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학] 사이버문학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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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디지털 매체와 문학의 결합
(1) 사이버 문학이란?
(2) 사이버 문학의 등장, 그 시작
(3) 사이버 문학의 특징
* 사이버 매체로 본 사이버 문학의 특징
(a) 전통적 작가-독자의 관계 해체
(b) ‘하이퍼텍스트’의 성격과 사이버 문학
(c) 장르의 혼합
(d) 언어 형태의 변화
(e) 읽기 양식의 변화 - 눈으로 읽기에서 몸으로 읽기로
(4) 사이버 문학의 한계
(5) 사이버 문학의 등장에 따른 문학의 변화
(6) 사이버 문학의 긍정론과 부정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 이상은 문학 작품을 접했을 것이다. 간접적이건 직접적이건, 책을 구입함으로써 소비의 주체도 되고 스스로 독자가 되었었다. 주시 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문학을 경험하였고 문학의 여러 변화를 함께 겪어왔던 것이다. 문학이란 예술 장르가 독자적인 예술성을 보장받고 순수 미학적 의미로만 이야기 된 것은 그리 오래 전 일은 아니다. 문학은 다른 예술보다 더 많은 기능을 하고 역할을 하였다. 사회와 역사성을 가장 많이 반영하며 그 시대의 민족성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이에 문학의 파급 효과는 이타의 것들과는 다르다.
일단, 문학이 무엇인가를 잠깐 살펴 보야야겠다.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은 문학을 정의하기 위해 수많은 접근을 시도하였다. 대부분 특정한 문학이론의 전개는 문학이란 것은 시대에 따라 변하며 발전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맑스주의 문예이론가들은 문학을 “사회 현실을 총체적으로 반영함으로써 그 상부구조를 이루는 이데올로기들을 전달하는 수단”이라 하였고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의 문학은 로마 야콥슨에 의해 “일상 언어에 가해진 조직적인 폭력”이라고 칭했다. 문학은 그 자체적으로 문학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맥락과도 무관한 텍스트 내적인 미적 특수성이라 했다.
참고문헌
임기대 외, 『양방향 쌍뱡향의 문화』,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4.
이용욱, 『사이버 문학의 도전』, 토마토, 1996.
노희준, 「사이버 공간과 문학주체의 대응」, 경희대학교, 1999.
전봉관, 「디지털 시대의 문학과 그 정체성 문제」
김외곤, 「사이버 소설의 문학적 의미와 기능」
박종철, 「사이버문학의 문체적 특징」, 민족문화작가회의 , 2002.
정태웅, 「사이버소설의 구조적 성격」, 목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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