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평등론의 발전........................................2
1)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3
2)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3
3)교육조건의 평등........................................4
4)교육결과의 평등........................................4
5)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4
6)교육평등 정책의 단계적 성격............................5
2.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5
1)교육기회 분배구조의 측정...............................5
2)분배구조...............................................6
3)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7
3.교육과 사회평등...........................................8
1)평등화론...............................................8
2)불평등화론.............................................9
3)무관계론...............................................9
4)결 론...............................................9
- 본문내용
-
1.교육평등론의 발전
교육평등의 의미는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는다는 것이다. 차별받지 않는다는 의미도 포함한다. 교육평등의 관점은 시대와 국가에 따라 다르다.
콜맨(coleman,1968)의 교육평등관
첫째, 산업화 이전의 단계로 대부분의 사람들에 있어서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기 때문에 학교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이었다.
둘째,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 시대로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하던 단계이다. 초등교육이 의무화되어 누구나 취학하였으나 대다수는 초등교육으로 끝나고, 중등교육과 대학교육까지는 상층계급뿐이었다.
셋째,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무상교육을 실시하고 각종 교육지원제도를 마련하여 누구나 적절한 수준과 종류의 교육을 받아야 마땅하다는 생각이다.
넷째,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학교에 다니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데 있으므로 배울 것을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평등교육이라는 것이다. 즉, 교육결과의 평등이 진정한 평등이라는 것이다.
화렐(Farrell, 1997:475-478)의 교육평등모형
첫째 접근의 평등은 각 사회집단이 각급학교에 입학 또는 진학할 수 있는 확률이 일치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둘째 존속의 평등은 각 사회집단이 예컨대 초등, 중등, 고등교육기관에서 퇴학, 제적 등으로 퇴출당하지 않고 계속하여 재학할 수 있는 확률의 일치성이다.
셋째, 결과의 평등은 각 사회집단이 각급학교에서 교육받은 내용과 그 수준의 일치성이다.
넷째, 결실의 평등은 학교를 마치고 사회에 진출하여 획득하는 교육의 결실(직업, 수입, 지위 등)이 일치 하는 수준이다.
훗센(Husen)의 교육평등관점
보수주의적 평등관, 자유주의적 평등관, 보상적 평등관, 으로 콜맨의 네 단계 가운데 첫 번째를 뺀 나머지 세 단계와 대체로 일치한다
자료평가
- 너무 좋아요!!ㅋㅋ
- won***
(2010.10.31 21:31: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