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과서분석] 민족문화단원 분석 및 교과서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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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현재 사회문화교과서의 문제점
1. 민족문화 자체에 대한 내용의 빈약함
2. 민족문화의 특징을 설명하는 관점의 편협성
3. ‘민족문화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
4. ‘민족문화의 계승과 발전’ 부분
5. 탐구활동의 부적절함

III. 대안 및 새로운 교과서 제안

I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오늘날의 현대사회는 개방화, 다문화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습득하게 되어, 이젠 스타벅스 커피와 맥도날드의 햄버거, 할리우드의 영화와 같은 것들은 우리 일상의 일부로 자리잡게 되었다. 하지만 이럴수록 우리 겨레의 정서, 의식, 자연관, 종교관 등의 사상과 가치가 내포되어있는 민족문화의 중요성은 더욱 두드러진다. 민족문화에 대한 고찰을 통한 주체적인 문화정체성이 없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무분별한 외국문화의 습득은 우리 민족의 문화적 유산이 가지는 의미를 퇴색시키는 것은 물론,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며, 결과적으로 문화식민지로 전략해 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이루어지는 민족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림1> 7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이에 7차 교육과정에선 <그림1>에 나타나는 것처럼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하는 것을 주요한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그래서 현 교육과정에서 민족문화에 대한 교육이 국어, 사회, 윤리, 국사, 음악, 미술 등의 여러 교과목에서 행해지고 있으나, 그것의 내용은 특정 과목의 범위에 국한된 제한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민족문화 자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자세에 관한 교육은 고교 심화선택과목인 사회문화 과목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심화선택과목인 사회문화에서 조차 교과서 분석 결과 민족문화와 관련된 내용의 양이 부족하다거나 내용이 적절하지 않는 등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이 TV나 영화, 인터넷 등 대중 매체를 통해 서구의 문화는 일상적으로 접하여 마치 서구 문화가 세련된 것, 발전된 것으로 인식하고, 세계화를 서구화로 오인하는 경향까지 나타나는 걸 감안한다면, 민족문화에 대한 총괄적이고 바람직한 이해를 위해서 사회문화과목에서 좀 더 비중 있게 민족문화를 다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민족문화 자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문화를 발전, 계승하는 방안을 생각해 보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문화를 세계화시키는데 힘이 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기존의 교과서들을 분석해, 이러한 교육목표의 실현에 부적절한 부분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여 새로운 교과서를 만들어 보는 시도를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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