가 계획차. 교수-학습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나 상황을 선정하거나 인위적으로 구성하여,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한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하여야 된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지도에 있어서는 학생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고려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학습자의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라고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적절하게 고려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구체적 조작기의 중반에 해당하는 3학년의 수학을 선택하여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교과서가 적절하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 [초등수학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및 실제] 1학년 2학기 3.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 초등수학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및 실제- 1학년 2학기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1. 재구성 단원 선정의 이유첫 단추를 제대로 꾀어야 한다는 속담이 있다. 언뜻 보기에 10을 가르고 모으는 활동은 쉬운 내용으로 보인다. 하지만 처음 수와 연산영역의 기초를 제대로 확립하지 않으면, 이 후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을 배울 때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이 부분의 내용이 단순히, 주입식 계산 위주로 가게 되면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고,

  • 수학과(수학교육)목표, 수학과(수학교육)교재, 수학과(수학교육)내용, 수학과(수학교육)이산수학,수준별교육과정,인성교육, 수학과 교수학습방법
  • 수학과(수학교육)와 인성교육Ⅶ.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과제 분석 위계에 따르는 학습2. 인지경로에 따르는 학습3.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4. 귀납추론이 중심이 되는 학습5. 범례제시에 의한 학습6. 알고리즘을 개발 적용하는 학습7. 결과보다 과정중심의 학습8. 조작, 관찰, 실험, 실측 등의 체험학습9. 소집단 구성에 의한 상호협력 학습10. 흥미, 관심, 의욕을 유발하는 학습참고문헌Ⅰ.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수학의 기초적인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