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대중문학과 판타지소설 이우혁의 퇴마록과 왜란종결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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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문학과 판타지소설
- 이우혁의 <퇴마록>과 <왜란종결자>를 중심으로-
《 목차 》
1. 서론
2. 작가 이우혁
3. <퇴마록>
4. <왜란종결자>
5. 결론
6. 참고 문헌
서론
PC 통신이 발전하고 보편화되면서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 안에서 새로운 문학이 발생하였다. 우리는 그러한 문학을 ‘하이퍼텍스트’또는 ‘사이버문학’이라 부른다. 본문에서는 ‘하이퍼텍스트’ 중에서도 일시에 대중문학의 주류로서 떠오른 판타지문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판타지’라는 장르는 서구에서 수입된 것으로, 장르로서의 ‘무협소설’의 배경이 중국인 것 처럼, 판타지소설 또한 중세 유럽을 배경으로 서구의 신화에 따른 마법과 같은 환상이 주로 다루어져왔다. 그러나 그러한 흐름 속에서도 한국적인 설화와 환상을 도입하여 기존의 판타지가 가지고 있는 배경상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던 이우혁의 작품이 한국 판타지 소설에서 가지는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특히 출판된 이후 천만권이라는 경이로운 판매부수를 기록한 <퇴마록>과 우리의 역사를 토대로 각색된 <왜란종결자>를 중심으로 판타지 문학에 대한 탐구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작가 이우혁
작가 약력 및 소개
<퇴마록>과 <치우천왕기>의 작가 이우혁은 상문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 기계설계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대학 때부터 아마추어 연극, 뮤지컬 등에 깊은 관심을 보여 13편 이상의 극에 연출, 출연했으며, 하이텔 고전음악동호회에서 한국 최초의 순수 아마추어 오페라 바스티앙과 바스티엔느를 각색, 연출했다. 1994년 <퇴마록>을 시작으로 1998년 <왜란종결자>, <파이로 매니악> 등 여러 저서를 발표하여 빌리언 셀러를 기록하였다. 판매부수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는 대중문학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떠오르게 된 차세대 판타지 문학의 거장이다. 근래에는 KBS 2 채널에서 방영하는 애니메이션 ‘부루와 숲속 친구들’의 시나리오와 더빙감독을 겸임하여 활동하고 있다.
작가론
한국적 판타지 한국적 판타지 문학은 우리 문화 고유의 상상력과 세계관에 근거한 판타지문학을 말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먼저 한국의 문화유산을 진지하게 탐구해야 한다. 우리 민족 특유의 설화적 전통을 엿보게 하는 박인량의 <수이전>, 고구려 건국신화를 소재로 한 이규보의 <동명왕편>, 한국적 신화와 전설을 풍요롭게 담고 있는 일연의 <삼국유사>, 한국적 전기(傳奇)문학의 진수를 보여 주는 김시습의 <금오신화> 등이 탐구 대상이 될 수 있다. 우리 문화 고유의 상징체계와 판타지 문학의 원형을 확인케 하는 자료들이 적지 않음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한국적 판타지 문학을 의고주의(擬古主義)에서 찾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현대인의 감수성에 상응하는 참신한 판타지 문학을 창작하되 그 뿌리와 정신은 우리 문화에서 찾아야 한다는 뜻이다.
(조선일보, 2011년 2월 7일자, 23p)
이우혁은 서구 수입물이라는 점에서 한계를 가졌던 이전 판타지의 고답적인 세계관을 깨고 ‘한국적 판타지’라는 새로운 서사형식을 열었다. 이전까지의 국내 판타지 소설이 로마 카톨릭 신자인 톨킨 등의 기독교적인 세계관에만 의지하던 것에 반해, <퇴마록>은 도교, 기공, 기독교, 무(巫), 수호령 등의 다양한 종교와 사상들을 융합하여 한국적 판타지를 성공적으로 개척하였다는 평을 받는다.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픽션을 가미한 <왜란종결자>와 우리민족의 기원으로 설정된 주신족과 중국인의 기원인 지나족의 대결구도를 그려낸 <치우천왕기> 또한 우리 역사를 무대로 삼았다는 점에서 다른 일반 판타지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치우천왕기>에서는 중국의 동국공정이나 일본의 독도 망언과 관련해 우리 한민족의 자긍심을 불러일으키는 영웅서사시로 실제 우리나라 상황을 투영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우혁은 한국적 판타지를 개척함으로써 그 분야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철저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한 자기 이론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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