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와 현대윤리학 - 의료 프로페셔널리즘 교육에서의 결의론(Casuistry)의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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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료 프로페셔널리즘 교육에서의
결의론(Casuistry)의 부활
Ⅰ. 머리말
생명의료윤리의 다양한 쟁점들―낙태, 줄기세포 연구, 장기이식, 의료자원 배분 문제, 안락사 등―을 접하게 되면서 도덕 추론을 과연 어떻게 해야 하는 가에 대한 문제를 직면하게 된다. 생명의료윤리는 단순히 이론적 지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행위자의 판단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판단을 돕기 위한 방법론으로 전통적으로 3가지가 있다. 즉, 원칙 중심 추론(principle-based reasoning, 원칙주의), 사례 중심 추론(case-base reasoning, 결의론), 넓은 반성적 평형의 추론(the method of wide reflective equilibrium)이 있다 원칙 중심 추론(principle-based reasoning) 은 이하 ‘원칙주의’, 사례 중심 추론(case-base reasoning)은 이하 ‘결의론’, 넓은 반성적 평형의 방법(the method of wide reflective equilibrium)은 ‘넓은 반성적 평형’이라 줄여서 서술하고자 한다.
. 오늘날의 대세인 넓은 반성적 평형의 추론에도 불구하고 이 글에서는 결의론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특히 생명의료윤리의 쟁점들은 의료 현장에서 도덕적 딜레마-낙태에 관련해서는 태아를 살릴 것인가? 산모를 살릴 것인가? 아니면 태아는 죽이는 것은 살인인가 아닌가? 등-를 야기 시켰다. 이러한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개인적 판단이 무엇보다 중요시 될 수 있고 이러한 판단에 결의론적 사고방식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의사는 타 직종과는 차별적으로 고유한 지식과 기술을 가짐은 물론 체계화된 양성과정을 가지고 있는 프로페셔널리즘(Professionalism)으로서 사회적으로도 그 직업인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기대가 크다. 지영아, 김민강, 이재일, “치의학 전문대학원에서 실시한 문제 중심 프로페셔널리즘 교육의 효과”, 『Korea Journal of Medical Education』2010, Dec; 22(4): 275-281.
따라서 생명의료윤리의 쟁점들에 관한 판단은 특히 의료 현장에 있는 의사들에게 요구되는데 생명의료윤리는 단순히 이론적 지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임상에서의 의사의 판단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사에게는 무엇보다도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비록문제해결능력이 프로페셔널리즘에서 오는 것이라 하더라도, 한편 지나친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압박감은 프로페셔널리즘 본연의 자세를 잃어버리게 할 수 있다. 결의론에 대한 비판 중의 하나는 의사 개인의 판단에 상당히 의존한다는 데에 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 생각하면 의료 현장의 특수성은 의사 개인의 판단에 의존 안 할 수도 없는 것이다. 그래서 프로페셔널리즘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 ‘책임감’ 류숙희, 양은배, “올리버 에비슨의 의학전문직업성의 발달 과정”,『Korea Journal of Medical Education』2009 Jun; 21(2): 185-193.
이다. 이 글에서는 프로페셔널리즘의 개념을 결의론의 개념과 함께 살펴보면서 프로페셔널리즘 의식 강화에 결의론이 주는 영향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프로페셔널리즘은 의사의 삶 전 과정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육을 위해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강조하고자 한다. 문제중심학습은 ‘임상환자의 증례를 중심으로 증상과 징후를 먼저 제시하고 학생들이 환자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스스로 결정해나가는 사고 과정을 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입식 강의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실제 환자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 박민정, “의학교육과정에서 PBL 수업의 적용 효과 연구”, 『교육과정연구』 2010 Jun; 28(2): 225-253.
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교육 방법에 결의론이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결의론의 개념 파악
1. 결의론의 개념
(1) 원칙 중심 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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