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와 현대윤리학 - 의료 프로페셔널리즘 교육에서의 결의론(Casuistry)의 부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의료 프로페셔널리즘 교육에서의
결의론(Casuistry)의 부활
Ⅰ. 머리말
생명의료윤리의 다양한 쟁점들―낙태, 줄기세포 연구, 장기이식, 의료자원 배분 문제, 안락사 등―을 접하게 되면서 도덕 추론을 과연 어떻게 해야 하는 가에 대한 문제를 직면하게 된다. 생명의료윤리는 단순히 이론적 지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행위자의 판단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판단을 돕기 위한 방법론으로 전통적으로 3가지가 있다. 즉, 원칙 중심 추론(principle-based reasoning, 원칙주의), 사례 중심 추론(case-base reasoning, 결의론), 넓은 반성적 평형의 추론(the method of wide reflective equilibrium)이 있다 원칙 중심 추론(principle-based reasoning) 은 이하 ‘원칙주의’, 사례 중심 추론(case-base reasoning)은 이하 ‘결의론’, 넓은 반성적 평형의 방법(the method of wide reflective equilibrium)은 ‘넓은 반성적 평형’이라 줄여서 서술하고자 한다.
. 오늘날의 대세인 넓은 반성적 평형의 추론에도 불구하고 이 글에서는 결의론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특히 생명의료윤리의 쟁점들은 의료 현장에서 도덕적 딜레마-낙태에 관련해서는 태아를 살릴 것인가? 산모를 살릴 것인가? 아니면 태아는 죽이는 것은 살인인가 아닌가? 등-를 야기 시켰다. 이러한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개인적 판단이 무엇보다 중요시 될 수 있고 이러한 판단에 결의론적 사고방식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의사는 타 직종과는 차별적으로 고유한 지식과 기술을 가짐은 물론 체계화된 양성과정을 가지고 있는 프로페셔널리즘(Professionalism)으로서 사회적으로도 그 직업인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기대가 크다. 지영아, 김민강, 이재일, “치의학 전문대학원에서 실시한 문제 중심 프로페셔널리즘 교육의 효과”, 『Korea Journal of Medical Education』2010, Dec; 22(4): 275-281.
따라서 생명의료윤리의 쟁점들에 관한 판단은 특히 의료 현장에 있는 의사들에게 요구되는데 생명의료윤리는 단순히 이론적 지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임상에서의 의사의 판단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사에게는 무엇보다도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비록문제해결능력이 프로페셔널리즘에서 오는 것이라 하더라도, 한편 지나친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압박감은 프로페셔널리즘 본연의 자세를 잃어버리게 할 수 있다. 결의론에 대한 비판 중의 하나는 의사 개인의 판단에 상당히 의존한다는 데에 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 생각하면 의료 현장의 특수성은 의사 개인의 판단에 의존 안 할 수도 없는 것이다. 그래서 프로페셔널리즘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 ‘책임감’ 류숙희, 양은배, “올리버 에비슨의 의학전문직업성의 발달 과정”,『Korea Journal of Medical Education』2009 Jun; 21(2): 185-193.
이다. 이 글에서는 프로페셔널리즘의 개념을 결의론의 개념과 함께 살펴보면서 프로페셔널리즘 의식 강화에 결의론이 주는 영향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프로페셔널리즘은 의사의 삶 전 과정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육을 위해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강조하고자 한다. 문제중심학습은 ‘임상환자의 증례를 중심으로 증상과 징후를 먼저 제시하고 학생들이 환자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스스로 결정해나가는 사고 과정을 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입식 강의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실제 환자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 박민정, “의학교육과정에서 PBL 수업의 적용 효과 연구”, 『교육과정연구』 2010 Jun; 28(2): 225-253.
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교육 방법에 결의론이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결의론의 개념 파악
1. 결의론의 개념
(1) 원칙 중심 추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