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Ⅱ. 교육 평등의 개념과 모형 및 변천
1. 교육 평등의 개념
2. 교육 평등의 모형 및 변천
⑴ 화렐의 교육평등 모형
⑵ 콜맨(Colemen)의 교육 평등관 : 교육 평등관(平等觀)의 변천을 네 단계로 정리

Ⅲ. 교육 평등의 종류와 그와 관련된 사례
1. 교육 조건의 평등
⑴ 교육 조건의 평등의 의미
⑵ 교육 조건의 평등이 갖는 중요성
⑶ 교육 조건의 평등과 관련된 사례
2. 교육 결과의 평등
⑴ 교육 결과의 평등의 대두 배경
⑵ 교육 결과의 평등 달성의 어려움
3. 교육 기회의 평등
⑴ 교육 기회의 두 가지 평등
⑵ 교육 기회의 평등과 관련된 사례

Ⅳ. 학교 교육이 사회 평등에 기여하는지의 여부
1. 기여한다는 의견
⑴ 주장
⑵ 비판
2. 기여하지 않는다는 의견
⑴ 주장
⑵ 비판

Ⅴ. 학교 교육이 사회 평등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 현대 사회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사상 위에 수립되었다. 물론, 완전한 평등 사회가 실현된 것은 아니지만 평등 사회를 지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모든 인간이 평등해야 한다는 명제를 공개적으로 부정할 사람은 없다. 그러나 현대 이전의 신분 사회는 달랐다. "사람은 혈통에 따라 질적 수준이 다르다"는 신념이 팽배했기 때문에 사람 사이에평등은 존재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근대 시민사회가 등장하면서 사람은 누구나 동등한 존재라는 신념이 사회를 지배하기 시작했다. 인간은 누구나 스스로에 대한 주인이며, 인간과 인간 사이에 본질적인상하(上下)가 있을 수 없다고 믿기 시작한 것이다. 즉, 인간 평등사상이 자리잡게 된 것 이다. 그래서 평등 사회의 실현은 근대 이후 인류의 꿈이 되었다. 구시대의 신분제도를 무너뜨린 현대인들은 평등 사회가 곧 실현될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불평등의 요소는 이곳 저곳에 여전히 살아 있어서 평등 사회의 실현이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님을 말해주고 있다. 학교제도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학교가 평등 사회의 구현에 큰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학교를 평등한 능력주의 장치로 믿었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믿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반드시 그렇지가 않다. 보기에 따라서는 학교교육의 보급으로 사회의 불평등이 줄어든 것 같기도 하고, 그렇지 않은 것 같기도 하다. 이 문제를 규명하려는 교육사회학자들의 연구 결과 역시 서로 엇갈려서 아직 어떤 단정적인 결론은 내리기가 어 려운 처지에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나마 좀 낫네요..
  • kiweeki***
    (2004.10.29 14:38:4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사회평등과 교육
  • 교육을 통한 평등화 실현의 한계성을 사회구조와 교육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입증하였고 급진적 학자들은 학교 교육의 병폐론을 제시하였다.☞ 교육사회학에서 연구되어 온 평등사회 관심 영역1) 평등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구조 속에서 교육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2) 질적인 면에서 본 사회발전과 평등사회 실현에 교육이 공헌을 얼마나 하고 있는가?3) 사회적 희소가치와 관련하여 교육과 사회구조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4) 교육의

  • [교육사회학]갈등론과 기능론 그리고 신교육사회학
  • 목 차갈등론과 기능론의 차이와 신교육사회학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한 비교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관에 대한 비교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계층에 대한 비교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교5.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6.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7. 신교육사회학의 성격8.신교육사회학의 이론들교육사회학(갈등론과 기능론의 차이와 신교육사회학)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한 비

  • [교육사회] 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요약
  •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3.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본론2》4.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결론》비판적 인식과정과 교육의 최근 동향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영국 → 중류층계층/(노동계층) → 중상류 문화가 교육 지배 →사회적 지위상속 ) -조기선발의 폐지, 사회적불평등 계층상속 좋

  • 교육사회학 시험정보 정리
  • 2007년 1학기 교육사회학Take-Home Test I. 객관식: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1. 교육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한 인물로 “교육사회학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②① 꽁뜨(A. Comte) ② 뒤르켐(E. Durkheim) ③ 스잘로(H. Suzzallo) ④ 스펜스(H. Spencer)2. 교육사회학의 직접적인 관심영역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③① 사회계층과 교육의 상호관계 ② 사회발전과 교육의 상호관계③ 인간발달과 사회성의 상호관계 ④ 문화와 교육의 상호관계3. 다음의 가

  • [유아교육]신교육사회학
  • 사회학의 하위영역으로서의 성격이 강해지고, 근래에는 학교교육의 과정을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학문적 안목으로 이해하려는 풍조가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학교교육은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 규범, 관습 등을 아동에게 전수하여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사회를 보다 발전된 방향으로 유도하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학교교육의 기능 중 중요한 것은 학교교육이 사회의 평등화에 기여한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