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6 / 2018.08.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제중심학습은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기존의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비판을 가지고 실생활과 연관 있는 문제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방법입니다.
목차
1. 문제중심학습의 정의
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3. 문제중심학습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
4.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
5. 문제중심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6. 문제중심학습의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문제중심학습의 정의
문제중심학습은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해결해야 할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이다. 문제중심학습에서 문제란 단순히 특정 주제나 단원의 내용에 대한 질문 형식이 아니라 실제 사회에서 직면할 수 있는 똑같은 복잡성과 비구조화된 특성을 가진 문제를 말한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일나 이와 같은 실제 맥락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소집단의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해결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관련 내용지식, 협동학습 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자율적 학습능력을 학습해 가는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여기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은 특정 문제해결 모형의 학습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의 정확한 규명,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와 지식의 탐색과 활용 그리고 특정 정보와 지식의 상황에 따른 적용, 탐색된 정보들의 가공 및 활용과 자신에게 적합한 방향으로의 활용 등의 매우 일반적이고 전반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
  •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문제,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육적 효과 분석Ⅰ. 개요Ⅱ.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Ⅲ.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문제Ⅳ.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환경설계1.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특징과 구성주의적 문제해결 모형2.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 설계의 기본 방향Ⅴ.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

  • [교육공학] 구성주의, PBL, ISD에 대해서
  • 문제점과 주의사항결론서론이번 학기동안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강의를 들으면서 구성주의적 수업인 PBL(온라인 문제중심학습, Problem Based on Learning)을 통해 3가지 문제를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해결하였다.처음 교육공학을 들었을 때에 첫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그리고 교재(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과학사. 박성익 외 3명. 2003)의 첫 단원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나는 교육공학에 대해서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었다

  • 생명윤리와 현대윤리학 - 의료 프로페셔널리즘 교육에서의 결의론(Casuistry)의 부활
  •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프로페셔널리즘은 의사의 삶 전 과정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육을 위해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강조하고자 한다. 문제중심학습은 ‘임상환자의 증례를 중심으로 증상과 징후를 먼저 제시하고 학생들이 환자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스스로 결정해나가는 사고 과정을 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입식 강의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실제 환자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을 할 때 사용될 수 있는 접근모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고 각 모형의 특징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학습자에 초점을 둔 교육이다. 여기서는 Boyle의 모형과 Boone의 모형, Knowles의 모형, Caffarella의 모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1) Boyle의 모형보일(Boyle, 1981)은 성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주체, 개발목적, 프로그램 용도에 따라서 분류하였다.(1) 개발주체에 의한 분류학습자중심, 내용중심, 문제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분한다.1/ 내용중심의 성인교육 : 특정한 내용의 습득과 전달이 목적으로 직업 훈련, 컴퓨터 교육 등이 있다.2/ 학습자중심의 성인교육

  • 문제중심학습원리와 실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