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평등론의 발전........................................2

1)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3
2)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3
3)교육조건의 평등........................................4
4)교육결과의 평등........................................4
5)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4
6)교육평등 정책의 단계적 성격............................5


2.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5

1)교육기회 분배구조의 측정...............................5
2)분배구조...............................................6
3)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7


3.교육과 사회평등...........................................8

1)평등화론...............................................8
2)불평등화론.............................................9
3)무관계론...............................................9
4)결 론...............................................9
본문내용
1.교육평등론의 발전

교육평등의 의미는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는다는 것이다. 차별받지 않는다는 의미도 포함한다. 교육평등의 관점은 시대와 국가에 따라 다르다.

콜맨(coleman,1968)의 교육평등관
첫째, 산업화 이전의 단계로 대부분의 사람들에 있어서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기 때문에 학교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이었다.
둘째,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 시대로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하던 단계이다. 초등교육이 의무화되어 누구나 취학하였으나 대다수는 초등교육으로 끝나고, 중등교육과 대학교육까지는 상층계급뿐이었다.
셋째,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무상교육을 실시하고 각종 교육지원제도를 마련하여 누구나 적절한 수준과 종류의 교육을 받아야 마땅하다는 생각이다.
넷째,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학교에 다니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데 있으므로 배울 것을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평등교육이라는 것이다. 즉, 교육결과의 평등이 진정한 평등이라는 것이다.

화렐(Farrell, 1997:475-478)의 교육평등모형
첫째 접근의 평등은 각 사회집단이 각급학교에 입학 또는 진학할 수 있는 확률이 일치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둘째 존속의 평등은 각 사회집단이 예컨대 초등, 중등, 고등교육기관에서 퇴학, 제적 등으로 퇴출당하지 않고 계속하여 재학할 수 있는 확률의 일치성이다.
셋째, 결과의 평등은 각 사회집단이 각급학교에서 교육받은 내용과 그 수준의 일치성이다.
넷째, 결실의 평등은 학교를 마치고 사회에 진출하여 획득하는 교육의 결실(직업, 수입, 지위 등)이 일치 하는 수준이다.

훗센(Husen)의 교육평등관점
보수주의적 평등관, 자유주의적 평등관, 보상적 평등관, 으로 콜맨의 네 단계 가운데 첫 번째를 뺀 나머지 세 단계와 대체로 일치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좋아요!!ㅋㅋ
  • won***
    (2010.10.31 21:31:5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 교육사회학 교재 1~6장에 걸쳐 학습 이론, 개념 등에 기반 현상이나 정책 자신의 의견
  • 교육사회학 2021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Ⅰ. 서론Ⅱ. 본론1. 특목고 폐지: 2025년 사라지는 외고자사고국제고 기사 내용2. 교육부의 ‘고교서열화 해소방안’ 내용 요약1) 추진 배경2) 현행 고교체제 문제점 진단3) 추진내용3. 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에 기반하여 해당 현상이나 정책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1) 4장 교육과정사회학, 5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요약2) 4장, 5장에 기반 한 ‘특목고 폐지: 2025년 사라지는 외고자사고

  • [2021 교육사회학][2번 기사]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하시고 [교육사회학] 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에 기반하여 해당 현상이나 정책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십시오.
  • 2021년 2학기 과제물「교육사회학」 2학년 공통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하시고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에 기반하여 해당 현상이나 정책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십시오 (답변만 A4 용지 2장 내외. 지시사항 참조 요망).▮Content▮ 1. 언론기사 사례 2번 요약(코로나 끝나기만 기다린 교실, 교육격차 더 키웠다)2. 본인의 견해1) 코로나와 디지털 리터러시 (5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기반)2) 민낯 드러낸 공교

  • 교육사회학_교육평등론에 따른 교육평등의 개념_아래 주장이 한국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확대되는 과정을 타당하게 설명하는지
  • ━━━━━━━━━━━━━━━━━━━━━━━━━━━━━━≪ 교육사회학 ≫1. 아래 주장이 한국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확대되는 과정을 타당하게 설명하는지, 강의시간에 공부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의 의견과 생각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시오. . 한국의 교육열은 세계적이다. 어떤 이는 우리의 교육열이 인간이 지닌 내재적이고 공통적인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라 한다. 즉, 누구나 지적욕구, 인격도야 등을 충족하려는 학습욕구를 지니고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사회] 페미니즘과 교육
  • 교육사회학적 접근- 학교교육이 성차별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초점을 두고 있다. - 교육이 사회내의 성차별을 극복하고 남녀평등으로 나아가는 수단이 되는지, 성차별을 유지ㆍ강화에 기여하는지를 연구문제로 한다.(1) 기능주의이론- 자유주의 페미니즘을 바탕으로 교육과 성평등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 남녀의 역할이 서로 다르지만 상호보완적인 것으로 본다. 그러나 성역할이 성차별의 근원이 됨을 인식하고 여성이 가정 내에서나 사회 속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