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을 할 때 사용될 수 있는 접근모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고 각 모형의 특징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7 / 2023.01.1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Boyle의 모형
(1) 개발주체에 의한 분류
(2) 프로그램 용도에 의한 분류
1/ 직업교육
2/ 문해교육
3/ 지역사회교육
(3) 개발목적에 의한 분류
1/ 정보형 프로그램
2/ 제도형 프로그램
3/ 개발형 프로그램

2) Boone의 모형

3) Knowles의 모형

4) Caffarella의 모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들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 구분이 된다. 확장교육 모형으로 Boyle의 모형(1981)과 Boone의 모형(1985)이 있고, 성인교육 모형으로는 Houle의 모형(1972), Knowles의 모형(1980), Kowalski의 모형(1988) 그리고 Caffarella의 모형(1994)이 있다. 확장교육은 일반 확장교육과 농업확장교육으로 구분하고, 성인교육은 성인학습자에 초점을 둔 교육이다. 여기서는 Boyle의 모형과 Boone의 모형, Knowles의 모형, Caffarella의 모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Boyle의 모형

보일(Boyle, 1981)은 성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주체, 개발목적, 프로그램 용도에 따라서 분류하였다.

(1) 개발주체에 의한 분류

학습자중심, 내용중심, 문제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분한다.
1/ 내용중심의 성인교육 : 특정한 내용의 습득과 전달이 목적으로 직업 훈련, 컴퓨터 교육 등이 있다.
2/ 학습자중심의 성인교육 : 장인교육, 예술교육이 있다.
3/ 문제중심의 성인교육 : 퇴직교육, 부모교육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독서전략지도
  • 프로그램의 활동 영역은 아이디어 생성, 어휘력 개발, 상호 작용 강화, 도식화, 쓰기(작문과 독서의 통합)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된다. 둘째,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주제 유형은 ‘문학, 역사, 과학, 인문․사회’로 되어있는데, 문학 유형은 서사(narrative) 구조를 갖춘 글이며, 과학 유형은 설명적인(expository) 구조를 갖춘 글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독서 지도교사는 각 전략을 선택할 때, 읽을 책이 어떤 주제인지, 주로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생각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방법 (실제 사례 적용)Ⅷ.우리나라 부모교율 프로그램의 현황Ⅸ. 결론Ⅰ. 현대 어린이와, 부모의 특성1.현대 아동의 특성현대사회는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속하게 변호하는 불확실한 시대이다. 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유연한 새 가치와 지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제대로 적응할 수도 없고 살아남을 수도 없다. 우리 가정에서의 자녀양육 및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우리 부모세대들이 어린 시절에 부모들로부터 익혀왔던 자

  • [사회복지]아동성폭력의 실태 및 해바라기 아동센터 기관조사
  • 할 능력이 성인에 비해 부족(3). 그것이 자신에게 미치는 감정적 영향도 잘 이해하지 못한다. (4). 특히, 2~7세 아동은 다른 사람이 사물을 자신과는 다르게 볼지도 모른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은 한 아동의 성이 영원하다는 것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은 가해자와 혼자 있는 것이 자신을 위험에 빠뜨린다는 것을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폭행 현장을 피할 수가 없다. 따라서 어떤 상황이 왜 위험한지를 아동들이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5

  •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실례
  • 있는 것이다. 즉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그들의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활동의 망을 조직, 조정, 유지하는 활동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이다(이준상, 1995).류명원(2005: 10)은 다양한 정의들을 살펴보고 사례관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고 보았다. 첫째,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서비스 및 지지를 제공한 하나의 체계적인 지원방법이다. 둘 째, 각종 사회자원의 동원과

  • ★ A+ 받은 자료 [성경으로 본 행복한 부자](박정윤 교수님) 2010 최신판(중간+기말) ★
  • 수입명세서-가계재무비율-이중적 경영모형-잠언 16:1, 3, 96주차 : 현금관리와 신용관리-빚에 대해 다룬다 (성경적 차입 및 대출원리)-신용카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신용카드의 올바른 사용법 5가지)김성민, 생활재무관리, 181-184.-체크카드7주차 : 일과 직업의 선택-소득창출의 수단으로서의 일-일하는 이유 3가지-꿈, 비전-불확실성이 높다8주차 : 중간시험9주차 : 구매계획과 Spending의 원리-자동차 구입계획-소득에 대한 통제성보다 소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